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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교양학과, 방송대, 방통대, 문화 등 현대의 서양문화 요점정리 9. 현대 스포츠 : 자본과 미디어가 결합한 문화 쟁투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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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현대 스포츠 : 자본과 미디어가 결합한 문화 쟁투의 장

1. 스포츠의 정의

desportare(라틴어) : 기분전환 활등을 하다. desporter(고대 프랑스어) : 뛰놀다. disport(영국) sport

전환하다라는 의미의 중세영어 ‘sporten’에서 파생된 것으로, ‘일상으로부터의 방향, 또는 기분전한혹은 오락

야외에서 행하는 수렵

운동경기로 한정되어 사용919세기)

놀이와 일의 연속에 있는 경쟁적 신체적 활동의 제도화된 형태 - 뤼센

자연의 정복을 위한 신체훈련을 통한 육체의 문화 - 가르생

유희의 성격을 지닌, 자신과 타인의 경쟁 혹은 자연요소에 대한 도전을 하는 신체 활동(국제스포츠체육협의회)

완전과 탁월성을 향한 노력 - 굼브레히트

* 하위징아 : 경기를 놀이에 포함시키면서도 스포츠는 그 둘과 구분한다.

스포츠가 사회구조와의 유기적 관련성을 모두 상실해 버렸다고 단언.

* 더닝 & 시어드 : (전통)놀이와 (현대)스포츠의 구조적 차이를 비교하면서 현대스포츠가 형식적 조직을 지니며

합리적인 기록적 규칙을 중시하며 제도적·형식적 장치를 통한 통제가 강화된 점 등을 주목한다.

 

2. 현대 스포츠의 등장과 특징

(1) 현대 스포츠의 등장과 배경

- 형식적 측면에서 현대 스포츠는 이전에 놀이형태로 혹은 느슨한 규칙하에 존재하던 경기 방식에 체계적인 규칙과 제도를 도입했으며, 내용적 측면에서는 18세기 후반에 나타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 산업혁명의 진원지인 영국에서 현대 스포츠가 탄생한 것은 우연만은 아니었다.

1) 마르크스주의적 입장

- 경제적 관점 : 자신들의 계급의식에 상응하는 스포츠 영역들을 구축 스포츠 종목의 차별화를 낳게 되었다.

노등계층들 - 단체 경기에 더 많은 관심을 쏟게 되었다.

- 단체 스포츠 : 경기자, 관중들에게 사회지배적인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억압적 기능을 수행하는 기제로 작용

노동계급 집단들 내부의 연대성을 구축하고 강화하는 기능도 할 수 있다.

* 캐시모어 : 자본주의에서 스포츠가 행하는 4가지 주요 기능

조직화된 스포츠는 유순한 노동력을 길러내는 데 기여한다.

스포츠는 완전히 상업화되어 시장의 힘에 지배된다.

스포츠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를 표상한다.

국가의 관료적 행정은 자본가의 이해를 대변한다.

* 토머스 아널드 : 19세기 중엽 럭비하교 교장.

스포츠는 단결, 규칙준수, 공정성 등을 전수하는 가기형성 과정으로 기능하기도 했다.

스포츠 또한 그 자체의 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채 작동하는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비마르크스주의적 입장

* 베버 & 퇴니에스 : 현대 스포츠의 등장을 사회형식의 보편적 변화 과정에 따른 현상으로 이해하는 입장이다.

근대사회가 보이는 합리화와 계량화 등의 과정이 스포츠 영역에서도 발현된 것이다.

근대사회와 현대 스포츠는 성취 원리를 중심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

- 반면 스포츠 영역에 존재하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요소들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적·계급적 변화의 양상들이 동시에 추동해 낸 결과물이라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현대 스포츠의 특징

* 캐시모어 : 스포츠를 통해 표출되는 현대인의 욕망에 대해 언급

불확정성(예측 불가능성) 경쟁적 욕망의 대리표출 금지된 과도함의 표출 자족적 특성

- 지나치게 예의바른 현대인의 삶은 경쟁의 기회를 앗아가 버렸으며, 인간의 본능에 존재하는 폭력적 성향을 억누르고 있다. 스포츠는 그 기회를 부여해 준다. “살해의지의 미학화라고까지 부른다.

