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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7. 학교문화와 학교교육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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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학교문화와 학교교육의 관계

5.3 학교의 사회문화적 맥락

 

1. 학교문화와 가정

학교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공식적인 참여

학부모가 교사와 하는 상호작용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지원이나 개입

가정의 일반적인 양육방식이나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방식

2. 학교문화와 지역

학교가 지역으로부터 받는 영향

- 지역의 규모, 산업구조와 경제수준, 지역주민 간 유대망의 긴밀성, 인구의 증가나 감소, 지역주민의 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망

학교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

- 학교가 배출하는 인적 자원

지역사회학교: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3 .학교문화와 국가

근대국가는 교육에 대한 권한을 독점하고 사람들에게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함

교과과정의 편성이나 학교의 조직과 운영, 교사의 연수와 자격부여 등이 국가에 의해 규율됨

국가의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하는 분권적인 흐름 / 학교를 시장원리에 내맡기는 신자유주의적 흐름

4. 학교문화와 세계

교육과 관련된 국제적 표준의 등장

국제적인 회합이나 국제기구에서의 상호 의사소통

국경을 초월하는 교육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

5. 학업성취도의 국제비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함

- 국가 간 학업성취도 비교·연구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정교화되고 있음

이 시험의 결과는 각국 교육에 대한 객관적 잣대로 인식됨

- 교육정책의 검토와 수정에 영향을 미침

 

5.4 학교문화와 교육의 관계

 

1. 학교의 위기

교실붕괴나 학교붕괴는 사회 전체가 겪는 거대한 변화에 둔감해서 생긴 일종의 문화지체 현상임

학교의 위기는 몇몇 제도나 교과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음

2. 학교의 복합지체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변화하였고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도 달라짐

학교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상이한 속도로 변하기 때문에 학교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들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함

- 엇물림 현상: 복합지체

3. 학교신화의 붕괴

한 개인의 지적 성장, 도덕적 훈육, 사회적 입문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의 학교에 대한 믿음이 허물어짐

학교는 종종 도덕적 위기의 주범으로, 사회발전의 걸림돌로, 경기침체의 원인 제공자로 의심받고 있음

4. 학교의 재구조화 운동

대안학교 운동의 흐름들은 지배적인 교육담론이나 주류 학교제도나 문화에 대항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음

개별성 중시, 공동체 정신 함양, 전인교육, 아동의 관심과 자발성에 대한 존중, 교과목과 생활의 분리 극복 등 다양한 논제를 제기함

5. 새로운 학교에 대한 상상

다시 제기할 필요가 있는 질문

- 교육은 무엇인가?

- 학교는 무엇인가?

현실의 학교와 학교문화에 대한 철저한 성찰 속에서 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기도 함

 

강의 요약

학교문화는 가정, 지역, 국가, 세계라는 배경 속에서 계속 변하고 있음

학교에 대한 생각 자체가 변화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교의 위기 문제도 거론되고 있음

학교를 재구조화하려면 우리는 교육이 무엇인가, 학교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질문해야 함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지역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세계

학교문화와 학교교육의 갈등

새로운 학교문화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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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를 인간 집단이 공유하는 상징과 의미의 체계로 파악하는 입장은?

유물론적 입장 관념론적 입장

기계론적 입장 유신론적 입장

정답:

유물론적 입장은 문화를 일종의 적응체계로 간주한다. , 문화를 인간집단과 그들의 생태적 환경을 연결시키는 체계로 보며 문화변동을 환경에의 적응 과정으로 파악한다. 관념론적 입장은 연구자가 관찰 가능한 물질적인 것은 문화 그 자체가 아니라 문화의 산물이라고 본다. (교재 p.88)

 

2. 학교문화 연구를 초기에 주도했던 학자들이 주로 가지고 있던 학문적 배경은?

문화인류학 체질인류학

고고인류학 문화교육학

정답:

초기의 학교문화 연구는 주로 문화인류학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하였다. 이들은 문화전달 혹은 문화화 과정에 대한 관심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학교교육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들은 참여관찰과 같은 연구방법과 함께 비교문화적 시각, 상대주의적 시각을 가지고 학교를 연구함으로써 이전에는 암흑상자로 간주되었던 교육의 과정을 해명할 수 있는 길을 열었고 교육학에 널리 퍼져 있던 몇몇 편견들을 불식시키는 데도 기여하였다. (교재 p.88)

 

3. 초기의 학교문화 연구는 주로 어떤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하였는가?

고고인류학적 배경

형질인류학적 배경

문화인류학적 배경

구조인류학적 배경

정답:

초기의 학교문화 연구는 주로 문화인류학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하였다. 이들은 문화전달 혹은 문화화 과정에 대한 관심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학교교육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다. (교재 p.88)

 

4. 학교문화를 관념론적 입장에서 규정할 때 중시되는 것은?

