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8. 질적 연구방법

728x90
반응형

8. 질적 연구방법

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양적 연구는 논리실증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 질적 연구는 논리실증주의

철학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는 연구

 

(1) 접근법의 차이

실재에 대한 견해 차이

-양적 연구자: 실재라는 것은 객관적. , 실재라는 것은 연구자와 동떨어져서 존재

하는 것, 모든 사람들이 관찰할 수 있는 것

-질적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실재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 , 질적 연구에

있어서 각 관찰자들은 연구과정의 일부로서의 실재를 창조해 낼 뿐

-양적 연구에서 실재는 여러 작은 조각으로 쪼개질 수 있다.

-질적 연구에서 실재는 전체적인 것

 

개인을 보는 시각 차이

-양적 연구자: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생각. , 인간의 감정이나 태도

등은 요약, 정리할 수 있는 것

-질적 연구자: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존재라고 생각

 

사회현상에 대한 접근 차이

-양적 연구자: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은 근본적으로 같다고 생각=>사회과학은 자연

과학처럼 일반법칙을 만들어 내야하며, 사회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질적 연구자: 사회과학의 목적을 일반법칙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특수한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

-, 양적 연구는 넓이를 추구, 질적 연구는 깊이를 추구

 

(2) 연구과정의 차이

연구자의 역할

-양적 연구자는 주체와 객체의 절대적인 분리를 주장=>양적 연구자는 객관주의자

-질적 연구자는 주체와 객체의 분리에 반대

이론 구축

-양적 연구자는 이론 검증이나 지지, 반박을 위해서 연구를 이용하는 반면, 질적

연구자는 연구과정을 통해서 이론을 발전

연구설계

-양적 방법에서는 연구설계가 연구의 시작 이전에 확립되어야 하는 반면, 질적

방법에서는 연구기간 동안 연구설계가 발전

연구상황

-양적 연구자는 연구상황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 질적 연구자들은 현장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

측정도구

-양적 연구에서는 측정도구가 연구자와는 별도로 존재하는 반면,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 자신이 측정도구

 

2)현지관찰 (참여관찰)

고참여-공개 연구: 연구자는 단순한 관찰자가 아닌 참여자의 위상을 갖지만, 연구대상인 사람들은 그가 연구자임을 알고 있다.

고참여-비공개 연구: 연구자는 참여자로서 현장에서 연구하고 있지만, 관찰대상자들은 그가 연구자임을 인지하지 못한다.

저참여-공개 연구: 연구자는 연구가 시작될 때 자신의 신원을 밝히고, 관찰대상인 사람들은 자신들이 연구대상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여기에서 연구자는 참여자라기보다는 관찰자

저참여-비공개 연구: 연구대상자들은 자신들이 연구대상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고, 연구자는 관찰자로 역할이 제한

 

(1) 현지관찰의 장점

- 연구자로 하여금 가설을 구상하고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분리시키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 피관찰자의 보고능력이나 의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지×.

- 연구자가 피관찰자와 신뢰관계를 이룰 수 있다.

- 비용이 적게 드는 편

- 현장에서의 생생하고 정교한 자료를 획득 가능

 

(2) 현지관찰의 단점

- 외적 타당도가 약하다. 이는 연구 대상이 되는 특정 현장이 대표성을 가지기 힘들다는 이유에서 비롯된다.

- 선입관의 위험이 존재한다.

- 피연구자들이 연구에 대하여 반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3)현지관찰의 절차

- 연구장소 선정 - 대상에 대한 접근 - 자기소개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철수

 

3) 포커스그룹 인터뷰

-미디어 수용자나 소비자의 태도와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

-대체로 이 연구방법에서는 6-12명의 사람을 동시 면접

 

(1)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장점

-어떠한 현상에 대한 예비적인 정보를 수집 가능

-비교적 신속

-설문설계가 용이

-포커스그룹의 반응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반응보다 더 완성된 형태

-사후추적조사가 가능

 

(2) 포커스그룹 연구의 단점

-양적 자료를 수집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대화 독점 의지가 있는 응답자가 존재. 이 경우, 토론의 활성화가 어렵다.

-사회자의 능력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

 

(3) 포커스그룹 연구 절차

- 문제 설정 - 표본 선정 - 인터뷰 집단의 수 결정 - 기술적인 준비 - 설문지 및 지침서 작성 - 연구자의 면담상황 관찰 또는 참여 - 자료 분석과 연구보고서

 

4) 심층면접

-심층면접은 일대일 면접의 혼성물

-표본의 수는 적고, 면접 시간은 길다.

-면접이 여러 번 반복될 수도 있다.

(1)심층면접의 장점 -상세한 정보를 획득 가능

(2)심층면접의 단점

-일반화가 어렵다 -편견 개입 가능성이 있다 -자료분석이 어렵다

(3)심층면접의 절차

-심층면접의 절차는 직접면접방법의 절차와 유사

5)사례연구

-사례연구는 어떤 현상을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행해지는 연구

-많은 자료원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

* 메리암이 제안한 사례연구의 특성-사례연구는 구체적, 기술적, 교시적, 귀납적

 

(1) 사례연구의 장점

-특정 연구주제에 해단 최대한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의 발생 원인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증거들을 다룰 수 있다.

(2) 사례연구의 단점

-비과학적 -일반화가 어렵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요약하기 어렵다.

(3) 사례연구의 절차

- 연구설계 - 파일럿 연구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보고서 작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