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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13. 사이버문화와 사이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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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강 사이버문화와 사이버교육

9.1 사이버세계

 

1. 현실세계와 사이버세계

현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우리의 감각을 통해 경험하는 세계임

사이버세계는 정보통신망의 기반 위에서 작동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정보통신망을 통하지 않고는 접할 수 없는 세계임

사이버세계는 인간의 육체가 직접 몸담을 수 없는 세계라는 점에서 가상세계이지만 인간이 만든 세계라는 점에서 현실세계이기도 함

- 사이버세계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접경지대에 있는 세계로 이해되기도 함

2.현실이 된 사이버세계

사이버세계는 가상의 공간에서 인간이 만들어나가는 세계이지만 그것 자체가 인간에게는 현실이며 사이버세계 안에서 우리는 수많은 현실과 만나게 됨

사이버세계는 인간에게 수동적으로 열리는 세계이지만 인간의 관심이나 의식이 끊임없이 지향하는 세계임

사이버세계 자체가 작동되는 방식은 현실세계와 다르지만 우리는 그 세계 속에서 현실세계와 유사한 현실을 만나게 됨

3. 현실을 변화시키는 사이버세계

사이버세계는 하나의 현실로서 다른 현실을 변화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함

사이버세계의 영향으로 소통하고 만나는 양식이 변하고 있음

사이버세계에서 전하는 현실세계는 전자화되어 있어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조하는 것도 가능함

접속하는 사람의 주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이버세계에 안주하면서 현실세계로부터 도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9.2 사이버문화

 

1. 사이버세계의 주민

사이버세계에서 주로 이용할 장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등록절차를 거쳐야 함

다양한 정보를 지식으로 전환하여 활용하는 것이 생계에서 점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정보를 찾아나서는 유목은 우리의 삶에서 일상화되고 있음

사이버세계에는 방문객이 있고 주민이 있으며 주민 중에는 그가 참여하고 있는 장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관리자도 있음

2. 사이버세계에서의 경험

사이버세계에는 그 동안 사람들이 집적해 놓은 정보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 불가피함

사이버세계의 정보는 전자화되어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쉽게 복사할 수 있고 쉽게 가공할 수 있음

사이버세계에서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체계적으로 장을 설계하여 거기에 적합한 자료를 탑재할 수 있음

사이버세계에서는 정보를 매개로 현실세계 못지않게 사람들 간의 만남이 빈번하게 이루어짐

3. 사이버문화의 특징

대규모 동시접속과 동시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과 관련된 문화는 대규모성과 동시성을 추구함

엄청난 규모로 끊임없이 정보를 증식하는 것과 관련된 문화는 무한증식을 추구함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동시에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과 관련된 문화는 욕구의 재생산을 추구함

계속 변하고 그 변화를 용인하는 것과 관련된 문화는 다양성을 추구함

 

9.3 사이버공간과 교육

 

1.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

서로 잘 모르는 상태에서 누군가를 향해 질문을 던지고, 질문한 사람이 누구인지 잘 모르면서 그 질문에 대해 답하는 것이 사이버세계에서는 전혀 어색한 것이 아님

가르치려는 의도가 있고 가르칠 만한 것이 있다면 누구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이버공간에 별도의 장을 마련하여 거기서 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음

2. 사이버세계에 대한 교육

사이버세계의 작동기제와 기술에 대한 교육

사이버세계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 서로 지켜야 할 윤리 문제 포함

사이버세계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교육

- 현실세계의 발전적 확장과 그 파장

3. 새로운 양식으로서의 사이버교육

사이버세계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당사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함

사이버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소수의 사람들만 참여하고 있다면 사이버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음

이전에는 하나의 대안으로 시작되었던 사이버교육이 이제는 기존의 교육을 대체하는 하나의 유형으로 성장해 가고 있음

4 .사이버교육에 대한 교육

사이버세계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될수록 사이버교육에 대한 학문적 탐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도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사이버교육 프로그램은 독학할 수 있도록 개발되기 때문에 학습자는 이에 맞추어 학습하는 계획이 필요함

사이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성격을 이해하고 학습자의 특성과 앎의 수준을 파악한 토대 위에서 그들에게 좀더 조력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침의 수준을 높여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모색이 필요함

 

9.4 사이버교육 관련 개념

 

