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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

문학, 교양, 방통대 등 구비문학 요점 요약 정리 6. 무가의 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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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무가의 이해(2)


(학습목표)
1. 무가의 특징을 이해한다. 2. 무가의 갈래별 유형에 관한 특징을 파악한다. 3. 서사무가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 의미에 관하여 이해한다. 4. 창세신본풀이의 지역적 특징과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1. 무가의 특징
❶주술성(呪術性) : 除禍招福
❷신성성(神聖性) : 巫神에 대한 기원. 제물을 차린 후 무가 歌詠.
❸오락성(娛樂性) : 향유집단의 축제적 성격. 공연물. 뒷전거리등.
❹제한적전승(傳承) : 전승담당자의 신분 제한(무당). 
❺율문전승(律文傳承) : 4음보격 주류의 본풀이(노래와 말). 
❻개방적전승: 외부 종교를 포용하면서 동화시키는 특징. 천수경등                              불경·민요·가요·시조 등의 활용 


2. 무가의 종류
❶.교술무가(敎述巫歌) : 請陪(神格呼名. 路程記등). 祭主와 제의를 베풀게 된 연유.                         준비과정과 제물 설명. 讚神. 祝願. 공수 등
❷서정무가(抒情巫歌) : 신의 처지에 입각한 간절한 찬양과 묘사. 수준 높은                              음악성이 갖추어진 지역에서 널리 전승(서울, 경기, 동해안                        지역의 노랫가락. 창부타령. 전라도 씻김굿의 망자 하소연).                        巫神이 삼현육각의 선율을 찾아 즐겁게 강림하는 내용.                           인간의 유한성과 서러운 사연. 신명난 신의 성격과 즐거움. 
❸.서사무가(敍事巫歌) : 본풀이. 신으로서 좌정하기까지의 내력.                                          일반신본풀이(창세신본풀이, 제석본풀이, 바리데기,                               칠성풀이, 성주풀이 등)와堂본풀이(괴네깃또 본풀이 등).                          노래와 말의 교차. 무속신화.
❹희곡무가(戱曲巫歌) : 무당굿놀이. 巫劇. 양주소놀이굿. 중놀이 등 
       ==민속극 
         굿을 진행하던 무당이 물러나고 남자 무당이나 巫夫들이 나서는                   것이 일반적. 극을 혼자 진행하는 경우, 반주를 맡은 악사가 상대역이              되어 극의 진행에 참여.  

