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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9. 대중문화와 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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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대중문화와 교육의 과제

 

6.3 대중문화와 청소년

 

1. 대중문화의 소비자, 청소년

오늘날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층은 청소년임

- TV 프로그램, 음반, 광고, 의상, 영화, 각종 게임 등의 문화상품이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산됨

청소년이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가 된 것은 대략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임

- 1980년대 이후 영화나 음반, 컴퓨터,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다양한 매체들이 급속히 발달함

2. 청소년에게 대중문화의 의미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함

대중문화의 소비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임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대중문화를 활용함

3. 대중문화와 학교문화의 갈등

대중문화가 청소년의 문화와 여가생활, 관계맺음과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그들이 학교를 대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음

학교와 대중문화 비교

 

학교:

진학을 위해 현재의 욕구가 유보되어야 하는 공간

금지와 억압의 공간

대중문화:

감성적이고 자극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공간

학교로부터 해방의 출구를 제공하는 공간

 

4. 대중문화에 대한 학생의 반응

정체성의 혼란 속에서 대중문화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배타적으로 선택함으로써 학생이라는 공식적인 정체성을 사실상 포기함

학교라는 조직의 구성원(, 학생)으로서의 정체성만을 내면화함

그 중간에서 이도 저도 아닌 채 자신의 욕구와 생각을 스스로 소외시키고 살아감

5. 청소년에게 사이버세계의 의미

보다 쉽고 빠르며 선명하게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확인함

그들 나름의 문화를 형성하고 소통함

새로운 연대를 체험함

6. 사이버세계에서 청소년의 활동

학교나 사회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기도 함

- 그 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학교와 교육제도를 정면으로 비판하기도 하고 청소년의 참정권, 노동권, 여가와 문화권을 주장하기도 함

사이버세계는 청소년들이 학교문화에서 벗어나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외칠 수 있는 대안공간으로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음

 

6.4 대중문화와 교육의 과제

 

1. 매체교육의 유형

매체비평교육: 매체의 영향에 대한 비판에 주목하는 교육

매체문해교육: 매체현상의 이해에 주목하는 교육

매체제작교육: 매체생산 과정에 주목하는 교육

2. 매체교육을 통해 형성하는 능력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차원을 넘어서는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의사소통 능력

- 전달되는 내용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 전달되는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전달되는 내용을 새롭게 창조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

3. 학교문화의 폐쇄성과 경직성

대중문화에서 그려지는 학교의 이미지는 대부분 부정적임

학교에 몸담고 있는 대다수 학생이 그 이미지에 공감하면서 학교로부터의 일탈을 꿈꾸고 있음

학생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의식 있는 사람들도 학교문화의 폐쇄성과 경직성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음

4.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학교 내부문화가 지나치게 더디게 변화하고 있고 이로 인해 학교 안과 밖의 문화 사이에 엄청난 간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직시하는 것에서 출발함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함

아동의 다양한 문화적 실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아를 능동적으로 구성해 가도록 도와줌

5. 성인대상 대중문화교육의 필요성

대중문화가 성인들의 일상적 삶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대중문화를 소비하고 즐기는 과정은 성인 여가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함

- 그런 삶의 과정 자체가 성인학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6. 대중문화교육

개인의 주체적, 문화적 역량을 촉진함

- 비판 능력

- 의사소통 능력

- 창의적 능력

- 문제해결 능력

다양한 문화의 홍수 속에서 자아의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계속적인 자기 지평 확대를 경험하게 함

 

강의 요약

청소년에게 대중문화는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하고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통로가 되고 있음

매체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하고 제작하는 것과 관련된 교육이 필요함

대중문화가 성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그 성격을 바르게 이해하고 비판하고 창조하는 대중문화교육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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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적 대중매체는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인터넷

정답:

부르주아지나 노동자 계급은 자신들의 의사를 전파하여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문을 활용하였다. 처음에는 지역 단위에서 소규모로 생산되던 신문은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곧 전국적인 매체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교재 p.122)

 

2. 자본주의 이전의 민중문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은?

매스 컬처(mass culture)

포퓰러 컬처(popular culture)

엘리트 컬처(elite culture)

클래식 컬처(classic culture)

정답:

매스 컬처는 대중이 출현하고 대중매체가 등장한 근대 자본주의 이후의 문화를 의미하고 포퓰러 컬처는 자본주의 이전의 민중문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교재 p.123)

 

3. 다음 중 대량생산되어 대량확산되고 대량소비되는 문화는?

