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5. 내용분석

728x90
반응형

5. 내용분석

1)내용분석 연구의 목적

-내용분석 연구란 메시지를 분석하는 작업

-누가,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왜 전달해서,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

-내용분석방법은 방송이나 인쇄매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효과적인 도구

 

2)내용분석에 대한 정의 - 커린저

-내용분석은 체계적이어야 한다.

-내용분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내용분석은 수량적이어야 한다.

 

3) 연구설계

(1) 단일 발신자의 메시지 분석

메시지 자체 분석

-미디어 연구의 내용분석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 변화나 차이에 따른 비교

검증을 하는 것이 아닌 메시지 자체를 분석하는 것

메시지 추이분석

-송신자가 두 시점에 발신한 메시지를 비교함으로써 시간이 경과하면서 나타나는

변화의 추이를 검증하는 것

상황에 따른 메시지의 차이검증

-송신자가 두 상황에서 발신한 메시지를 비교함으로써 상황의 차이가 메시지에

주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

수용자에 따른 메시지의 차이검증

-송신자가 복수의 수신자에게 발신한 메시지를 비교함으로써 수용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메시지의 내용과 양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

단일 발신자가 발신한 1개 이상의 메시지 분석

-한 송신자의 여러 메시지 간의 차이와 관계의 분석-

단일 발신자의 메시지와 행위 분석

-송신자의 메시지와 그 송신자의 행위를 비교함으로써 송신자의 가치, 태도, 동기나 관심을 유추가능

 

(2) 복수 발신자의 메시지 간의 관련 분석

레이시 등은 발행부수가 적지만 권위를 가진 신문은 판매부수가 많은 신문보다 더 자주 논쟁이 되는 이슈의 양족 견해를 기사화하고 있음을 밝혀냈고, 이른바 도미니크는 장난감으로 상품화된 캐릭터가 등장하는 만화가 그렇지 않은 만화보다 배역들이 더 많고 폭력도 더 많이 등장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4) 내용분석의 절차

(1) 연구문제 또는 가설의 설정

-내용분석은 잘 구성된 연구주제나 가설의 기반 위에서 실시해야 함

(2) 모집단의 정의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경계를 설정한다는 것을 의미, 관련된 모집단에 대하여 적절하게 조작적 정의를 내리는 것을 의미

(3) 표본의 선정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의 범위를 정해야 한다.

(4) 분석단위의 선정

분석단위는 연구자가 분석에서 실제로 계산하는 단위, 이는 내용분석의 최소의 요소이지만 동시에 가장 중요한 요소

(5) 분석유목의 구성

-어떤 내용분석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미디어 내용을 분석하는 유목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체계의 구성은 연구주제에 따라 달라진다.

(6) 수량화 체계 수립

-내용분석에서 수량화는 보통 명목적, 등간적, 비율적 측정자료의 경우에 이용

(7) 코딩

-분석단위를 유목에 배열하는 것, 코딩하는 사람은 코다

(8) 결과 해석

-연구자가 변인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증해 낸다면 그 해석은 상당히 명백

 

5) 신뢰도

-신뢰도 증진의 유념사항★★

유목의 범위를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정의

코더들에 대한 훈련이 필요

예비조사를 실시

 

6) 타당도

-대부분의 내용분석은 외관적 타당도에 의존

-공인타당도는 기준 측정으로써 유용

 

7) 내용분석의 한계

-미디어 효과에 대한 부분을 알 수 없다.

-, 내용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만을 가지고 미디어 내용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밝힐 수는 없다.

-특정한 내용분석의 결과는 그 분석에 사용된 분석유목과 개념 정의의 틀에 한해서만 의미가 있음

-연구와 관련된 내용들이 부족할 수도 있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는 단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