3. 본풀이의 세계
✤.창세신본풀이
�=명칭: 창세가(함경), 시루말(경기오산), 천지왕본풀이/천주왕본풀이(제주),                 순산축원(동해안) 등 
✤.창세신본풀이
󰁋지역별특징·
  -북부지역: 미륵과 석가·
  -동해안지역: 미륵과 석가· 
  -경기도오산: 천하궁당칠성✚�매화부인
               선문이-후문이
  -·제주지역: 천지왕✚�총맹부인
              대별왕-소별왕
*창세신화의 변천: 원시신화에서 고대신화로의 변천 양상(혈통의 등장) 
󰁋무녀 김쌍돌이<창세가> : 손진태조사, 채록
  1) 天地生成時에 미륵이 誕生했다. :天地未分→ 하늘이 솟고 땅의 네 귀에             구리기둥 세우기: 주체는 불분명하나 문맥상 미륵의 행위로 인정됨. 
  2) 복수의 일월을 조정하고 성신을 만들었다. : 해 둘 달 둘→달 하나에서             북두칠성, 남두칠성마련, 해 하나에서 큰 별 마련, 잔 별 큰 별의인간직성마련.
  3) 미륵은 거인신이어서 큰 옷을 지어입고, 대단한 식성을 지녔는데 生食을했다.
  4) 미륵이 쥐를 통해 물과 불의 근본을 알았다. : 풀메뚜기→풀개구리→ 새앙쥐:       불은 돌과 쇠의 마찰로, 물은 소하산 샘물에서 근원 
  5) 미륵의 양손에 든 금·은 쟁반에 금·은 벌레 다섯 마리씩 하늘에서 떨어져 인간       남녀가 되었다. 
  6) 석가가 출현하여 미륵과 인세차지 경쟁을 벌였다. : 병 줄달고 끊어지지 않기,       성천강붙이기, 모란꽃 피우기. 
  7) 석가가 속임수를 써서 인세를 차지했다. : 미륵의선 2회 승리, 석가의 속임수       승리.  
  8) 인간 세상에 부정한 것이 생겨난 연유가 석가의 속임수에 있다. 
  9) 석가의 시절이 되어 火食이 시작되었다. 
󰁋신화의 핵심내용
  ·천지창조의 과정
  ·일월성신창조와 일월조정 
  ·태초의 인간세상 
  ·물과 불의 근본 알아내기 
  ·인간의 출현과정 
  ·인간세상 차지경쟁: 꽃 피우기와 속임수 
  ·인간세상의 부정함 기원 
  ·火食의 시작 
󰁋경기도오산의<시루말> : 이종만 구연
  1) 천지개벽 이후 시루성신이 오셨는데 성신이 생성되었다. 
  2) 인간세상은 구별이 없는 혼돈의 시절이었다. : 나무에 음식이 열리고               飛禽走獸가 말을 하고 인간이 말을 못하던 시절. 
  3) 천하궁 당칠성이 인물추심을 위해 인세에 하강하여 매화부인과 결연했다.
  4) 쌍둥이 형제가 출생했다.
  5) 쌍둥이 형제가 동료에게서 놀림을 받고 당칠성의 근본을 찾아 올라갔다. :          구름, 무지개
  6) 당칠성이 쌍둥이 형제가 친자임을 확인했다. : 성명확인→성은 성신이요            이름은 선문이와 후문이. 
  7) 선문이·후문이 형제가 복수의 일월을 조정했다. : 철궁에 시위 살 →해는           제석궁에, 달은 명모궁에 걸어둠. 
  8) 선문이는 대한국을, 후문이는 소한국을 차지했다  
󰁋제주지역<천지왕본풀이> : 박봉춘 구연
  1) 수명장자가 무도막심하여 천왕께 호언장담했다. : 천주왕의노함→ 일만 군사        거느리고 숭험을 주나 실패(천주왕의 머리에 쓴 상엄을 씌웠으나 종놈이           도끼로 깨뜨림). 
  2) 돌아오는 길에 백주할망집에 유숙하여 박이왕과 결연했다. :                       박이왕이 인간차지하라하고 아들이 태어나면 대·소별왕이라 하도록 함. 칵씨        두 방울을 본미로 줌. 
  4) 대·소별왕 형제가 칵씨 심어 타고 올라가 천지왕을 만나 친자 확인을 받았다.         (이름성명, 본미). 
  5) 천지왕의 명령으로 인세차지 경쟁을 벌였다. : 은대야에 꽃피우기 시합:            소별왕의 속임수, 대별왕의 질책과 소별왕의 사죄(천주왕의 권위존재) 
  6) 소별왕이 예숙시합을 제안하여 소별왕이 승리하여 이승을 차지했다.
  7) 소별왕이 수명장자를 징치했다. : 수명장자의 육신이 모기·파리 ·빈대가            되어날아 감.    
  8) 소별왕이 인간의 버릇가르치고 복록을 마련하고 선악을 구별하여 인간을            차지했다. 
 
✤.제석본풀이(당금아기)
1. 딸아기의 부모는 중 사위를 본다는 예언을 듣는다. 
2. 딸아기의 가족들은 모두 볼일이 있어 집에서 나가고 딸아기만 남는다. 
3. 부모는 집을 떠나며 딸아기에게 금령을 내린다. 
4. 딸아기가 아름답다는 사실을 한 스님이 알게 된다. 
5. 스님은 하늘에서 내려와 딸아기 집에 도착하여 잠긴 대문을 신통력으로 연다. 
6. 스님은 시주를 요청하고 딸아기는 시주를 한다. 
7. 스님은 시주를 받는 과정에서 딸아기에게 잉태를 암시하는 모종의 행위를 한다. 
8. 스님은 딸아기에게 자고가기를요 청한다. 
9. 딸아기는 잠을 자면서 잉태를 암시하는 꿈을 꾼다. 
10. 스님은 해몽을 통하여 아들 삼태 하리라는 예언을 한다. 
11. 스님은 딸아기에게 자기를 찾아오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사라진다. 
12. 딸아기는 잉태한다. 
13. 딸아기의 가족들이 귀가하여 잉태 사실을 알아낸다. 
14. 딸아기를 징치하여 토굴에 가둔다. 딸아기를 징치하여 추방한다. 
15. 토굴에 갇힌 딸아기는 아들 삼형제를 출산한다. 
16. 삼형제가 자라서 서당을 다니다가 동료들에게 조롱을 당한다. 
17. 삼형제가 딸아기에게 부친의 근본을 알아낸다. 
18. 딸아기와 삼형제는 부친을 찾아간다. 
19. 스님은 아들들에게 친자확인 시험을 한다. 
20. 스님은 삼형제를 친아들로 인정하고 이름을 지어준다. 
21. 딸아기와 삼형제는 신이 된다. 스님과 딸아기는 승천한다. 

