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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10. 시장경제와 문화의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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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시장경제와 문화의 상품화

7.1 시장경제의 확산

 

1. 시장경제의 개념

시장: 후기 석기시대 이래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에 공통적으로 존재해 온 제도

시장경제: 생산할 재화와 용역의 종류와 양, 생산방법,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분배방식을 시장에서 결정하는 경제

2. 시장경제의 원리

물질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그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이 되는 자원은 희소함

선택의 상황에서 개인들은 자신의 이기심을 최대한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합리적으로 행동함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시장기능이 작동하여 희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보장함

시장이 자유경쟁적이어야 함

3. 시장경제의 기본원칙

사유재산권을 보장하고 신성시함

- 개인은 재산을 자유롭게 소유하고 처분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권리를 제한받지 않음

개인의 이기심을 인정하며 선택의 권리를 존중함

- 개인의 합리적 이익 추구가 사회적 이익을 증진시킴

4. 시장경제의 문제

시장의 자유경쟁을 보장할 때 효율성은 보장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형평성은 실현되지 않음

정부의 개입이 없다면 자유경쟁은 소수의 승리자와 다수의 패배자를 만들어 내며 이는 심각한 빈부의 격차로 나타남

시장경제는 모든 것을 상품화함으로써 물질만능주의를 조장하고 인간까지도 상품화함

5. 시장경제의 등장

물건을 교환하는 시장은 인류의 탄생과 거의 동시에 출현함

폴라니(K. Polanyi): 시장경제가 인간의 교환성향으로부터 자연발생적으로 파생되어 나온 것은 아님

경제적 이익 추구를 인간활동의 동기로 삼는 경우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타난 독특한 현상임

6. 시장경제와 국가의 개입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영국을 비롯한 나라에서 시장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면서 현대의 시장 자본주의가 출현함

폴라니: 자본주의 국가의 능동적인 활동이 시장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시장은 국가의 보호와 강제 속에서 성장하고 확대됨

- 인간의 노동력을 포함한 모든 물건의 가치를 측정하고 교환을 매개하는 일반화폐가 등장함

 

7.2 문화의 상품화와 문화시장의 개방

 

1. 문화산업의 부가가치

<쥐라기 공원>

- 국산 승용차 150만대 수출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보다 큼

<왕의 남자>

- 생산유발액: 1,350억 원

- 중형차 3,000, 휴대전화 22만대를 생산한 것과 맞먹는 경제적 효과 창출

<아바타>

- 27억 달러(3조 원)의 수익

- 현대 소나타 YF 승용차 약 13만대 수출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

2. 문화산업의 진흥

1994년 문화부에 문화산업국을 신설하여 체계적인 문화산업 정책을 실시함

2000년대 문화관광부의 주요 업무계획에서 문화산업은 지식경제의 신산업, 지식경제 핵심 산업, 국가 핵심 전략산업, 국가경제의 신성장동력 등으로 표현됨

199928일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이 제정됨

3. 문화산업의 성장

2008년 말 기준: 문화콘텐츠산업의 주요 부문 총 매출 규모는 약 589,500억 원으로 나타남

2008년 말 기준: 수출은 18,800억 원, 수입은 19,100억 원을 넘어섬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규모

- 2003: 12,290억 달러

- 2008: 17,025억 달러

- 2012: 21,900억 달러 예상

4. 문화시장의 개방

문화상품 및 서비스의 무역자유화는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최초로 협상대상으로 다루어짐

서비스 교역에 관한 일반협정(GATS)을 통해 구체화됨

문화적 예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다자간투자협정(MAI) 협상에서 중요한 쟁점의 하나로 부각됨

- UNESCO2001년 문화다양성에 관한 보편적 선언을 채택하고 20051020일 문화다양성 국제협약을 채택함

5. 문화시장 개방에 대한 긍정적 입장

대중의 문화생활 영역이 확장되고 문화접촉의 기회도 확대됨

빈번한 국제적인 문화교류로 문화의 내용이 더 풍부해지고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감도 생기게 되어 문화 다원주의를 성취할 수 있음

문화상품의 질을 높이고 가격을 떨어뜨려 고비용의 문화상품에 많은 사람들이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

인간의 능력을 다양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6. 문화시장 개방에 대한 부정적 입장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손상시키며 대중을 수동적 소비자로 만듦

문화의 다양화나 민주화를 가져오지 못함

문화제국주의가 초래됨

문화소외가 발생함

 

강의 요약

폴라니에 의하면 시장경제는 경제적 이익 추구를 인간활동의 동기로 삼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타난 독특한 현상임

폴라니에 의하면 시장은 국가의 보호와 강제 속에서 성장하고 확대되었음

문화산업이 등장하고 문화시장 개방이 논의되면서 문화적 예외에 대한 논란이 진행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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