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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교양학과, 방송대, 방통대, 문화 등 현대의 서양문화 요점정리 8. 관광인류학 : 현대 서양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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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관광인류학 : 현대 서양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1. 들어가며

* 굴뚝 없는 산업 : 국제관광은 2009년 한 해 동안에만 1조 달러 이상의 소득을 창출했다.

1일당 30억 달러의 소득을 생산했다는 계산이다. 사회경제 발전의 주요한 동력이다.

- 사람들은 관광이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객관화시켜 마주하게 되는 일종의 타자와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자 한다.

* 4S : 태양(Sun), 모래(San), 바다(Sea), (Sex)

* 관광산업의 부작용 : 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관광국 내부의 사회경제적 불평등 심화,

성의 대상화 및 상품화, 현지인과 현지문화의 대상화 및 상품화 등 사회적 문제 야기.

* 맥캔넬 : 관광은 극히 근대적인 행위이며, 리조트나 관광단지로 떠나고 싶은 충동에 대한 대응이다.

* 여행 : 배움의 일환이다. 경험적 학습 방식. 타문화를 접하고 배우는 중요한 하나의 방법.

- 국제관광 시대가 타민족과 타문화에 대한 이해, 즉 국제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지역과 민족이라는 전통문화의 복원 또는 강화도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 곳곳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들은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사라진 지 오래되었거나 사라질 위기에 빠진 전통문화를 재생시키고 지역의 색채를 강화시키고 있다.

- 세계화로 인한 지구적 문화의 확산 속에서 다른 한편으로 지역과 지방문화, 즉 민족 정체성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관광 과정을 통해 유지되고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 관광은 현대 서양문화의 주요한 변화의 흐름을 포착하게 한다.

* 인류학 : 삶의 모든 방식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문화를 자연적이고 주어진 것이 아니라 시대와 환경에 따라

구성된 것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관광도 계량화나 경제적인 측면을 위해 대상화되고

조작되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의 일환으로 구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으로서, 문화 전체에 영향을 주는 총체 적인 사회적 현상으로 조망되어야 한다.

 

2. 국제대중관광의 탄생

Tour -ism
선반 또는 원형, 축 또는 중심점을 도는 운동을
의미하는 tornare(라틴어)tornos(그리스어)에서 유래
근대 영어 돌다라는 뜻으로 변형되었다.
행동 또는 과정, 일정한 이론이나 태도 또는 방침이나 주장을 의미.
ist : ism의 행동 또는 일정한 이론이나 주장을 하는 사람
낱말 ‘tour'와 접미사 'ism'을 합쳐 만든 합성어는 원형으로 움직이는 행동을 뜻하게 된다.
tour는 왕복, 즉 한 곳을 출발하여 다시 원위치로 돌아오는 행동을 의미한다.

* 대니얼 디포 : 1724영국 섬 전역 투어하기(A Tour~~~)라는 제목의 여행 가이드를 출판했다.

* 그랜드 투어 : 17~18세기 유럽의 귀족 자제들이 시작한 교양여행을 설명하는 용어였다.

- 세계관광기구연맹이 제안하고 세계관광기구가 채택한 저의로서 국제관광객 :

방문국을 최소한 24시간 이상 체류하는 임시 방문자로서

여행 목적으로는 여가(휴가, 휴일, 위락, 유학, 종교, 스포츠)

업무(친지 방문 도는 가족 회합, 회의)가 있다.

* 관광객(tourist) : 여가나 휴식을 즐기기 위해 쾌락을 좇는 사람. 소극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 자신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 유람.

* 여행자 : 고통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의 ‘travail'와 어원이 같은 영어의 ’travel'이라는 표현 속에서 고생과 노동을 곁들이는 사람, 즉 여행을 하는 여행자는 고생을 하면서 무엇에 몰두하여 일을 하는 사람.

적극적으로 뭔가를 찾아 나서는 사람.

* 에릭 리드 : 여행의 역사를 연구한 역사학자. 관광과 여행을 시대적으로 구별한다.

전근대 사람들은 여행을 고통으로, 심지어는 고행으로 이해하였지만, 근대 사람들은 쾌락 또는

쾌락을 즐길 수 있는 수단으로 이해한다.

- 근대 관광 : 대중적이며, 국경 내외에 있는 관광지를 찾아 개발하고 유지하며 관광객을 모집하여 관광지로 수송할 수 있는 교통수단도 마련된 관광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 최초의 대중관광 : 기차의 발명과 영국 노동자 계급 사이에서 획기적인 사회활동의 한 방편으로 탄생했다.

