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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12. 문화교육의 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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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강 문화교육의 장들

8.1 문화교육

 

1. 문화습득의 맥락

인간이 이 세상에 등장했을 때 세상은 생소한 것이었고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새롭게 알아가지 않으면 안 되었음

- 인간은 구체적인 경험을 토해 다양한 정보들을 기억 속에 저장하였고 그 정보들을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면서 지식으로 전환해 나갔음

문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인식체계

- 문화는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정신적인 것임

2. 문화습득과 교육

문화화(enculturation)

- 특정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전하는 문화전달(cultural transmission)

- 특정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그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문화습득(cultural acquisition)

문화화에는 교육적 측면이 있음

- 문화에는 이전에 내면화해야 하는 것이 있고 이후에 내면화해야 하는 것이 있음

- 여기에도 수준이 있고 그 수준들로 구성되는 단계가 있음

- 수준과 단계를 높여나가는 데 개입하는 것이 교육임

3. 문화이해의 맥락

인간은 이 세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에 비추어 자신의 행동에도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을 함

문화 중에는 쉽게 습득되는 것도 있지만 쉽게 습득되지 않는 것도 있으며 후자의 경우, 이해의 과정을 거쳐야 함

- 일상과 거리를 두고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을 배치함

-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구성하고 공유해 온 문화를 가르치는 사람을 별도로 배치함

4. 문화이해와 교육

문화의 내면화 과정에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과정이 개입됨

습득을 겨냥하는 경우 문화에 대한 이해는 꼼꼼히 따지면서 하는 것이 아님

- 특정 문화를 내면화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개입하는 것이 교육임

탐색을 겨냥하는 경우에 문화에 대한 이해는 꼼꼼히 따지면서 하는 것임

- 문화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이는 데 개입하는 것이 교육임

 

8.2 문화교육의 장

 

1. 문화의 장

세상에 대한 참조 틀에 해당하는 문화는 인간이 세상에 직면해서 살아가면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발휘하여 형성한 것임

인간은 한편으로는 잠정적인 문화요소를 형성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공유하는 작업을 함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문제가 없고 자신이 현재 직면한 상황에 잘 적용되는 잠정적인 문화요소는 문화목록에 포함될 수 있음

- 어떤 문화요소도 고정되어 있지 않음

2. 교육의 장

문화의 장이 또한 교육의 장이기도 함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앎의 수준을 높여 나갈 때 그 수준 향상이 가능하도록 하는 독특한 활동영역이 교육임

- 가르침과 배움의 장

- 수준향상의 장

3. 문화교육의 장

문화습득을 위한 교육은 기존의 문화요소들이 활용되고 있는 장에서 그것에 대한 앎의 수준을 높여 나가는 데 개입하는 교육을 말함

- 어디든지 문화습득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지만 그러한 교육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장의 재편이 필요함

문화이해에 주목하게 될 때 그 수준이 문제가 되며 그 수준이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상향시키는 활동에 개입하는 것이 바로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임

-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의 장을 별도로 마련하여 진행할 수도 있음

 

8.3 박물관·미술관·도서관

 

1. 박물관 교육

박물관은 과거의 가치를 인식한 사람들이 세웠고 현재에서 과거로 넘나드는 장소가 되어 왔음

- 과거의 흔적을 통해 당시의 문화나 생태계를 읽어내고 현재 속에서 그것이 어떻게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는가를 밝혀냄으로써 우리는 과거로부터 이어지는 현재의 세상을 좀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음

박물관 자체가 교육의 소재로 다루어질 수 있음

2. 미술관 교육

미술관은 박물관의 일종으로서 과거든 현재든 예술 부문 중에서 미술 영역의 작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 있는 장소임

미술작품은 작가가 자신의 내부 정서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 그 정서를 자신에게 적합한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표현한 결과물임

미술관에서는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미술관 자체가 교육의 소재로 다루어질 수 있음

3. 도서관 교육

도서관은 문화의 산물 중 온갖 종류의 책과 기타 간행물, 기록필름 등 문자화 또는 영상화되어 있는 것들을 분류하여 보관하고 대여하는 곳임

도서관에서는 이용자들의 자기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별도로 이용자들의 공부모임을 위한 공간도 제공하고 있음

