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강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6.1 대중문화와 현대사회
1. 대중의 출현과 대중매체의 탄생
○ 자본주의화와 도시화로 인해 대중이 출현함
○ 중산층 이하의 노동자계층과 가난한 사람들
○ 이들을 대상으로 각종 대중매체가 탄생함
- 신문
- 서적
2. 대중문화의 이중적 의미
○ 매스 컬처(mass culture)
- 매스: 분별없는 군집이라는 경멸적인 의미가 담겨 있음
- 근대 자본주의사회 이후의 문화
○ 포퓰러 컬처(popular culture)
- 다수의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
- 자본주의사회 이전의 민중문화까지 포괄하는 개념
3. 대중문화의 속성
○ 대량생산되어 대량확산되고 대량소비됨
○ 대중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수준의 영향을 받음
○ 대중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확산됨
○ 경제적 이윤동기에 의해 생산됨
4. 대중문화를 보는 관점
○ 대중문화가 말초신경적이고 조석하며 야만적이라는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 대중문화가 대중의 교양을 함양하고 문화의 민주화에 기여한다는 대중문화 옹호론
○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한다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 그람시(A. Gramsci)의 헤게모니론을 응용하여 지배계급과 대중의 충돌에 주목하는 대중문화론
5. 문화 구분의 경계를 넘어서는 접합
○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가 접합됨
- 예: 박인수와 이동원이 ‘향수’를 함께 부름
뉴욕 필하모니가 비틀스의 노래를 연주함
○ 1970~1980년대의 저항음악들이 다시 편곡되어 전혀 다른 문화적 상품으로 소비되고 있음
- 예: 김민기 곡 양희은 노래 ‘아침이슬’
6.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 대중문화는 일상생활에서 매 순간 경험되는 활양식으로 존재함
- 대중문화는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으면서 우리의 삶의 조건을 규정하는 틀임
-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데 사용함
- 대중문화의 향유는 곧바로 소비생활과 연결됨
- 대중문화 수용자의 정체성 형성에 깊이 간여함
6.2 대중매체의 성격과 기능
1. 대중매체의 개념
○ 의사소통의 내용을 수많은 사람에게 동시적으로 전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대중매체임
- 여러 가지 정보가 담긴 의미 내용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전달수단이자 매개체
○ 의사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매체)이 의사소통의 내용을 조정하거나 결정할 수 있음
2. 대중매체의 특성
○ 생산, 유통, 분배를 위해서 대규모의 자본을 필요로 함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정보를 만들어냄
○ 생산되는 텍스트는 대부분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시장을 통해 유통됨
3. 대중매체의 기능
○ 이데올로기적 기능
-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은 궁극적으로는 대상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에 관여함
○ 경제적 기능
-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함
4. 뉴미디어의 등장
○ 반도체 기술, 컴퓨터 정보처리 기술, 네트워크 기술, 위성통신 기술 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정보기술이 소형화,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되고 있음
- 반도체 집적 기술의 발달
- 디지털 기술의 발달
- 광섬유의 개발, 무성통신 및 위성통신 기술의 발달
○ 정보처리·저장 기술인 컴퓨터 기술과 정보 전달·교환 기술인 통신 기술의 응용 결합으로 새로운 기능을 부가한 매체
5. 뉴미디어의 특성
○ 다양성을 존중하며 비동시적임
○ 단독자를 대상으로 함(맞춤형 정보)
○ 정보를 소량으로 생산함
6. 뉴미디어에 대한 평가
○ 긍정적인 견해
- 정보의 가공과 유통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경제성장이 촉진됨
-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서 매체 수용자가 피동적인 존재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바뀜
- 다양한 정보망이 생겨나 탈집중화가 진행됨
○ 부정적인 견해
- 처리할 수조차 없는 많은 정보가 유통됨으로써 정보과잉 현상이 심해짐
- 정보를 많이 소유한 자와 적게 소유한 자 간에 정보격차가 심화됨
-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침해가 증가함
- 경제구조의 급변으로 실업이 증가함
7. 대중매체의 변화
○ 대중매체가 변화되어 온 역사를 스케치함
○ 현대인들이 대중매체의 변화에 따라 삶의 방식이 얼마나 변화되고 있는가를 보여줌
강의 요약
○ 자본주의화, 도시화의 과정에서 대중이 등장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이들이 참여하는 대중문화가 형성됨
○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있지만 대중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대중매체가 계속 발달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뉴미디어도 계속 등장하고 있음
'문화와교육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10. 시장경제와 문화의 상품화 (1) | 2023.01.29 |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9. 대중문화와 교육의 과제 (0) | 2023.01.28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7. 학교문화와 학교교육의 관계 (1) | 2023.01.27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6. 학교문화 연구 (0) | 2023.01.26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5. 가정문화와 교육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