19세기 후반부터 대중관광의 발전은 이처럼 산업발전과 궤도를 같이하였다. 토머스 쿡.

* 토머스 쿡 : 대중관광 사업을 시작한 사업가. 184175일 영국 북부지역 유람여행을 기차와 함께 시작했다.

* 관광의 시스템적 접근법 : 관광지와 관광객(체계)과 관광이 어떻게 연계되어 종합적으로 진행되는지,

즉 관광 과정을 마치 작은 퍼즐 조각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큰 그림처럼 이해할 수

있는 분석적 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관광산업의 여섯 부문 : 마케팅, 운수회사, 숙소, 관광시설, 기타 서비스, 그리고 법적 제도.

- 관광산업은 단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경험, 풍경, 장소, 볼거리, 분위기 등

다양한 구성 요소의 집합을 판매하는 것이다.

- 관광산업은 관광환경, 즉 물리적·문화적·사회적·경제적·정치적·기술적 환경이 어떻게 관광객의 관광경험에 영향을 주는지도 신중하게 고려하게 된다.

* 레이퍼 : 지리적 요소와 행위적 요소를 구분한다. 그리고 이런 요소들이 출발지역, 통행지역, 도착지역 모두에

하나의 체인처럼 연결되어 퍼져 있다고 설명한다. 각각의 지리적 요소에 행위적 요소가 연결되어 있다.

상품으로서의 관광이지만 복합적인 과정이 연계되어 만들어진 결과물인 관광상품은 단순하게 제조업 에서 만드는 하나의 상품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3. 관광과 인류학의 만남

- 관광의 3중성 : 복잡함, 중층성, 전체성

- 정치학에서의 관광 연구 : 공공정책과 기획 분석, 정치경제적 측면과 개발

* 기어츠 : ‘중층기술을 바탕으로 한 심층 분석 방식도 관광연구에 도입하여 관광에 대한 깊고 넓은 이해를 요구.

- 인류학과 관광연구가 인간의 역동성과 문화를 밝혀내고자 하는 공통된 목적을 갖게 된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

- 관광객과 인류학자의 차이 : 인류학자들은 인류학의 진지함을 내세워 관광과 인류학이 동일선상에 취급되는

것을 반대해 왔다. , 인류학자들은 체계적이고 사회 역사적으로 맥락화된 세계 정치와 경제에 대한

해를 주장하고 제시할 책임이 있으며 억압자들을 대변하여 말해야 하는 반면, 관광객들은 세계 정치와 경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해하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는 것이 그 이유였던 셈이다.

- 관광인류학자들에 의한 인류학자들의 분류 : 진지한 관광객 심층적인 관광객 파트타임 관광객

단순하지도 비판적이지도 않은 제3의 관광객 정제되고 유식한 엘리트 관광객 등으로 표현

 

(1) 주인(호스트)과 손님(게스트)과의 만남 : 성스러운 여행 또는 제국주의의 지배

- 관광인류학의 대표적인 저서 : 인류학자인 스미스가 편집한 주인과 손님이다. 현지인-호스트, 관광객-손님.

성스러운 여행으로서의 관광과 제국주의의 지배로서의 관광을 다루고 있다.

* 넬슨 그래번 : ‘성스러운 여행으로 접근하는 방식의 대표자. 관광객과 이들이 우연하게 만나는 사람들에게 관광의 경험이 갖는 문화적 의미에 관심을 갖고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성스러운 여행으로서의 관광의 이론적 바탕 : 뒤르켐의 이론, 말리노프스키의 연구, 모스의 연구,

방 주네프와 터너의 논의 등

- ‘제국주의의 지배라는 측면 : 데니슨 내시와 같은 인류학자들이 강조. 관광을 제국주의의 산물로 이해.

관광지와 관광객의 관계를 사회정치적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사고 있는 시각에 가깝다.

과거 식민지와 본국 간 관계의 연속처럼 일종의 중심과 주변으로 구분되는 구도하에 놓인다는 것이다.

영국 사람들은 예전 영국의 식민통치를 경험한 나라들, 즉 인도, 카리브 해 섬들과 아프리카 일부 지역을 관광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관광지에 자리하고 있는 관광호텔이나 대표적인 관광기업, 사업 역시 대체로 영국을 비롯한 선진국 다국적 기업이 소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관광소득이 관광지 사회 내에 재분배되는 것이 아니라 선진국으로 유출되는 구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이는 호스트가 차지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체계에 미치는 관광의 실증적 영향 또는 충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관점을 의미한다.