원시문화 고급문화

대중문화 미래문화

정답:

대중문화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대량생산되어 대량확산되고 대량소비된다. 대중을 겨냥하여 생산되는 문화이기 때문에 대중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된다. 대중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확산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 이윤 동기에서 생산되는 경향이 강하다. (교재 p.123)

 

4.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이분법적으로 보는 시각에 개입되어 있는 것은?

소시민적 가치판단

엘리트주의적 가치판단

서민적 가치판단

교육중심적 가치판단

정답:

대중문화를 이분법적으로 보는 시각에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를 구분하려는 엘리트주의적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다. (교재 p.123)

 

5.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구분하고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통속성을 비판하는 입장은?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

그람시의 헤게모니론

대중문화에 대한 역비판론

정답:

대중문화를 보는 관점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대중문화에 대한 엘리트주의적 비판론이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구분하며 대중문화의 통속성을 비판한다. 대중문화가 대중의 교육을 함양시키고 문화의 민주화에 기여한다는 대중문화 옹호론자들의 입장이다.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한다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이다. 대중문화가 기존의 사회적 지배질서를 유지시키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그람시(A. Gramsci)의 헤게모니론을 응용한 문화이론들은 대중문화 영역을 대중을 지배하려는 지배계급과 이에 저항하는 대중이 서로 충돌하는 장으로 이해한다. (교재 pp.125~126)

 

6.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한다고 보는 입장은?

대중문화에 대한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대중문화옹호론

대중문화기능론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

정답: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한다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이다. 이들은 표준화되고 규격화된 대중문화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서 대중이 원자화되고 부품화된 채 조작당하여 전체주의적 지배질서가 창출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교재 p.126)

 

7. 지배계급의 이해가 시민계급의 헤게모니와 충돌하여 타협과 조정이 일어나는 영역은?

대중문화 고급문화

고전문화 서양식문화

정답:

대중문화는 국가나 자본의 이해가 일방적으로 관철되는 영역이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해가 시민계급의 헤게모니와 충돌하여 타협과 조정이 일어나는 공간이다. (교재 p.127)

 

8. 대중문화의 향유는 곧바로 어떤 생활로 연결되는가?

직장생활 창작생활

소비생활 신앙생활

정답:

대중문화의 향유는 곧바로 소비생활과 연결된다. 사람들은 영화나 대중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금전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여가생활은 대중문화를 매개로 하여 상품소비와 연결되고 기업의 이윤창출과도 연결된다. (교재 p.127)

 

9. 다음 중 일상생활에서 매 순간 경험되는 생활양식으로 존재하는 것은?

관료문화 대중문화

도시문화 노인문화

정답:

오늘날 대중문화는 일상생활과 별개로 존재하는 문화 영역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경험되는 생활양식으로 존재한다. (교재 p.127)

 

10. 미디어가 바로 메시지이다라는 말의 의미는?

매체는 정보를 전달하는 빈 통로이다.

의사소통의 수단이 의사소통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매체의 특성과 관계없이 정보는 중립적으로 전달된다.

매체가 바뀐다고 전달하는 내용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정답:

마셜 맥루한은 매체가 정보를 전달하는 빈 통로 이상의 역할을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매체가 정보를 중립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의 특성에 따라 정보가 특정한 방식으로 가공되고 변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이해할 때는 매체가 가지는 이런 특성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교재 p.129)

 

11. 다음 중 대중매체의 일반적 특징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유통과 분배를 위한 비용은 들지 않는다.

생산되는 텍스트 자체는 시장성이 없다.

특정 소수를 대상으로 정보를 만들어 낸다.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한다.

정답:

대중매체가 가지는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대중매체는 생산·유통·분배를 위해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한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정보를 만들어낸다. 대중매체를 통해 생산되는 텍스트는 대부분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시장을 통해 유통된다. (교재 p.130)

 

12. 한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대중매체는 무엇으로 규정되는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이데올로기적 제어장치

이데올로기적 관료장치

이데올로기적 시동장치

정답:

대중매체가 생산하는 정보들은 정신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일종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한다. 대중매체의 이런 특성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노골적으로 혹은 엄밀하게 대중매체를 통제하고 장악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다. (교재 pp.130~131)

 

13. 대중매체가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중매체의 기능은?

