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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

문학, 교양, 방통대 등 구비문학 요점 요약 정리 8. 민요의 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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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민요의 이해 (2)


(학습목표)
1. 민요의 실제적 분류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파악한다. 2. 민요의 유형별 특징을 이해한다. 3. 민요의 유형별 기능을 올바르게 이해한다.4. 민요의 사설이 갖는 의미를 이해한다.

A. 민요의 분류

1. 가창 목적에 따른 분류
�*勞動謠-가사노동요: 길쌈노래 등 사회노동요: 모심기노래 등
�*餘暇謠-개인여가요: 쌍가락지노래 등 집단여가요: 강강수월래 등
�*儀式謠-신앙의식요: 지신밟기노래 등 통과의식요: 상여소리 등
�*政治謠-비판정치요: 경복궁노래 등 예언정치요: 木子得國노래 등 

2.‘非機能謠’(비기능요)의 문제
�* 機能謠 가운데 본래의 기능이 상실되어 전승되는 경우, 개인 여가요에 귀속될
    여지가 있으나 단순히 여가를 목적으로 전승되던 노래가 아니기 때문에 성격상      차이가 있음. 방아타령의 경우, 방아를 찧는 일이 사라져 기능을 상실함으로써      노동과 무관하게 전승 됨.
�* 비기능요는 기능요 보다 대부분 후대에 형성됨. 
�*개화기 이후 전문적 혹은 반전문적 가객들의 이른바 雜歌가 일반인들에게 개방     되면서 확산.
�*지방 간의 문화교류 확대로 인한 機能謠의 非機能謠化.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한 기능요의 기반약화.
�*기능요는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 唱者에 따른 분류
  * 男謠(남성) : 노동요, 의식요, 정치요, 여가요(유희요, 비기능요)
  * 婦謠(여성) : 노동요, 정치요, 여가요(유희요, 비기능요)
  * 童謠(아이) : 여가요(유희요, 비기능요) 

B. 민요의 유형별 사설의 특징과 의미

1. 노동요
* 일의 진행상 필요한 사설 및 일의 일반적인 내용과 과정을 나타내는 사설
  - 여개를 때려라 애오 / 저개를 때려라 애오 쥐네이망을 애오 / 
   때려라 애오 (보리타작)
  - 얼카 덩어리 / 얼카 덩어리 / 넘어가는게 덩어리라 무정 세월아 가지 말어라 /      아까운 농군들 다 늙어 가노라 (논매는 소리)
  - 영해영덕 진삼가리 진보청송 관솔가지 우리아배 관솔패고 우리올배 관솔놓고
    이내나는 비비치고 우리형님 나리치고 밤새도록 삼고나니 열손가리 반을 축여      (삼삼기 노래) 

* 노동의 고통을 나타내는 사설
  - 산같이도 지심논을 불같이도 더운날에 땀을 흘려 열심히 김을매는                 우리네농부예이 우리농부도 누구를위해서 이꾸 일을하느냐 (논매기노래)
  - 물레야 물레야 니살물레 뱅그라 뱅그라 잘돌아라 얼른야 자서놓고 잠자러가자      호박잎 난들난들 날바랜다 뒷집에 김도령 밤이슬맞네 (물레노래) 

* 노동하는 이의 개인적 감정이나 의식을 표출하는 사설
   가세 가세 어서 가세 너른 들판 일하러 가세 
   동해동산 돋은 해는 나절반이 다 되간데 
   배는 고파 등에 붙고 목도 말라 못 하겠네 
   아이고 답답 나 신세야 농사 백성이 웬 말인고 
   남 날 적에 나도 나고 나 날 적에 남 났는데 
   이내 팔자 무신 죄로 농사 백성이 되었는고 아
   이고 답답 못 하겠네 
   허리 허리 이내 허리 다 부러진다 다 부러지네 
   해는 져서 일락서산 다 가고 
   우루님은 어데 가고 이 내 밥을 아니 하노 
   불쌍하고 가련한 이내 몸이 어데 가서 사 오리까 
   바늘 같은 이 내 몸이 넓고 넓은 이 세상에 
   어데 가서 살 곳 없노 
   아이고 답답 못 하겠다 (나무하는 소리 : 어사용) 


  못살겠네 못살겠네 기가맥혀 못살겠네 
  죽자하니 청춘이여 살자하니 고생인데 이노릇을 어찌할까 
  집이라고 달라들면 시누새끼 앙당앙당 암만해도 못살겠네 
  이일을 어찌할까 엄매엄매 우리엄매 이내나좀 데려가게 (흥글소리 : 밭매는 소리) 
* 즐거움과 재미를 드러내는 사설
  유월이라야 새벽달에 처녀둘이가 도망가네
  석자수건을 목에걸고 총각둘이가 뒤따르네 
  모시야적삼아 반적삼에 분통같으나 저젖보소 
  많이야보며는 병이되고 담배씨만침만 보고가소 (정자소리 : 모심는 소리) 