학교를 작동시키는 하부구조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생태적 환경

학교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인지체계

면면히 흐르는 학교 역사

정답:

문화를 인간집단이 공유하는 상징과 의미의 체계 혹은 인지체계로 파악한다. (교재 p.88)

 

5. 하나의 조직으로서 학교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가 학교의 일반문화라면 학교의 특수문화는 무엇인가?

개별학교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독특한 문화

학교 바깥의 사람들이 학교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문화

특정한 계층이 가지고 있는 학교관

학교구성원들이 학교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문화

정답:

학교의 구성원은 어느 정도 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있고 학교문화를 해석하여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교재 p.90)

 

6. 다음 중 학교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의 전통에 해당되는 것은?

일정한 방법적 절차를 따른다.

현장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교육현상에 대한 설명에 관심이 있다.

일반화할 수 있는 사례에 관심이 있다.

정답:

질적 연구는 첫째, 현장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둘째, 일정한 방법적 원리나 절차를 따르기보다는 연구자의 주관적 안목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의미의 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넷째, 특수한 사례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교재 pp.91~92)

 

7. 미국의 교육사회학자로서 학업성적이 제반 교육조건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연구한 사람은?

뒤르켐(Durkheim) 콩트(Comte)

콜만(Coleman) 엥겔스(Engels)

정답:

미국의 교육사회학자 콜먼(J. S. Coleman et al., 1966)은 학업성적을 결정하는 제반 교육조건, 예컨대 학교 도서관, 교과서,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사의 능력 등이 학교에 따라 어떻게 다르며 이런 조건의 차이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분석하였다. (교재 p.93)

 

8. 학교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투입-산출의 체제 모형에 입각하여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것이 갖는 한계는?

학업성취 지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지 못함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과정을 고려하지 못함

투입요인에 따른 산출효과는 설명하지 못함

학교가 사회체제로서 작동하는 모습에 대해 설명하지 못함

정답:

미국의 교육사회학자 콜먼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투입-산출의 체제 모형에 입각하여 학업성취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물리적인 투입요인과 산출요인과의 관계만을 살펴보는 데 그치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과정을 고려하지 못했다. (교재 pp.93~94)

 

9.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사문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직생활에 대한 활력과 자신감

학생지도와 평가에서 개방적 태도

공식적인 업무에서 협력을 중시하는 경향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경계의 유지

정답: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경계를 비교적 분명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초임 교사 때부터 유지되는 교육활동에 대한 경계는 경력이 쌓이면서 계속 강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다른 교사가 뭐라고 할 수 없는교사 개개인의 고유한 기준 및 방침을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교재 p.97)

 

10. 노동자계급 출신의 자녀들이 자기 부모의 육체 노동직을 계승하고 재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힌 학자는?

뒤르켐(Durkheim) 콩트(Comte)

윌리스(Willis) 짐멜(Zimmel)

정답:

신마르크스주의적 시각에서 학교 내에 반학교 학생문화를 구성하는 저항행동을 관찰하여 그 의미를 밝히려는 연구로 윌리스, 에버하르트, 맥로비 등의 연구가 있다. 윌리스의 연구는 학교교육이 학생들에게 가지는 의미,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문화연구라는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 밝혀내야 함을 잘 보여 주었다. (교재 p.99)

 

11. 자신이 교사에게 문제아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학생들이 보이는 행동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모범 순응

저항 위선

정답:

노는 아이들은 학교교과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하며 비공식적인 학교생활과 학교 밖에 더 관심을 갖는 집단이다. 자신이 교사에게 문제아로 보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나 교사의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학교 안팎에서의 비공식적 활동을 통해 보상을 추구한다. 학생들은 성적에 따라 범주화되고 그에 따라 전혀 다른 기대와 요구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기대와 요구에 나름의 방식으로 적응하거나 저항하면서 학교생활을 한다. (교재 p.100)

 

12.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유보해야 하는 존재와 현재를 현재 그대로 사는 존재를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청소년 - 성인 유아 - 청소년

학생 - 청소년 청소년 - 직장인

정답:

학생은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유보해야 하는 존재이지만 청소년은 현재를 현재 그대로 사는 존재이며, 학생은 교사의 주목에 신경을 쓰지만 청소년은 또래의 주목에 신경을 쓴다. (교재 p.101)

 

13.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문제 해결에 지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의 모형은?

지역사회학교 지역발전학교

지역혁신학교 지역재생학교

정답:

학교는 지역사회의 센터로서 지역문화를 바꾸는 계몽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한때 학교의 이런 기능에 주목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역사회학교라는 개념이 주창되기도 하였다. (교재 p.109)

 

14. 학교를 지역사회의 센터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개념은?