도서관이 그 자체로 교육의 소재로 다루어지고 참여자들이 교육의 과정을 통해 그 가치를 받아들이게 될 때 그 곳은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가 될 수 있음

 

8.4 축제와 공연

 

1. 축제 교육

축제장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음

축제 중에는 교육을 주제로 한 축제도 있음

-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에서의 축제

- ·중등학교에서의 축제

- 평생학습축제 등

이미 축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어 있는데 이 축제를 소재로 한 교육이 가능함

2. 공연 교육

공연장에서는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교육이 존재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음

교육을 주제로 한 공연도 존재하며 이 공연은 교육에 대한 메타인식을 하는 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음

공연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정리하는 일에 관여되어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연 자체가 교육의 소재가 됨

- 공연활동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도 가능함

 

강의 요약

우리는 일상적인 삶 속에서 문화를 습득해야 하는데 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별도의 과제가 되기도 함

우리의 일상으로 살아가는 곳은 문화가 형성되고 공유되는 장이면서 교육의 장이기도 함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축제장, 공연장 등에서 다양항 형태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거기서 진행되는 활동들 자체가 교육의 소재로 다루어질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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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는 내면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습득된다.

문화는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습득하는 모든 문화는 새롭게 형성된 것이다.

문화가 없어도 인간은 고유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정답:

문화는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내면화의 과정을 거쳐야만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다른 동물에서는 볼 수 없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그것을 내면화하는 문화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교재 p.173)

 

2. 다음 중 문화에 대한 언급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는 정신적인 것이다.

문화는 저절로 형성된다.

문화는 물건을 건네듯 전달할 수 있다.

문화는 인간의 행동을 통해 유추할 수 없다.

정답:

문화는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정신적인 것이다. 이 문화는 저절로 형성되거나 발전하지 않으며 물건을 건네듯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교재 pp.173~174)

 

3. 문화는 전적으로 인간이 구성하는 것이지만 다음 중 인간들 사이의 어떤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가?

세뇌 공유

주입 분석

정답:

문화는 어느 한 인간에게 고유하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인간들과의 공유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게 되기 이전까지는 어떤 요소도 문화의 목록에 온전히 포함될 수 없다. (교재 p.174)

 

4. 인간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시키는 과정은?

교조화 문화화

교화 문명화

정답:

인간은 성장해 나가기 위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시키는 문화화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교재 p.175)

 

5. 다음 중 문화전달의 과정과 문화습득의 과정이 결합되어 있는 용어는?

사회화 문화전유

문화형성 문화화

정답:

문화화는 특정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전하는 문화전달의 과정과 특정한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그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문화습득의 과정이 결합되어 있는 용어이다. (교재 p.175)

 

6. 인간은 서로 용인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구성해 왔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드러나는 내면의 인식체계는 무엇인가?

전통 종교

문화 신념

정답:

인간은 홀로 살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야 한다. 이러한 정황 때문에 인간은 서로가 용인할 수 있는 행동의 방식 또는 삶의 방식을 구성해 왔다. 이러한 행동과 삶의 방식으로 드러나는 내면의 인식체계가 바로 문화이다. (교재 p.175)

 

7. 문화화에 함축되어 있지 않은 개념은?

문화습득 문화창조

문화전달 문화의 가치

정답:

문화화에는 문화창조의 개념이 함축되어 있지 않다. 문화창조로 새롭게 형성된 문화는 그것이 공유의 대상으로 인정되기 전까지는 문화화에 포함될 수 없는 문화다. (교재 p.176)

 

8. 부족의 기원과 역사를 알고, 그것에 비추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이 어떤 세상인가를 알아가는 의례는?

성년식 혼인식

진수식 금혼식

정답:

성인식에서는 별도의 일정이 마련된다. 이것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를 익히는 것과 별도로 일상과 거리를 두고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의 배치를 생각했던 시초이다. (교재 p.177)

 

9. 문화에 대한 탐색을 겨냥하는 경우, 문화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꼼꼼히 따지면서 한다.