--天父地母型 神話형태
--스님의 정체: 天神的存在. 農耕神的면모. 부루단지. 제석단지. 시주단지
--당금아기의 정체: 마을신. 穀神的존재
--東明神話와의 相同的性格: 天神의下降. 강제결연. 性의고난. 男兒의출생.             男兒의 尋父行爲. 親子確認. 神(王)으로의 좌정. 女神으로서의 좌정 (당금아기와      유화) 

✤.바리공주 (바리데기)
1. 옛날 어느 왕국의 국왕이 즉위(卽位)하여 결혼을 하려고 문복(問卜)을 한다. 
2. 점쟁이는‘금년에 대왕께서 혼례를 하게 되면 공주만 일곱을 낳을 것이고 내년에     혼례를 하면 왕자 셋을 낳을 것’이라고 예언한다.
3. 왕은 점쟁이의 말을 믿지 않고 바로 그 해에 결혼을 한다. 
4. 왕비는 계속해서 공주만 여섯을 낳는다. 
5. 왕은 점쟁이의 예언이 실현되는 것을 알고 왕자를 낳게 해달라고 신께 치성을      드린다.
6.왕과 왕비는 상서로운 태몽을 꾸고 일곱째아기를 잉태하여 왕자가 태어날 것을     기대했으나 낳고 보니 또 공주였다. 
7. 왕은 화가 나서 일곱째로 태어난 공주를 옥함에 넣어 강물에 띄워버린다. 
8. 바리공주는 석가세존의 지시를 받은 비리공덕할아비와 비리공덕할미에게           구출되어 양육된다. 
9. 바리공주가 15세가 되었을 때 왕은 병이 들고 꿈에 신의 사자인 청의동자          (靑衣童子)가 나타나 바리공주를 내버린 죄로 병이든 것이며 병을 고치려면        내버린 공주를 찾아내어 신선세계의 약수(藥水)를 길어다가 먹어야 된다고 한다. 
10.왕의 명령을 받은 신하가 바리공주를 찾아내어 궁중으로 데려와서 부모를          만나게 하고 바리공주는 약수를 구하려고 여행길에 오른다 
11. 바리공주는 여러 신들의 도움으로 저승세계(地獄)를 지나서 신선세계에            도달하고 약수를 지키는 무장승을 만나 약수 값으로 나무해주기3년, 물            길어주기 3년,  불 때주기 3년의 일을 해주고 이어서 무장승과 결혼하여 아들       칠형제(삼형제)를 낳은 뒤에 비로소 약수를 얻어 돌아온다.
12. 바리공주를 기다리던 왕은 이미 죽어 장례를 지내려고 할 때 바리공주가           약수를 가지고 나타나 죽은 아버지를 살려낸다. 
13. 살아난 왕은 바리공주가 자기를 살려낸 사실을 알고 바리공주의 소원을 들어       무신(巫神)이 되어 무당의 제향을 받아먹도록 하고 일곱 아들은 저승의            십대왕이 되게 하고 무장승은산신(山神)이 되게 한다. 

  --망자굿에서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巫祖神으로 좌정
  --禁忌의설정➙�禁忌의위반➙�위반의결과➙�禁忌違反의 결과 극복
  --딸 일곱의 출생➡�아들 일곱(셋)의 출산: 대응관계
  --여성의 수난사 (cf)고전소설<숙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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