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4. 표본과 표집방법 등

728x90
반응형

4. 표본과 표집방법

1) 모집단과 표본

(1) 모집단 -사람들이나 변인들 또는 개념들이나 현상들의 집단 혹은 부류

(2) 표본 -모집단을 대표하도록 선정된 모집단의 부분집합

(3) 표집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것

 

2) 표집방법

(1)표집방법의 의의

-표집방법: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표집방법은 크게 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이 있음

-확률표본: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각 단위가 표본으로 뽑힐 기회가 얼마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수학적 지침에 따라 선정된 표본

-비확률표본: 수학적 확률의 지침을 따르지 않고 연구자가 임의로 추출한 표본

-연구자가 확률표집방법을 이용할 것인지, 비확률표집방법을 이용할 것인지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고려해서 결정

 

. 연구의 목적 나. 비용대 효용 다. 시간 및 경제적 제약 라. 허용되는 오차의 크기

 

(2)확률표집방법

단순 무작위 표집방법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확률표집방법, 보통 난수표를 이용or컴퓨터를 이용하여

난수를 발생시켜 무작위 표집에 활용

-모집단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 불필요, 외적 타당도를 통계적으로 추론가능, 대표

집단을 쉽게 얻을 수 있고, 분류에 따라 오류의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

-모집단의 명단을 만들어야 하고, 항상 대표성을 지닌 표본이 추출되는 것은 ×,

다른 표본추출절차와 비교해 볼 때 표집오차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만약 표

본추출절차에 여러 단계가 포함되면 예산이 많이 들 수 있다는 단점

 

체계적 무작위 표집방법

-모집단 전체 사례에 일련번호가 부여되어 있을 때, 일정한 표집 간격에 따라 표집

하는 방법

-표본선정이 쉽고, 단순 무작위 표집방법보다 표본선정이 더 정확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표본추출 비용이 덜 든다는 장점

-모집단에 대한 완전한 명부를 얻어야만 하고, 주기성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

 

층화 표집방법

-모집단을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눈 후, 각 하위집단별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

-균형 층화 표집은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각 층화의 비율을 기반으로 하고, 비균형

층화 표집은 특정 집단의 비율을 높이고자 할 때 사용

-변인의 대표성이 보장, 다른 모집단들과 비교가 가능, 동질적인 집단에서 표본이

가능하다는 장점

-표본추출 이전에 모집단에 대한 지식이 필요, 표본추출과정에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들 수 있으며, 발생률이 낮은 경우 표본을 찾아내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

 

집락 표집방법 (군집 표집방법)

-연구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에 대한 정보가 없을 경우에 사용. , 특정

집단을 요소로 하여 집단적으로 표본을 뽑는 것

-모집단의 일부분만 조사, 집락을 잘 선정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

-표집오차가 발생하기 쉽고, 집락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수가 있다는 단점

 

다단계 표집방법

-집락 표집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온 방법, 집락 표집이 특정한 집락을

선정한 것과는 달리 집락 자체가 아닌 집락 내부의 각 가구나 개인이 표본으로 선

정되는 방법

 

(3) 비확률표집방법

할당 표집방법 -사전에 이미 결정되어 있는 비율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가용 표집방법 -쉽게 조사에 동원할 수 있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식

의도적 표집방법 - 구체적인 특성이나 자질을 근거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편의 추출방법

-가까이 있는 이웃, 친구, 가족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작성을 위하여 쉬운 대로 몇 명

에게 물어보는 방법

눈굴리기식 표집방법 - 신규회원 모집의 패턴에 관한 연구가 그 대표적인 예

 

3) 표본의 크기

-표본의 크기는 연구 목적과 제반 사정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

-모든 조사방법, 통계절차에 적용되는 단일한 표본크기 공식이나 방법 없기 때문

 

<표본크기 결정의 지침이 되는 일반적 원칙>★★

어떤 연구방법론을 사용할 것인지 고려

-연구방법론에 따라 표본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

각 인구사회학적 집단마다 100명의 표본 사용=>전체 표본크기 결정에 사용됨

기존에 발표된 비슷한 유형의 연구 검토

실제 조사에 필요한 것보다 더 큰 표본 선택(피조사자들의 탈락 때문)

표본의 크기는 연구비용과 시간에 따라 제한됨

일반적으로 큰 표본을 사용할수록 바람직, but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함

 

4) 표집오차(표본오차)

-모집단에서 표본 추출하여 표본연구한 후 그 결과를 전체 모집단의 결과로 추론

하는 과정에서 표집의 측정치가 모집단과 차이가 날 경우 생기는 것

(표본 자체가 완전히 모집단 대표할 순 없기 때문)

-‘표준오차: 표본평균의 표준편차와는 다른 개념

-확률표본에서만 적용

-모집단의 일부를 추출함으로써 일어나는 우연적 변동으로, 이를 확률변수로서 수

학적(객관적)으로 취급 가능 =>측정 횟수 증가->오차

-중앙한계이론 개념에 기초

-표집오차는 정상분포 형태=>표집오차의 계산=정상분포곡선에서 신뢰수준과 구간

을 통해 표집과 모집단 간의 차이를 결정하는 과정

 

1. 신뢰수준과 신뢰구간

-모든 정상분포에서 표준편차는 분포의 중간점에서 외곽 한계구간까지의 표준거

리 단위로 정의

-표준오차: 표본추출을 여러번 했을 때, 각 표본들의 평균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려주는 추정량

-표준편차 구간의 단위값은 신뢰구간 설정하는데 사용

)미디어 평균 사용시간 연구시, 표본평균이 3시간, 단위값이 1시간인 경우

=>68%으로 신뢰구간 설정하려면 ±1시간=>3±1=2~4시간

-표준편차 단위=표준오차의 양

-한 단위의 표준편차를 더하거나 빼는 것은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의 약 68%

모수치에서 그만큼의 거리내에 있을 경우에 대한 예상치

 

2. 표집오차의 계산

백분율의 표준오차 사용

-표본의 백분율: p, 표본의 크기: n, 표본의 백분율의 오차 or 표준오차: SE(p)

=>

 

) 600가구에 대한 시청률조사시, 시청률: 40%

=>

 

=>40%의 시청률은 2%의 오차 가짐, 즉 실제 시청률은 38~42%

->1단위의 표준오차를 40%에서 더하고 빼면 신뢰구간은 6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