1. 원격교육: 학습자가 머무는 곳과 교육 프로그램의 생성된 곳이 다른 상태에서 양자를 서로 연계하여 진행하는 교육

2. 정보화교육: 정보화된 세계에 적응하는 차원에서 그에 대한 앎을 겨냥하는 교육

3. 온라인교육: 정보통신망과 연결된 상태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

4. 이러닝(e-learning): 직접 대면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지는 않지만 그것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교육

 

강의 요약

사이버세계는 가상공간에 구축된 세계이지만 우리의 삶 속에서 작동하면서 점점 더 많은 영향력을 갖는 현실세계가 되고 있음

사이버세계의 문화는 대규모성과 동시성, 무한증식, 욕구의 재생산, 다양성을 추구하는 특성을 갖고 있음

사이버세계에서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사이버세계 자체에 대한 교육, 더 나아가 사이버교육 자체에 대한 교육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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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통신망을 통하지 않고는 결코 접할 수 없는 세계는?

영성체험의 세계 영화의 세계

사이버세계 시의 세계

정답:

사이버세계는 정보통신망의 기반 위에서 작동하는 세계이므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지 않고는 접할 수 없는 세계이다. (교재 p.203)

 

2. 다음 중 사이버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인간의 개입 없이 기계가 자가 증식한 세계

보고 들을 수는 있지만 느낄 수는 없는 세계

우리가 직접 만져 볼 수 없는 가상세계

가상의 공간에서 펼쳐지는, 인간에게는 현실이 될 수 없는 세계

정답:

사이버세계는 우리가 직접 만져 볼 수 없는 가상세계이지만 간접적으로 만져 볼 수 있고 보고 듣고 느낄 수도 있는 현실세계이기도 하다. 또한 사이버세계는 우리의 육체가 직접 몸담을 수 없는 세계라는 점에서 가상세계이지만 인간이 만든 세계라는 점에서 현실세계이기도 하다. (교재 p.204)

 

3. 현실세계에서 파생되었지만 인간에게 주목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현실세계이기도 한 것은?

사이버세계 경제세계

정치세계 오프라인세계

정답:

가상세계(사이버세계)는 현실세계로부터 파생된 세계이지만 인간에게 주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현실세계이기도 하다. (교재 p.204)

 

4. 다음 중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접경지대에 있는 세계로 이해되고 있는 것은?

로봇의 세계 그래픽의 세계

영혼의 세계 사이버세계

정답:

사이버세계는 우리의 육체가 직접 몸담을 수 없는 세계라는 점에서 가상세계이지만 인간이 만든 세계라는 점에서 현실세계이기도 하다. 이 점에서 사이버세계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접경지대에 있는 세계로 이해되기도 한다. (교재 p.204)

 

5. 사이버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사이버세계는 사람들에게 현실이 아니다.

사이버세계는 텔레파시를 통해 진입하는 세계이다.

사람들은 접속을 통해 사이버세계의 구성에 참여하고 있다.

사이버세계의 의미는 현실의 확장이라기보다는 단절이다.

정답:

사이버세계는 가상의 공간에서 인간이 만들어 나가는 세계이지만 그것 자체가 인간에게는 현실이며 그 안에서 우리는 수많은 현실과 만나게 된다. 이 세계에 접속하면 언제나 흔적이 남기 때문에 접속이 중단되지 않는 한 사이버세계가 정체되는 일은 없다. (교재 p.205)

 

6. 인간이 자신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연장하기 위해 만든 세계로 실제로 작동하는 세계는?

사이버세계 유토피아

관념세계 물리세계

정답:

인간이 만든 다양한 도구들이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연장으로 이해될 수 있듯이 사이버세계 역시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연장하기 위해 만든 세계로 이해될 수 있다. (교재 p.205)

 

7. 사이버세계를 수동적인 세계로 만드는 특성은?

전자화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거의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다.

접속하는 사람에 의해 작동된다.

누구나 언제나 참여할 수 있다.

정답:

사이버세계는 저절로 열리는 세계가 아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컴퓨터를 켜야만 열리는 세계이다. 이 점에서 사이버세계는 전적으로 인간에게 의존하는 세계이다. (교재 p.206)

 

8. 사이버세계에서 접속하는 사람의 주도성이 극대화될 때 나타날 수 있는 모습을 잘 지적한 것은?

사이버세계를 현실세계를 흡수하는 블랙홀로 만듦

사이버세계의 모든 사이트에서 운영자가 됨

육체를 사이버세계 속으로 옮김

사이버세계에 안주하고 현실세계에서 도피함

정답:

현실세계에서는 억압을 받는 위치에 있더라도 사이버세계에서는 자신이 모든 것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자신만의 하위세계를 건설할 수도 있다. 이러한 주도성 때문에 사이버세계에 안주하면서 현실세계로부터 도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교재 p.208)

 

9. 사이버세계의 주민은 누가 될 수 있는가?