- 스포츠는 노동으로부터의 회피라는 그 자체의 존재 이유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내면적 이유를 언급한 것.

* 거트먼 : 현대 사회의 변화와 병행하는 스포츠의 내·외적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다.

세속성 : 제의적인 활동이었던 경기는 종교적 속성을 잃고 세속성을 띠게 되었으며, 마침내 스포츠가 종교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 피에르 쿠베르탱 :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 올림픽 경기를 종교적 운동경기라고 표현

* 브런디지 : “올림픽 운동은 20세기의 보편적 종교라고 언급했다.

평등성 : 스포츠에 참여할 기회와 조건의 평등을 의미. 명시적인 차별은 사라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회문화적 조건에 의한 보이지 않는 천장(white ceiling)이 특정한 계층과 인종적 주체들이 특정한 스포츠 영역 으로 진입하는 것을 막고 있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충분한 경제적 지원의 필요성

전문화 : 전문적 기술의 습득. 스포츠는 단순히 즐거움을 위해 즐기는 놀이와 확연하게 구분.

합리화 : 모든 규칙은 더 나은 방식으로 계속 개선되고 서로 다른 놀이나 경기가 동일한 형식의 스포츠로 형성

관료화 : 공통된 규칙을 제정하고, 대회를 개최하고 합리적인 규정을 수립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관료집단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게 되었다.

계량화 : 스포츠에서 기록의 중요성은 재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기록과의 싸움이다.

* 얼트록: 점수 또는 c-g-s(센티,그램,초 체계)로 측정할 수 있는 체육활동만을 스포츠로 정의하자고 제안함. 기록 추구 : 도전과 진보의 상징.

- ()기록 추구는 계량화의 조건하에서 가능하며, 계량화는 합리화에 의존한다.

- 합리화된 훈련이 전문화를 낳는다. 이를 위해서는 뒷받침할 수 있는 관료조직이 필수적이다.

- 이 모든 것은 결국 사회적 역동성 속에 뿌리내린 스포츠의 세속화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이다.

 

3. 현대 스포츠와 사회문화적 양상

(1) 스포츠와 성(Sex)

* 스나이더 : 스포츠 영역에서 여성의 참여와 관련하여 세 가지 범주적 구분을 한다.

첫째, 여성들에게는 용인될 수 없는 영역이 있다.

- 격투, 필드 경기, 복종시키려 하고, 힘을 가하고, 신체접촉이 일어나는 대면 대립 스포츠 등

둘째, 일반적으로 여성들에게 용인되지 않는 영역도 있다.

- 경쟁적 필드 경기, 단거리 경주 그리고 멀리뛰기 등

셋째, 여성들에게 일반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스포츠가 있다.

- 수영, 체조, 피겨스케이팅, 테니스 등

- 스포츠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참여를 제한하는 방식뿐 아니라 보상의 차별화를 통해서도 나타난다.

- 오늘날 스포츠 영역에서 남녀차별의 현상이 사라졌다고 할 수 없다.

- 또한 남녀의 차이를 온전히 무시하고 공정한 경쟁만을 강조하는 것도 타당한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 관건은 남녀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공정한 경쟁에 해가 되는 차별을 줄이며 경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2) 스포츠와 계급

- 스포츠는 중세부터 계급적 성향을 지니고 출발했다.

- 아마추어 정신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직업으로 스포츠를 하는 선수들은 돈만을 위해 경기하는 속물들이라고 간주.

- 철저하게 아마추어 정신으로서 스포츠를 강조하는 이들의 태도에는 지난날 스포츠 영역에 대해 가졌던 지배적

지위의 상실에 따른 박탈감과 노동계층들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두려움에 일정 정도 기반해 있었다.