* 해리 매튜 : (대중)관광자라는 골든호드들은 오늘날 똑같은 식으로 저개발국가들을 위협하고 있다. 현대 관광은 대중들이 단순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세계 곳곳의 지역문화가 파손되고 오염된다고 주장.

- 그래번을 포함한 첫 번째 관점 : 미시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정체성이 어떻게 유지되는가에 중점을 두는 접근

방식이다. 특히 관광이 개인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과 어떻게 미시적으로 즉, 개개인의 경험에서

맞물리는지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인 것이다.

- 내시와 같은 두 번째 관점 : 거시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인간의 삶이 유지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관광이라는 행위를 통해 기존의 사회화·구조화·계급화된, 식민과 제국으로 구분된 역사적 배경이

맞물려 있음을 인식하고 이런 구조를 강조하는 접근방식인 것이다.

- 전자에 속하는 관광인류학은 인간의 정체성이 어떻게 관광, 즉 일상과 비일상 간의 이동 과정을 통하여 표현되고 유지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며

- 후자에 속하는 관광인류학은 인간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광적 생산양식이 초래하는

사회·경제·정치·환경적 결과를 연구하는 것이다.

 

(2) ‘무대화된 진정성관광적 시선

* 맥캔넬 : 최근 관광인류학에서 중요하게 도입되는 핵심적 개념은 무대화된 진정성이다.

모든 관광객은 성스러움에 대한 인간의 보편적인 관심의 현대판으로서 진정성’, 즉 진정한 삶을 추구한 다고 생각한다. 관광객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다른 장소와 다른 시간에 대한 진정성을 추구하 는 일종의 순례자이다. 타자들의 진정한 일상생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관광객의 시선은 사람들의 생활을 침입하게 되고 이 침입을 통해 사회적 관계가 새롭게 변화되는 것이다 시선을 의식함으로써 관광객을 위해 일종의 무대화된 진정성이 관광지라는 공간에 제공된다.

* 존 어리 : 진정하지 않은 것에 즐거움을 갖는 심지어 관광객들을 구경거리로 삼는 포스트-관광객이라는 개념을 도입. 관광과 감각이라는 개념은 중심으로 하고 있다.

* 부어스틴 : 관광객들이 거짓된 진정성’, 즉 진정한 원주민들이 아니라 배우들이 진행하는 전통춤 공연이나

모델화된 민속촌 같은 유사이벤트를 찾게 되었다는 것.

- 최근에는 시각 중심의 관점을 넘어서서 후각과 촉감과 같은 또 다른 감각들이 관광에 주는 효과로 연구의 초점이 발전되어 대형 카니발과 축제를 연구하고 있기도 하다.

- 흥미로운 것은 결과적으로 관광 연구는 비일상적이라고 인식된 먼 곳에 있는 관광지보다 축제, 스포츠 행사,

퍼레이드 등 일상적이고 익숙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관광현상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 랑팡 : 세계화와 정체성, 문화유산과 정체성, 전통과 정체성, 역사와 정체성, 성과 정체성 등의 다양한 연구주제를 다루고 있다. 국내 문화유산을 유람하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집단 정체성인 민족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프레츠 : 민족을 상상된 공동체로 이해하면 관광명소들은 흔히 민족의 대표적인 성격을 나타내거나

민족의 존재를 역사적으로 입증해 주는 장소로 기능하게 된다고 한다.

* 앤더슨 : 민족주의 운동이 공통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인구조사, 지도, 박물관이라는 세 개의 기관 중 마지막인 박물관의 기능과 동일하다.

- 초국적 주체들은 거주국과 기원국, 둘 사이에 존재하는 탈중심화되고 소외된, 심지어는 혼란 속에 있는 자들로

기술되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 이들은 관광객의 범위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종족적 소수자로 살고 있는 디아스포라인들과 같은 초국적 주체들은 민족-국가로 경계 지어진 주류사회로부터 소외된 타자로 인식되고

있기에 삶 자체가 여행이며, 이들의 모국 관광은 오랜 여행 끝에 집으로 귀환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 변화하는 세계화의 맥락을 고려할 때, 오히려 국제관광은 세계화와 지역 통합과 같은 정치·경제적 변화 속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다민족·다종족 사회 및 연합국가에 걸맞은 새로운 정체성들을 등장시키는 하나의 교육적 도구로 인식될 수도 있다.(랑팡.1995)

 

(3) 관광객

* 에릭 코헨 : 가장 먼저 관광객을 분류한 학자. 그는 관광객의 행동과 그 동기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제도화 수준에 맞춰 관광객들은 떠돌이, 탐험가, 개별 대중관광객, 단체 대중관광객으로 범주화할 수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범주에 맞춰 요구가 다르고 도착지와의 관계도 다르다.