등록한 사람 현실세계의 영웅

현실세계의 소외자 이주신고한 사람

정답:

현실세계에서 주민등록을 하는 것만으로 주민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이버세계에서도 회원등록만 하면 회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사이버세계의 회원은 다른 현실세계의 주민과 같은 것이다. (교재 p.209)

 

10.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사이버세계의 사이트들을 이동해 다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보 유목 정보 방목

정보 탑재 정보 가공

정답:

유목민들은 많은 가축을 길러서 생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풀을 다 먹이면 풀이 있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삶을 살게 된다. 우리는 필요한 정보들을 탐색하기 위해 사이버 세계의 한 장에서 다른 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정보에 대한 수요가 다양하게 발생하는 한 이러한 이동은 불가피한 것이다. (교재 p.210)

 

11. 가축을 이끌고 이동하는 유목이든, 자료를 찾아 이동하는 유목이든 모두에게 필요한 존재는?

안내자 계시자

예언자 감시자

정답:

가축을 이끌고 이동하는 유목에도 안내자가 있듯이 자료를 찾아 이동하는 유목에도 안내자는 필요하다. (교재 p.210)

 

12.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탐색하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떤 사람들의 행동방식을 닮아가고 있는가?

원주민 유목민

이주민 새터민

정답:

멀티미디어 기술을 포함한 세부 기술이 접목되고 발전하면서 사이버세계의 여러 장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을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열어 놓고 여러 곳으로 이동하는 유목민들의 행동방식을 닮아 가고 있다. (교재 p.210)

 

13. 다음 중 정보를 탐색하는 것을 파도타는 것에 비유하여 만들어진 용어는?

캠핑(camping) 쇼핑(shopping)

서핑(surfing) 점핑(jumping)

정답:

사이버공간에는 정보가 넘쳐날 정도로 많기 때문에 사이버공간을 정보의 바다에 비유하기도 한다. 같은 맥락에서 사이버공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searching)을 정보의 바다에서 파도를 타는 것(surfing)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교재 p.212)

 

14.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정보는 쉽게 복사할 수 있고 복사한 정보에 대해서는 쉽게 가공할 수 있는데 그것은 무엇 때문인가?

받아쓰기 쉽게 되어 있다.

전자동으로 편집된다.

정보가 전자화되어 있다.

정보에 저작권이 없다.

정답:

사이버세계의 정보는 전자화되어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쉽게 복사할 수 있고 복사한 정보에 대해서는 쉽게 가공할 수 있다. (교재 p.212)

 

15. 사이버문화의 특징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욕구의 억제

무한증식의 추구

획일성의 추구

소규모 동시접속의 추구

정답:

사이버문화의 특징은 대규모성과 동시성의 추구, 무한증식의 추구, 욕구의 재생산, 다양성의 추구 등이다. (교재 p.214)

 

16. 사이버세계에서 만나는 모임이 공동성과 개별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모임을 무엇이라고 통칭하는가?

사회(society) 커뮤니티(community)

동아리(circle) 연대(solidarity)

정답:

사이버세계에서의 만남이 모두 공동체적 만남은 아니지만 공동체성과 개별성을 동시에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모임을 공동체(community)로 지칭하기도 한다. (교재 p.214)

 

17. 사이버세계에서 정보의 집적과 관련되어 있는 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정보 접근의 제한 정보의 배타적 공유

무한증식의 추구 소규모 동시성의 추구

정답:

사이버세계에서는 대규모 동시접속과 동시전달의 예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정보증식의 경우에도 그것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문화, 그것을 구현하는 문화, 그것을 좀더 확대하는 문화가 있다. 이러한 문화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사이버세계에서의 정보증식과 관련된 현실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사이버세계에서 정보증식과 관련되어 있는 문화는 무한증식의 추구를 특징으로 한다. (교재 p.216)

 

18. 욕구충족이 용이해지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욕구가 창출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욕구의 선순환 욕구의 재생산

욕구의 파노라마 욕구의 수렴

정답:

사이버세계가 등장하고 그 세계 안에 수많은 정보가 집적되며 그 정보를 매개로 한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것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이처럼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하나의 필요에서 파생되는 다른 필요들을 충족시키는 것도 용이하다. 이것은 계속해서 필요가 창출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교재 p.216)