* 즐거움과재미를드러내는사설
  진담뱃대 쌈지는 우리할부지 노리개 
  모밟자 모밟자 노루개하고 모밟자 
  우루룽부루룽 물레질 우리할매 노리개 
  모밟자 모밟자 노루개하고 모밟자 
  우리아부지 노리개 지개목발이 노리개 
  모밟자 모밟자 노루개하고 모밟자 
  우리엄마 노리개 살림살이가 노리개 
  모밟자 모밟자 노루개하고 모밟자 (모 밟자 소리 : 모 밟는 소리) 

2. 여가요
* 놀이의 진행상 필요한 사설
   문문직아 문열어라 / 어느문을 열어주리 
   동남문을 열어주리 / 열쇠없이 못열겠네 (대문놀이 노래)

* 놀이의 내용과 놀이하는 이의 심리를 드러내는 사설
   서제도령 공치기가 널뛰기만 못하리라 
   규중생장 우리몸은 설놀음이 널뛰기라 
   널뛰기를 마친후에 떡국노리를 가자세라 (널뛰기 노래) 

* 언어유희를 통한 즐거움을 드러내는 사설
   이치매가 요래뵈도 나라에서 충성치매 
   요치매가 요래뵈도 부모한테 호자치매 
   요치매가 요래뵈도 자슥한테 닾을치매 
   요치매가 요래뵈도 일가친척 화목치매 
   요치매가 요래뵈도 형제간에 우애치매 
   요치매가 요래뵈도 논눈데는 한량치매 (이치마가 이래봬도 : 구문맞춰엮는소리 )


* 단순한 유흥을 드러내는 사설 
   노다가세 노다가가세 저달이 떴다지도록 노다가가세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아라리가 났네에~헤헤
   아리랑 응응응~아라리가났네
   십오야 밝은 달은 구름속에서 놀고 
   스물안짝 큰애기는 내품안에서 논다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아라리가 났네에~헤헤 
   아리랑 응응응~ 아라리가 났네 (진도 아리랑) 

3. 의식요
* 除禍招福을 기원하는 사설
   어루액이야 어허루액이야 어기영차 액이로구나 
   정월이월에 드는 액은 삼월사월에 막고 
   삼월사월에 드는 액은 오월 단오에 다막아낸다 (중 략) 
정칠월이팔월 삼구월사시월 오동지육섣달 내내돌아가더라도 
일년하고도 열두달 만복은 백성에게 
잡귀잡신은 물알로 만대위전을 비옵니다 (액막이타령) 

* 통과의례의 사설
   너화넘 너화넘차 어이가리넘차 너화넘 
   북망산이 머다드니 건넌앞산이 북망일세 너화넘 너화넘차 
   황천수가 머다드니 앞시내가 황천술세 (상여소리)

   에헤리 달공 에헤리 달공 
   여보시오 군방님네 에헤리 달공 
   이내말씀 들어보소 에헤리 달공 
   이세상을 하직하고 에헤리 달공 
   북망산에 오신고인 에헤리 달공 
   만년집을 지어드릴제 에헤리 달공 
   회다지를 잘해보세 에헤리 달공 (달구질소리) 

4. 정치요
* 선동의 내용을 담은 사설
   가보세 가보세 
   을미적 을미적
   병신되면 못가리 (갑오농민전쟁)

* 정치풍자를 드러내는 사설
   장다리는 한철이나 
   미나리는 사철이다 (희빈장씨 풍자노래) 

C. 민요의 유형별 기능
 : 고단한 삶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기꺼이 감내하고 즐겁게 받아들이는               매개체로서의 민요의 기능.

1. 노동요
  * 지역공동체 의식의 강화: 지역사회의 온전한 구성원으로 공인받는 방식
  * 노동의 효율성: 행동 통일의 기능
                   작물 생장의 언어 주술적 기능
                   작물 생장의 실제적 기능 
                   노동행위의 진행파악 기능
                   육체적 고통의 감소 기능--> 정신적 해소
  * 세태비판의 기능 
2. 여가요
  * 휴식과 재충전의 기능: 흥취의 경험
                          자기정화의 기능
                          노동력회복의 기능
                          파한(破閑)의 기능
  * 공동체 의식의 회복 기능 
3. 의식요
  * 주술적 기능
  * 의식의 진행 기능

4. 정치요
현실 비판의 기능/ 예언의 기능/ 여론 형성의 기능/ 선전·선동의 기능
D. 민요에 나타난 민중의식 
  * 일하는 생활 속의 즐거움과 괴로움
  * 노동의 결과가 주는 감동
  * 경직된 도덕률을 넘어서는 건강한 의식: 성적인사 설
  * 현실주의적 사고방식: 운명론을 넘어서는 현실인식
  * 삶의 질곡을 풍자와 비판으로 표출 
  * 유흥을 통한 삶의 활력 추구: 노랫가락, 창부타령 등
  *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 신아리랑(일제 강점기의 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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