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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3. 연구의 요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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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의 요소

1) 구성과 개념, 변인

(1)구성 -여러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는 추상적인 개념.

(2)개념 -사물이나 사상을 일반화하여 추상적인 의미로 나타낸 것.

(3)변인-구성이나 개념이 추상적인 반면에, 이를 구체화한 것이 바로 변인,

, 경험적인 세계에서 관찰과 측정, 조작이 가능한 현상이나 사건

(4)독립변인과 종속변인

-독립변인은 어떤 행위나 현상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변인, 종속변인은 독립변인의

결과로 나타나는 변인

(5)중개변인(중재변인or매개변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을 설명하는데 개입되는 변인

(6)조절변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의 관계에서 상황효과or조절효과를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2의 독립변인

(7)조작적 정의

-추상적인 개념을 관찰하거나 측정 가능한 의미로 구체화 한 것

-

2) 측정

(1) 측정의 의의

. 질적 연구

-포커스그룹, 현지관찰, 심층면접, 사례연구 등과 같이 연구자가 자연적 상황에서

행위를 관찰하는 연구

. 양적 연구

-변인을 측정하여 변인과 변인 사이의 차이나 관계를 연구하는 것

 

(2) 측정의 수준

. 명목적 수준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방식, 단지 측정대상의 이름에 수치를 부여한 것

. 서열적 수준

-측정대상을 어떤 순서에 따라 차등을 두어 수치를 부여한 것

. 등간적 수준

-서열적 수준이 지니고 있는 모든 속성들을 갖추고 있으면서, 척도상의 인접한 점들 사이의 간격이 같은 값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척도를 등간적 수준에 있다고 한다.

. 비율적 수준

-비율적 수준으로 측정된 척도는 등간적 수준이 지니고 있는 모든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절대영점이라는 특성 또한 가짐

 

3) 척도 - 한 변인에 대한 종합적인 측정

(1)서스톤 척도(동등하게 출현하는 등간척도)

-특정 개념이나 구성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연구자는 먼저 측정되어야 할 개념이나 구성과 관련된 진술문을 많이 수집해야 한다.

 

(2)거트만 척도(스켈로그램 분석)

-각 항목이 연속선상에 배열될 수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한 가지 항목에 동의한 응답자가 그 항목보다는 약간 순화된 입장을 표명하는 다른 항목들도 선택하거나 동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3)리커트 척도(합산평가방식)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진술문을 많이 만들고 응답자로 하여금 다섯 가지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

 

(4)의미분별척도

-어떤 항목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의미를 측정하는 일반적 기법으로, 7점 척도

 

4)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측정이 제대로 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것

(1) 신뢰도

안정성 -결과나 측정이 반복해서 이루어졌을 경우에도 일관되기 나타나는 것

내적 일관성 -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들끼리의 일관성을 검토하는 것

등가성

-동일한 검사대상에 대한 두 가지 유사한 측정방식 사이의 상관관계를 평가하는 것

(2) 타당도

외관적 타당도

-측정도구가 누가 보아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는지의 여부를 검사

예측타당도

-어떤 측정도구가 미래에 나타날 결과를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지를 검증 공인타당도

-측정도구가 타당도를 얼마나 지니고 있는 가를 현존하는 기준과 비교해서 검증

구성타당도

-측정되는 속성과 다른 변인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제시함을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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