 

19. 사이버세계에 대한 교육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컴퓨터 관련 교과목의 수업설계

사이버세계의 가능성과 한계

이러닝을 활용한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사이버세계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대한 연구

정답:

사이버세계에 대한 교육에서는 사이버세계의 작동기제와 작동시키는 전문적인 기술, 사이버세계에 참여하여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 사이버세계의 가능성과 한계 등이 있다. (교재 p.220)

 

20. 사이버세계의 작동기제와 기술에 대한 앎의 수준을 단계적으로 끌어올리는 데 고유하게 개입하는 활동은?

훈련 정보과학

물리학 교육

정답:

작동기제에 대한 앎과 그 수준의 향상은 교육의 개입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사이버세계를 작동시키는 기술 수준에는 차이가 있는데 그 차이를 메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이 필요하다. 물론 높은 기술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도 교육은 끊임없이 요청된다. (교재 p.220)

 

21. 다음 중 사이버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기존 교육을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존 교육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사이버교육이 원격교육의 시초이다.

이러닝의 토대 위에서 사이버교육이 시작되었다.

정답:

사이버교육은 새로운 양식으로 점점 일반화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기존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 교육의 대체로 인식되고 있다. (교재 p.222)

 

22. 사이버세계에서의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소수의 사람들만 참여하고 있을 때 사이버교육의 위상은?

기존의 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체

기존교육의 성공 지표 중 하나

기존의 교육에 대한 심화

기존의 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

정답:

사이버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소수의 사람들만 참여하고 있다면 사이버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다. 기존의 교육에서도 일부를 사이버세계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사이버교육은 기존의 교육과 병존하면서 개인 참여자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교육을 대체하여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 유형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교재 p.223)

 

23. 사이버교육 자체를 소재로 한 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점에 대한 지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학습자가 독학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수자가 직접 강의하는 방식은 지양한다.

학습자의 수준보다 교과내용 전달이 중요하다.

교수자에게 접근하는 경로를 가능한 한 복잡하게 한다.

정답:

사이버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사이버공간에서 혼자서 배우는 활동의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독학이 가능한 방식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버공간에서 학습자의 활동을 파악해야 하고 그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며 각각의 앎의 수준을 높여 나가야 한다. (교재 p.224)

 

24. 사람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현재 있는 곳에서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로 연계하여 진행하는 교육은?

원격교육 매체교육

정보교육 컴퓨터교육

정답:

사람도 교육 프로그램도 현재 있는 곳에서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로 연계하는 일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동식 컴퓨터 또는 컴퓨터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기기가 발전하면서 원격교육은 점점 더 확산되는 추세이다. (교재 p.226)

 

25. 온라인교육이라는 용어에 부수적으로 만들어진 용어로서 면대면교육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이러닝 정보화교육

오프라인교육 원격교육

정답:

사람들이 일정한 공간에 모여 직접 대면하면서 진행하는 교육과 달리 컴퓨터 기기로 작동하는 정보통신망의 연결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을 규정하기 위해 온라인교육이라는 말이 만들어졌고 이와 대비되는 전자의 교육을 규정하는 오프라인교육이라는 말이 만들어졌다. (교재 p.227)

 

26. 사이버교육과 관련하여 정보통신망의 연결을 통하여 진행된다는 점을 부각시켜 만든 용어는?

원격교육 온라인교육

이러닝 정보화교육

정답:

온라인교육이 사이버공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이버교육과 다른 것이 아니지만 온라인교육은 정보통신망과의 연결을 부각시키고 사이버교육은 사이버공간이라는 가상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공간을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이버교육의 시초는 사람이 이동하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구안된 원격교육이다. 이러닝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람보다 참여하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차별적으로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교재 pp.227~228)

 

27. 다음 중 현재 교수자와 학습자의 면대면 상호작용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음성강의 방송강의

이러닝 정보화교육

정답:

이러닝은 직접 대면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지는 않지만 그것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것, 그리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람보다는 참여하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차별적으로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사이버교육이나 온라인교육과 차이가 있다. (교재 p.228)

 

 

28. 직접 대면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원격교육은?

정보화교육 면대면 교육

이러닝 오프라인교육

정답:

이러닝은 직접 대면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지는 않지만 그것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 그리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람보다는 참여하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차별적으로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사이버교육이나 온라인교육과 차이가 있다. (교재 p.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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