지역계몽학교

지역새마을학교

지역새마음학교

지역사회학교

정답:

지역사회학교는 학교의 시설과 공간을 개방하여 지역주민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며 자기성장과 공동체 형성을 돕고 나아가 지역사회 문제의 발굴과 해결에 조정자적,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한다. (교재 p.109)

 

15. 근대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해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국가의 민주주의적 통치 전략

국민의 민주주의적 복종 전략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통치 전략

국민의 이데올로기적 복종 전략

정답:

공교육체제는 근대국가의 질서체제하에서 탄생하였다. 따라서 근대의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통치전략과 분리해 이해하기가 어렵다. 국가의 영향력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국가의 성격에 따라 학교문화의 모습도 달라진다. 중앙집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국가체제하에서 학교문화는 경직되고 위계적인 모습을 보인다. 반면, 분권적이고 민주적인 국가체제하에서의 학교문화는 일반적으로 자율적이고 개방적이다. (교재 p.110)

 

16. 근대 이후 현대에 들어와 나타나고 있는 흐름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지방자치단체 간에 권력을 나누어 갖는다.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을 국가로 집중시킨다.

국가의 일부 권한을 지방자치단체로 이양한다.

지방자치단체들의 권력을 서열화한다.

정답:

국가의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하는 분권적인 흐름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학교를 시장원리에 내맡기는 신자유주의적 모델로 나타나기도 한다. (교재 p.110)

 

17. 국제교류가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교육계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국제적인 표준에 맞추어 학제 개편

국외체류 경험 학생의 국외 체류 연장 지원

초등학생 조기유학의 합법화

·도당 외국계 초·중등학교 1개교 유치

정답:

국제교류가 확대되면서 외국의 교육기관이 자유롭게 설립되고 개개인도 국민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다른 나라로 유학하여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 유학생을 유치하는 것이 거대한 교육산업의 하나로 인식되면서 각국은 국제적 표준에 맞추어서 학제를 개편하기도 하고 자국의 교육내용을 국제시장에서 교환 가능한 보편적인 내용 혹은 생산성이 담보되는 내용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교재 p.111)

 

18. 다음 중 교실붕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를 추월하는 빠른 대응에서 비롯됨

학교에서 시행되는 활동이 교육적이지 않다는 판단에서 비롯됨

학교가 경제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경제지체 현상에서 비롯됨

몇몇 제도나 교과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음

정답:

지식정보화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변화하였고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도 달라졌다. 하지만 산업화시대의 패러다임에 맞게 조형된 기존 학교는 이런 시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학교에서 시행되는 활동에 대해서 사람들은 더 이상 교육적이지 않다는 판단을 내리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런 판단은 교실붕괴나 학교붕괴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재 p.113)

 

19. 산업화시대의 패러다임에 맞게 조형된 기존의 학교가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여 생기는 현상은?

사회지체 문화지체

관계지체 기능지체

정답:

지식정보화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변화하였고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도 달라졌다. 하지만 산업화시대의 패러다임에 맞게 조형된 기존 학교는 이런 시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학교가 사회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지체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교재 p.113)

 

20. 사회문화적 흐름 속에서 학교모형은 농경시대의 공동체형에서 산업화시대의 무엇으로 변하였는가?

시민형 NGO

공장형 CEO

정답:

산업화시대는 산업사회의 노동자를 양성하기 위해 표준적인 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지식전달 위주의 획일화된 학교문화를 만들었고 이는 교실에서 아동의 자유를 억압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교재 p.114)

 

21. 학교를 자유화하고 민영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접근은?

민주학교적 접근 생태학교적 접근

시장모델적 접근 홈스쿨링적 접근

정답:

학교를 자유화하고 민영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시장모델적 접근모형은 학교에 대한 국가의 통제를 비판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사적 선택을 허용하는 것을 강조하면서 학부모의 학교선택권 부여를 통해서 공교육을 민영화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인재를 기르는 것을 중시하는 모델이다. (교재 p.114)

 

22. 국가의 관료적 통제가 개인의 자율성을 제약한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학교 모델은?

민주학교 모델 공립학교 모델

사립학교 모델 특수학교 모델

정답:

민주학교 모델은 국가의 관료적 통제가 개인의 자율성을 제약하는 점을 비판하고 개인주의와 상호경쟁을 지향하는 시장자본주의 대신에 평등한 민주적 공동체를 지향하는 참여적 민주주의를 실천하려고 한다. (교재 p.114)

 

23. 가정과 학교의 분리를 극복하고 자녀가 학교의 획일성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는 운동은?

시장학교운동 시민학교운동

탈학교운동 계몽학교운동

정답:

공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와 관련하여 학교를 새롭게 구조화하려는 시장모델적 접근, 생태학교 모형, 민주학교 모델, 탈학교운동 등의 대안학교 운동들은 기존 학교의 모순을 지적하는 운동인 동시에 산업화에서 탈산업화 시대로 이행하는 문명사적 전환점에서 새로운 학교의 모습을 기획하려는 실험적 시도이기도 하다. (교재 p.115)

 

24. 학교의 획일성을 문제 삼고 자녀들을 보다 자유롭게 교육시키고자 하는 운동은?

탈학교운동 학교폐지운동

학교대체운동 공교육강화운동

정답:

가정과 학교의 분리를 극복하고 학교의 획일성으로부터 벗어나 자녀들을 보다 자유롭게 교육시키고자 하는 탈학교운동도 일어나고 있다. (교재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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