온전히 그대로 받아들인다.

생존에 필요하므로 암기한다.

부정하는 자세로 이해한다.

정답:

꼼꼼히 따지면서 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의식적으로 떠올리고, 그것에 비추어 다른 문화를 비교해 보며 두 문화가 어떻게 같은 점을 보유하고 있고 어떻게 다르게 되었는가를 추적해 보는 작업을 하게 된다. 이 작업은 처음부터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반복작업을 통해서 세련되는 것이다. 그 결과 문화에 대한 이해는 확대되고 심화된다. (교재 p.179)

 

10. 잠정적인 문화요소가 문화목록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그 문화요소의 식별과정

그 문화요소의 구성과정

그 문화요소의 형성과정

그 문화요소의 공유과정

정답:

잠정적인 문화요소가 형성되었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문화목록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그 문화요소가 다른 개인들과 공유될 때 그것은 문화목록에 포함된다. (교재 p.181)

 

11. 기존의 문화로는 대처할 수 없는 부문이 있을 때 그것을 새롭게 규정하고 접근하는 시도를 하면서 형성하는 것은?

자문화요소

확정적인 문화요소

문화목록에 포함되는 문화요소

잠정적인 문화요소

정답:

기존의 문화로는 대처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여기서 그것을 새롭게 규정하고 접근하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잠정적인 문화요소들을 형성하게 된다. (교재 p.181)

 

12. 문화를 형성하는 장과 공유하는 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형성하는 장과 공유하는 장은 완전히 별개이다.

형성하는 장은 다시 공유하는 장이 된다.

형성하는 장만 우리가 사는 일상세계이다.

공유하는 장만 우리가 사는 일상세계이다.

정답:

잠정적인 문화요소를 형성하는 장과 그것을 공유하는 장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한편으로는 잠정적인 문화요소를 형성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공유하는 작업을 한다. (교재 p.182)

 

13. 문화의 장과 교육의 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의 장과 교육의 장은 별도로 존재한다.

문화의 장이 또한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문화의 장만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다.

교육의 장은 현인들이 사는 세상이다.

정답:

문화의 장이 따로 있고 교육의 장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앎의 수준을 높여 나갈 때 그 수준 향상이 가능하도록 독특한 활동영역을 마련해 왔는데 그것이 바로 교육인 것이다. (교재 p.183)

 

14.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의 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학교 공원

놀이터 체육관

정답:

문화습득을 위한 교육의 장에서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의 장을 별도로 마련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학교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교재 p.186)

 

15. 과거의 시점으로 돌아가 현재로 나오는 거점이 되고 있는 공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연수원 수련원

문화원 박물관

정답:

박물관은 과거의 시점으로 돌아가 현재로 나오는 거점이 되고 있다. 과거의 흔적을 통해 당시의 문화나 생태계를 읽어 내고 그것이 현재 속에서 어떻게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는가를 밝혀냄으로써 우리는 과거로부터 이어지는 현재의 세상을 좀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교재 p.187)

 

16. 유물을 발굴하고 보관하고 전시하는 각 세부사항에 관해 직원들 사이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박물관에서의 교육 박물관에 대한 교육

현장 밖 교육 지도자교육

정답:

박물관에서의 교육: 박물관에서 발굴하고 보관하며 전시하는 모든 활동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각 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준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준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사이에는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활동이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재 p.188)

 

17. 다음 중 박물관에 대한 교육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예비전문가에게만 시행할 수 있는 교육이다.

현장에서는 진행할 수 없는 이론적인 교육이다.

박물관 자체를 소재로 다루는 교육이다.

정답:

박물관은 그 자체로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다. 박물관에 대한 교육은 그 안이나 밖에서 이론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거나 직접 만들어 보면서 또는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활동들을 함께 해보면서 진행할 수도 있다. (교재 p.189)

 

18. 문자화 또는 영상화되어 있는 자료들을 분류하여 보관하고 대여하는 곳은?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정답:

박물관은 과거에 인간이 살아온 삶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던 환경의 흔적을 실물로 볼 수 있는 곳이다. 미술관은 박물관의 일종이다. 조각을 포함하여 대분류상으로 미술에 포함되는 영역의 예술작품을 발굴하고 보관하고 전시하는 장소이다. (교재 p.191)

 

19. 다음 중 문자화 또는 영상화되어 있는 것들을 분류하여 보관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관은?