- 근대 자본주의 체제하의 경제적 사회적 조건의 차이는 각 계급의 주체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스포츠 종목의 차이를 가져오기도 했다.

 

(3) 스포츠와 인종

- 스포츠 영역에서 인종과 관련된 문제의 대부분은 여러 분야에서 흑인 선수들이 받은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차별과 관련된 것이다.

- 내면적 상황 :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제 상황에 처해 있는 흑인들이 야구보다 농구를 더 많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 : 야구에서 백인과 흑인의 포지션별 차이.

- 또 다른 차별 : 성공한 흑인 선수들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부가, 흑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삭제해 버리는 것.

- 흔히 흑인들은 스포츠 분야에서 과도한 성취를 거두고 있다고 간주된다. 그러나 이것은 흑인들이 처한 차별의

다른 표현일 뿐이며, 스포츠 이외의 영역에서 성공한 흑인들이 그만큼 부족하다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두드러지게 해 주는 것일 뿐이다.

- 흑인들이 거둔 스포츠 영역에서의 두드러진 성공이 다른 영역에서 그들이 거둘 수 있는 성공을 사전에 차단하는 기제로 작동하거나, 다른 영역에서 그들이 성공하기 어렵게 하는 현실의 불평등한 조건들을 은폐하는 것으로

기능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4) 스포츠와 민족주의

- 국가 간 경쟁이 필수불가결한 종목이나 영역에서 스포츠는 민족적 갈등의 대리전 양상을 띠기도 한다.

-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극명한 인종적·민족적 차별화의 기반 위에서 치러진 경기였다.

유대인들을 제외시켰으며, 유색인종, 특히 흑인들에 대한 두드러진 반감을 감추지 않았다.

- 1969년 월드컵 지역 예선을 벌였던 엘살바도르온두라스가 예선전 직후 벌인 전쟁. 6일 동안 전쟁.

- 영국의 축구 프리미어 리그(EPL) 팀들 가운데 유대인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토트넘 지역을 대표하는

토트넘과 같은 지역에 속한 첼시아스날의 팬들은 노골적인 반유대주의 감정을 두고 반목한다.

- 프랑코 독재에 저항했던 카탈로니아 민족주의를 대변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에스파냐의 바르셀로나 팀과 프랑코 재임 시절 그가 후원했던 레알 마드리드 팀 사이에는 민족적·정치적 반목의 역사 이외에 권력과 자본의 집중에

대한 반감이라는 기류도 흐르고 있다.

- 영국의 훌리건 : 1985년 유러피언 결승전 게임. 영국의 리버풀과 이탈리아의 유벤투스 간의 경기. 38명 압사.

 

(5) 스포츠와 자본, 미디어의 결합

- 신문과 텔레비전 방송 등 미디어와 자본이 스포츠와 만난 것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결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 텔레비전 보급이 중가하자 실제 스포츠 현장을 찾는 관객 수는 급감하였지만 텔레비전 중계가 많아지면서

TV중계권료가 이윤을 발생시켰다.

- 스포츠는 카메라 촬영 기법의 발달로 더욱 스펙터클하게 시청자의 눈앞에 다가왔다.

- 수직적 통합 : 미디어가 다양한 스포츠 팀들의 소유주가 되는 과정.

- 비디오화된 스포츠 : 시청자들을 즐겁게 만들고 후원자들을 유지할 목적으로 극적이고 흥분되며, 스타일화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 이렇게 생산된 이미지는 비디오를 통해 세계 전역에 무수하게 반복

중계되며, 디지털로 처리되어 카툰에까지 들어가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 미디어는 스포츠 자체에 대한 영향력도 미치기 시작했다. 경기 규칙을 변경했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텔레비전

중계에 적합한 것으로 지향하고 있었다. 프로테니스협회는 텔레비전 중계에 맞춰 타이 브레이크제도를 도입했다.

스펙터클화 광고·중계권료 등의 독점화 경향 미디어의 스포츠구단 장악

기업자본과 스포츠스타의 결합 스포츠 자체의 변화 추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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