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8.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728x90
반응형

8강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6.1 대중문화와 현대사회

 

1. 대중의 출현과 대중매체의 탄생

자본주의화와 도시화로 인해 대중이 출현함

중산층 이하의 노동자계층과 가난한 사람들

이들을 대상으로 각종 대중매체가 탄생함

- 신문

- 서적

2. 대중문화의 이중적 의미

매스 컬처(mass culture)

- 매스: 분별없는 군집이라는 경멸적인 의미가 담겨 있음

- 근대 자본주의사회 이후의 문화

포퓰러 컬처(popular culture)

- 다수의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

- 자본주의사회 이전의 민중문화까지 포괄하는 개념

3. 대중문화의 속성

대량생산되어 대량확산되고 대량소비됨

대중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수준의 영향을 받음

대중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확산됨

경제적 이윤동기에 의해 생산됨

4. 대중문화를 보는 관점

대중문화가 말초신경적이고 조석하며 야만적이라는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대중문화가 대중의 교양을 함양하고 문화의 민주화에 기여한다는 대중문화 옹호론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한다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그람시(A. Gramsci)의 헤게모니론을 응용하여 지배계급과 대중의 충돌에 주목하는 대중문화론

5. 문화 구분의 경계를 넘어서는 접합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가 접합됨

- : 박인수와 이동원이 향수를 함께 부름

뉴욕 필하모니가 비틀스의 노래를 연주함

1970~1980년대의 저항음악들이 다시 편곡되어 전혀 다른 문화적 상품으로 소비되고 있음

- : 김민기 곡 양희은 노래 아침이슬

6.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대중문화는 일상생활에서 매 순간 경험되는 활양식으로 존재함

- 대중문화는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으면서 우리의 삶의 조건을 규정하는 틀임

-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데 사용함

- 대중문화의 향유는 곧바로 소비생활과 연결됨

- 대중문화 수용자의 정체성 형성에 깊이 간여함

 

6.2 대중매체의 성격과 기능

 

1. 대중매체의 개념

의사소통의 내용을 수많은 사람에게 동시적으로 전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대중매체임

- 여러 가지 정보가 담긴 의미 내용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전달수단이자 매개체

의사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매체)이 의사소통의 내용을 조정하거나 결정할 수 있음

2. 대중매체의 특성

생산, 유통, 분배를 위해서 대규모의 자본을 필요로 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정보를 만들어냄

생산되는 텍스트는 대부분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시장을 통해 유통됨

3. 대중매체의 기능

이데올로기적 기능

-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은 궁극적으로는 대상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에 관여함

경제적 기능

- 문화상품을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함

4. 뉴미디어의 등장

반도체 기술, 컴퓨터 정보처리 기술, 네트워크 기술, 위성통신 기술 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정보기술이 소형화,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되고 있음

- 반도체 집적 기술의 발달

- 디지털 기술의 발달

- 광섬유의 개발, 무성통신 및 위성통신 기술의 발달

정보처리·저장 기술인 컴퓨터 기술과 정보 전달·교환 기술인 통신 기술의 응용 결합으로 새로운 기능을 부가한 매체

5. 뉴미디어의 특성

다양성을 존중하며 비동시적임

단독자를 대상으로 함(맞춤형 정보)

정보를 소량으로 생산함

6. 뉴미디어에 대한 평가

긍정적인 견해

- 정보의 가공과 유통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경제성장이 촉진됨

-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서 매체 수용자가 피동적인 존재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바뀜

- 다양한 정보망이 생겨나 탈집중화가 진행됨

부정적인 견해

- 처리할 수조차 없는 많은 정보가 유통됨으로써 정보과잉 현상이 심해짐

- 정보를 많이 소유한 자와 적게 소유한 자 간에 정보격차가 심화됨

-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침해가 증가함

- 경제구조의 급변으로 실업이 증가함

7. 대중매체의 변화

대중매체가 변화되어 온 역사를 스케치함

현대인들이 대중매체의 변화에 따라 삶의 방식이 얼마나 변화되고 있는가를 보여줌

 

강의 요약

자본주의화, 도시화의 과정에서 대중이 등장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이들이 참여하는 대중문화가 형성됨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있지만 대중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대중매체가 계속 발달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뉴미디어도 계속 등장하고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