문화원 미술관

도서관 학술진흥원

정답:

도서관은 문화의 산물 중 온갖 종류의 책과 기타 간행물, 기록필름 등 문자화 또는 영상화되어 있는 것들을 분류하여 보관하고 대여하는 곳이다. (교재 p.191)

 

20. 한 개인이 임의적으로 형성할 수도 소멸시킬 수도 없는 것은?

문화요소 예술작품

문화재 문화의 산물

정답:

문화요소는 개인이 임의적으로 형성할 수도 없고 소멸시킬 수도 없다. 그 문화요소의 유용성이 존재하는 한 그것은 공유되고 유지된다. (교재 p.191)

 

21. 다음 중 지역에서 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인정받고 있는 곳은?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공연장

정답:

평생교육의 개념이 부각되면서 도서관은 단순한 정보센터의 수준을 넘어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재 p.192)

 

22. 지역의 전통에 해박한 주민에게 축제는 무엇을 위한 중요한 장이 될 수 있는가?

문화창조 유목

교육 탈주

정답:

지역 단위의 축제에서는 지역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재의 시점에서 그것을 새롭게 해석하거나 알맞게 번역하는 작업을 한다. 따라서 축제를 주도하는 지역주민들에게 축제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 된다. (교재 p.193)

 

23.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주제로 한 축제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창작발표회 대학축제

학예회 평생학습축제

정답:

전국 단위의 평생학습축제를 하나의 평생학습도시에서 개최하기도 한다. 이러한 평생학습축제는 정부 차원에서는 평생교육을 진흥시키는 데 그 취지가 있다. (교재 p.194)

 

24. 축제에 대한 교육의 양태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참여자들이 부여하는 의미는 다루지 않는다.

가급적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는 것은 피한다.

기록된 자료나 분석된 자료를 검토해 본다.

일정한 앎의 수준 이상으로는 진행하지 않는다.

정답:

축제에 대한 교육은 기록물이나 분석 자료로 할 수도 있고 현장에서 진행될 수도 있다. 축제 현장에 참여하여 진행 상황을 직접 살펴보고 참여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확인해 봄으로써 축제에 대해 구체적인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축제가 개최되는 여러 현장을 방문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그 이해 수준을 높일 수 있다. (교재 p.195)

 

25. 공연을 준비·시행·정리하는 사람들의 전문적인 문화는 어떻게 습득되는가?

오랜 이론화의 과정을 통해

오랜 배움의 과정을 통해

오랜 격리적 경험의 과정을 통해

오랜 일탈의 과정을 통해

정답:

공연을 준비·시행·정리하는 사람들의 전문적인 문화는 어느 날 갑자기 형성된 것이 아니라 오랜 배움의 과정을 통해서 습득한 것이다. (교재 p.196)

 

26. 공연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정리하는 일에 관여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공연은 그 자체로 무엇이 되는가?

종교적 활동 정치적 활동

교육의 소재 정신적 치료

정답:

공연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정리하는 일은 세부적으로 업무가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에 따라 해당 업무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공연에 대한 교육은 일이 추진되는 현장에서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교재 p.197)

 

27. 다음 중 교육을 주제로 한 연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관람객은 연극이 어떻게 공연되는가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관람객은 연극을 통해 당시의 교육문화를 볼 수 있다.

관람객은 연극에서 교육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접할 수 있다.

여기서 교육은 공연장 예절에 대한 교육을 말한다.

정답:

관람객은 연극을 통해서 당시의 교육문화를 보고 그 문화로부터 초래된 많은 문제점을 목격하게 된다. 관람객은 이에 공감하면서 문제의식을 공유하기도 하고 교육과 관련된 자신의 관행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교재 p.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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