정보적 기능 소비적 기능

이데올로기적 기능 경제적 기능

정답:

대중매체는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기능도 수행한다. (교재 p.131)

 

14. 다음 중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존재는?

극빈층 상류층

유아와 노인 청소년

정답:

오늘날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층은 청소년이다. (교재 p.133)

 

15. 대기업들이 문화산업에 진출하면서 나타난 경향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청소년들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유아들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취약집단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귀족들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정답:

대기업들이 문화산업에 진출하면서 청소년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 문화상품을 양산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환경 속에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하게 된 청소년들은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교재 p.134)

 

16. 학교에 비해 대중문화는 어떤 공간인가?

문화소비자보다는 문화생산자가 다수인 공간

성인들에게는 열려 있고 청소년들에게는 금지된 공간

감성적이고 자극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공간

성인을 중심에 두고 청소년을 억압하는 공간

정답: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금지와 억압의 공간이다. 이에 비해 대중문화는 감성적이고 자극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공간이다. (교재 p.135)

 

17. 청소년집단 내부에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제가 되고 있는 것은?

고전문화 고급문화

대중문화 서양식문화

정답:

대중문화는 청소년집단 내부에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제가 된다. (교재 p.135)

 

18.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배타적으로 선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학생이라는 정체성의 포기

청소년이라는 정체성의 포기

성인이라는 정체성의 포기

현대인이라는 정체성의 포기

정답:

청소년집단의 대중문화에 대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대중문화의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배타적으로 선택함으로써 학생이라는 공식적인 정체성을 포기해 버리는 경우이다. 반대로 학교라는 제도 혹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만을 내면화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 중간에서 자신의 욕구와 생각을 스스로 소외시키고 살고 있는 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이 있다. (교재 p.136)

 

19. 최근 들어 청소년들에게 해방과 일탈 혹은 연대감뿐만 아니라 사회 현실의 개선을 위한 공간이 되고 있는 곳은?

사이버공간 체육관

문화원 우주공간

정답:

사이버공간에서 대안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청소년들의 활동은 1997년부터 본격화되었다. 이 때부터 청소년들이 네가진’, ‘채널텐’, ‘사이버 유스’, ‘청소년 웹연대 위드’, ‘아이두등의 활동을 통해서 사이버 공간에서 비판적이고 도전적인 문제의식을 가지고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교재 p.138)

 

20. 다음 중 매체의 영향을 수용자의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교육은?

매체문해교육 매체비평교육

매체정서교육 매체감각교육

정답:

매체비평교육은 매체에 대한 비판적인 능력을 신장하는 것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그 영향을 수용자의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다. (교재 p.139)

 

21. 매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분석·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매체제작교육 매체문해교육

매체비평교육 매체감상교육

정답:

매체교육의 유형은 대체로 매체비평교육, 매체문해교육, 매체제작교육의 세 가지 유형 중에 하나였다. 매체비평교육은 매체에 대한 비판적인 능력을 신장하는 것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서 그 영향을 수용자의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매체제작교육은 매체생산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서 교육적 의미를 추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교재 pp.139~140)

 

22. 다음 중 학교와 대중문화의 비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대중문화에는 학교 이상의 금지가 있다.

학교는 대중문화의 분출공간이다.

학교는 대중문화보다 정적 전통에 갇혀 있다.

대중문화는 학교보다 강압적으로 주입한다.

정답:

학교는 금지의 공간이지만 대중문화는 분출의 공간이다. 학교는 정적 전통 속에 갇혀 있지만 대중문화에서는 다양한 실험들이 행해진다. (교재 p.140)

 

23.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업적이고 정치적인 속성을 자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대중문화가 담고 있는 내용의 다층성 배제

프로그램 제공자가 가지고 있는 비현실적 속성 이해

수용자들을 비주체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

대중문화를 이데올로기 투쟁의 장으로 이해

정답: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업적이고 정치적인 속성을 자각하기 위해서는 대중문화가 중립적인 영역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세력들이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 위한 이데올로기 투쟁의 장이라는 것을 이해, 수용자들이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중문화가 전하는 내용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자각,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대중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는 능동적 실천가로서 참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재 p.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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