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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6. 실험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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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험연구

 

1)실험연구의 의의

(1)실험연구의 정의

-실험연구는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방법

 

(2)실험연구의 특징

-실험연구는 독립변인들을 인위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작, 변화 가능.

-실험연구는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 이뤄짐

 

(3)실험연구의 장점과 단점

실험연구의 장점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와 그 방향을 명백히 알아볼 수 있다.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든다.

-변인들을 연구자가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실험연구의 단점

-실험상황이 작위적=>현실세계에 그대로 적용 불가능

-편견이 개입될 여지 존재

 

2)실험설계

-실험연구에서는 다양한 실험설계방안들이 고안, 그것은 조사의 내적, 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임

-내적 타당도란 실험처치를 하고 어떤 현상의 변화를 측정해 보았을 때 그것이 다른 예기치 않은 요인이 스며들어서 생긴 변화냐, 의도했던 실험처치의 결과냐 하는 것을 말함

-외적 타당도란 그 실험의 결과를 전체집단이나 유사상황 등에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를 말함

 

(1) 내적 타당도

-가외변인: 연구결과를 오도할 가능성이 있는 불필요한 변인

-가외변인이 존재한다는 것은 내적 타당도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

 

역사

-너무 오랜 기간에 걸쳐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역사가 연구에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

성숙

-피로나 졸음 등, 조사대상들의 신체적 상황에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검증효과

-조사를 위한 검증 그 자체가 가외변인이 될 수 있다.

-질문의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때, 따라서 그에 대한 대답 또한 미리 염두에 두고

있을 때,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없다.

측정도구의 마멸 -조사도구나 방법 등의 변질을 의미

통계적 회귀

-실제 연구결과에 따른 문제인지, 아니면 단순히 산술평균에 대한 통계적 회귀 때문인지를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통제집단을 설정함으로써 통계적 회귀의 영향을 밝혀 낼 수 있다.

조사대상자 탈락

-조사대상자들이 이사를 가거나, 이직을 하게 되어서, 더 이상 조사를 진행할 수 없는 상태

-따라서 연구자는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실제 필요한 수보다 더 많은 조사대상자를 미리 선정해 놓는 것이 바람직

조사대상자 선정의 편견

-피실험자들 집단은 무작위로 설정해야만 한다.

-실험결과가 표본이 지니고 있는 차이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집단들이 동질적인지의 여부를 검증해야 한다.

피실험자의 의도적 반응특성

-실험의 목적을 인지한 피실험자가 연구자가 좋아할 만한 반응을 보이려고 애쓰는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차확인 질문을 활용할 필요

실험자의 편견

-조사자의 편견이 개재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첫째, 지침을 알리는 사람이나 관찰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려 주지 않는다.

둘째, 실험자는 피실험자들 중 누가 실험집단or통제집단에 속했는지를 알아서는 ×

셋째, 녹음기와 같은 자동화된 장비를 사용=>순간순간 발생할 수 있는 편견을 예방

평가에 대한 우려

-조사대상자들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특정 집단의 우세적인 의견을 따르고자 하는 경향

=>조사대상자들의 수동적인 태도를 지양시키려 노력해야 함

 

(2) 실험설계 종류

- 캠벨과 스탠리는 연구설계를 전 실험적인 것’, ‘실험적인 것’, 그리고 유사실험적인 것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이는 연구설계가 독립변인의 효과에 관해 얼마나 정확한 정보를 주는가와 그 연구결과를 모집단이나 기타 유사상황에 얼마만큼 일반화시킬 수 있느냐에 따른 구분

- ‘전 실험적 설계유사실험적 설계는 피조사자의 무작위 선별이나 할당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동일한 집단을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반면, ‘실험적 설계는 조사의 정확성은 뛰어나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3) 연구설계 선택의 순서

- 캠벨과 스탠리가 제안한 순서도는 특정한 연구문제에서 시작하여 일련의 -아니오의 분기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순서도에는 6개의 판단기준이 있다.

 

(1)다른 집단이나 상황에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는가

- 조사결과를 다른 상황이나 모집단에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는 연구의 경우에는

유사실험적 연구설계실험적 연구설계를 수립해야 한다.

(2)무작위표집이나 할당이 가능한가

- 조사대상 인원이 극히 적어서 무선할당조차도 불가능한 경우에는 유사실험적 연구설계가 되고, 그렇지 않다면 실험적 연구설계가 된다.

(3)사전조사 자료가 필요한가

- 선입관이나 다른 요인이 끼어들 경우를 대비하여 한 번만의 측정으로 그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종속변인에 관한 사전관찰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4)사전조사의 검사 부작용이 문제가 되는가

-사전조사에서의 검사 경험이 두 번째 조사의 반응에 영향을 미쳐서 결과적으로 부작용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5)비교집단이 필요한가

- 비교집단or통제집단은 조사하고자 하는 특정 집단의 기준 또는 준거가 됨

(6)독립변인의 효과가 일시적인 것인가

- 특정 독립변인의 효과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감소하거나 소멸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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