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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

문학, 교양, 방통대 등 구비문학 요점 요약 정리 15.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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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학습목표)

1. 구비문학은 현대사회에서도 생명력을 지닌 갈래임을 이해한다.
2. 현대사회에서 신화의 개념과 양상을 신화사의 관점에서 연속적으로 이해한다.
3. 현대사회의 영화나 드라마에 녹아든 구비문학적 특징을 파악한다.
4. 현대사회의 이야기판의 형성과 연행의 특징에 관하여 이해한다.
5. 현대사회에서 구비문학의 전승 양상에 관하여 이해한다.

 

1. 구비문학의 기본 성격 재론

.전문학과 현대문학의 합집합

. 재의 문학: 전승과 변이, 생성을 거듭하는 문학

. 려있는 문학, 소통하는 문학

. 대의 현실과 사회적 배경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문학

 

2. 현대사회와 신화

1). 현대사회에서 신화는 형성되는가.

- ‘현대 신화의 개념적 실체: 현실-현실-非反현실

=현실이 아닌 것. 현실을 넘어서면서도 현실적 의미망을 형성하고 있는 것.

- ‘신화인가, ‘신화적 속성을 지닌 것인가, ‘신화적 현상인가.

=‘OOO 신화’, ‘월드컵4강 신화’, ‘관객400만 동원신화등의 용례

- ‘스타神話

- ‘物神神話

- ‘집단 신화

- ‘개인 신화

- 인 욕망의 대리 실현

- 일한 욕망을 공유한 개인들의 집합체

 

2). 현대 신화는 전통 신화와 어떤 관계인가.

-‘현대 신화의 전통성과 개별성

-‘한국 전통 신화의 성격

. 代神話 : 고대 자민족 중심주의의 가치 실현

. 世神話: 중세 보편주의의 가치 실현

. 代神話: 근대 민족주의의 가치 실현

(중세 보편주의를 경험한 민족주의)

- 현대 사회의 신화를 바라보는 관점

. 통신화의 변용, 재편으로 현대의 신화 창작 혹은 형성

. 학 갈래 속에 전통 신화의 구조, 의미, 역할 등이 변용, 습윤 되어 존재하는 양상

. 통 신화가 현대의 개인 영웅, 소집단 영웅의 신화 현상으로 체질변화를 일으킨 양상

. 통 신화를 성립시키는 핵심적 원리가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원리로 대체되면서 존재하는 양상

. , 중세, 근대의 신화를 내재적으로 계승하는 현대사회의 신화의연속성

==, 영웅과 신화 수용자와의 심리적 거리

고대: 초월적 가치의 신성성에 대한 일정한 거리 유지

중세: 보편적 가치(신앙, 윤리)의 실현을 통한 신, 영웅과의 거리 좁히기

근대: 교육을 통한 항시적 접근으로 심리적 거리 좁히기

현대: 신화적 주인공의 행위 등 모든 면과 동일시하려는 시도로 거리 좁히기.

 

3). 현대 사회에서 신화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본주의의 가치실현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신화적 속성 활용

-인 욕망의 신화

-인 욕망의 접점이 맞닿아 있는 개인들이 공유하는 집단의 향유 물

-화 혹은 신화적 현상의 전면에 드러나지 않는, 보이지 않는 실체가 실질적주체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양상(시장경제원리, 개인과 개인의 욕망)

 

3. 구비문학과 영화, TV 프로그램, 드라마

1). 대중매체 속의 구비문학 : 영화, 드라마, 개그 프로그램, 토크 쇼

-드라마 제작과 수용자의 소통

= 드라마의 성공과 실패: 수용자의 응답과 반응

-화제작의변화시도: 제작자와 일반인이 함께 만드는 시나리오 작업, 공동 출자 등을 통한 소통의 경로

-객과 소통하는 개그프로 그램

-수를 적절히 활용하는 현장성 살리기

-비문학의 연행 현장의 속성과 쌍방향성 활용

 

2). 구비문학의 전승 자료 활용

-역사드라마: 역사기록과 구비전승의 활용

-로드라마: 남매혼의 기억 등

-, 전설의 영화화: 허구와 사실의 접목시도의 부정적 결과 초래

적 불명의 상품 생산

-국의 사례: 전통과 문화의 전승과 새로운 창조

킹아더

로빈후드

파우스트

돈주앙

 

4. 현대사회의 이야기판

1). 이야기 판 형성의 양상

- 유머의 소통과 전승

=분방의 미학

=해체의 미학

=복제의 미학

=놀이의 미학

=댓글을 통한 소통과 열린 창작: 전승과 변이의 지속

 

2). 전통적 이야기판과 현대의 이야기판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공간을 초월하는 공동체

-동체의 지속력 강화-공동체의 지속력 약화

-일 시간의 공유-시간적 제약 넘어서기

-연내용과 행위의 중요성-표현방식의 중요성

-야기판의 자연적 형성-이야기판의 자연적, 의도적 형성(하이퍼링크 등)

 

5. 구비문학의 미래

. 통 구비문학의 局地化, 剝製化, 變種化, 斷片化, 興行化

. , 필사(기록), 인쇄의 가치 등급과 구분이 사라지는 현상

-구비문학에 대한 기록문학의 승리, 필사본에 대한 인쇄본의 승리가 인정되었던 과거의 양상이 현대사회에 와서 역전되는 현상

. 파문학, 사이버문학의 구비문학적 성격과 역할

-화자와 청자의 경계 허물기와 쌍방향성과 집단성의 강화

-상공간을 실제공간으로 수용하는 현상

-명성을 전제로 한 非典型性의 담론 활성화

. 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

-동일 전승의 현재적 변용과 미래의 예견, 추측

=전통사회의 異人, 眞人 전승담

대사회의 인물과 결합

래의 추측과 예견

. 비전승을 통한 여론 만들기와 대응 : 한국 정치의 경우

자발적 헌금과 기부 대선 자금 몇 백 억

근근이 모은 출처 불명의

소액 거액

선전 음모

자랑해야 감추어야

다수참여 소수관여

민중의 소망 권력의 부패

정권의정 당성 정권의 부당성

-사실과 허위의 관계

-혹의 확산과 구비전승의 여론 확대

-거의 사례

=영조는 숙종의 아들이 아니라는 설

=정조는 독살되었다는 설

. 비문학의 역할 확대: 학문 상호간의 소통

-구비문학과 대중문화: 영화, 드라마 등

-비문학과 문화산업: 축제 등

-비문학과 여론정치

-비문학과 종교문화

-비문학과 현대문명

-괄 학문을 지향하는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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