· 떠돌이 : 색다르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는 관광객. 전혀 제도화되어 있지 않을 그룹. 지역주민과 직접 거래.

· 탐험가 :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 곳이나 알려지지 않는 곳이며, 이런 곳을 찾아 나선다.

여정이 피곤하고 불편해지면 바로 편안한 관광환경을 찾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 개별 대중관광객 : 제도화된 관광시설이 제공하는 자원들을 이용해 좀 더 편한 형태의 떠돌이 관광을 한다.

· 단체 대중관광객 : 관광의 거의 모든 것, 즉 식사, 휴식, 쇼핑, 관람 등을 제도화된 관광시설에 맡기고 자신들의 본국 환경과 흡사한 관광버블안에서 단체로 관광을 한다.

* 잭슨 : 크루즈가 정박하는 관광지에 관광객을 위한 보호 환경이 형성되는 것을 보고 이를 관광버블개념으로

발전시켰다.

- 관광버블 : 원래 보호벽을 의미하는 환경버블이라는 개념에서 기원했다.

국적기, 자국 회사가 소유한 호텔, 버스, 레스토랑 등 물질적 요소와 동기, 태도, 신념 등과 같은

관광객의 내면과 관련된 관광버블의 심리학적 측면이 있다.

- 여행 목적 중심에 의한 분류 : 문화관광, 의료·보건 관광, 스포츠 관광, 회의관광 등으로 범주화하기도 한다.

 

(4) 관광경험

- 관광경험은 타자성이라는 개념과 연관지어 살펴볼 수 있다. 타자성은 만남 또는 접촉을 통해 인식된다.

* 그래번 : 관광을 성스러운 순례로 이해. 특히 만남의 순간, 관광경험의 시간성에 주목했다.

그 만남이 이루어지는 관광의 순간에 관광객은 타자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진정성

되돌아볼 계기를 갖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 (Wang) : '실존주의적 진정성의 개념으로 관광적 순간을 설명한다.

실존주의적으로 진정한 관광경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은 특정한 관광활동에 의해 활성화되는 존재의 실존주의적 형태에 몰두한다.” 춤을 추는 순간은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갈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리미널(문지방)한 세상으로 관광객들을 초대한다는 것.

- 시간과 갈등이 미뤄지면서 어떤 경험을 통해 관광객은 타자와 마주하며 자신과 만나기도 하는 것이다.

 

4. 포스트-관광과 관광객

* 맥캔넬 : ‘관광이 현대적인 현대 사회의 것으로 접근되었다.

* 파이퍼 : 포스트모던주의적 개념으로 관광에 접근하고 있다.

- 포스트-관광은 사회적 변화를 보다 밀접하게 반영하고 있는 연구하고 할 수 있다.

포스트-관광객

첫째, 관광을 위해 집을 떠나야 하는 충동을 점점 더 느끼지 못하고 있다.

비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CD-ROM 등을 통해 가상 관광을 제공 받는다. 3D영화, 전용 영화관 등

둘째, 취미나 견해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폭도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다양한 관심의 패스티시(혼성 작품)’를 표방한다. 우주관광, 유람선관광 등

셋째, 현실적으로 일련의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관광 자체를 하나의 게임처럼 여기며, 진정한 관광경험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포스트-관광객의 또 다른 특성

관광의 상품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며

관광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그 이상의 의미를 두지 않으며

관광과 관련된 기호, 특별히 아주 스펙터클한 기호들에 이끌린다.

- 디즈니랜드를 포스트-관광이라 하고, 그곳을 관람하는 관광객들을 포스트-관광객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 관광객, 관광경험을 하나의 고정된 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다차원적이고 가변적인 과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관광을 이해함으로써만 현대 사회, 현대 문화에 대한 그림이 제대로 그려질 수 있고 동시에 그것의 변화된 흐름도 포착할 수 있는 것이다.

 

5. 나가며

- 관광은 타자의 일상생활인 진정성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진정성을 찾고자 하는 근대적 행위이며,

사회·문화·정치·경제적 영향력을 가진 세계적인 주요 산업의 일환이다.

- 관광인류학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이론들은 관광이라는 근대적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오늘날 현대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분석적 도구하고 할 수 있다.

- 관광인류학은 과정으로서의 관광 시스템, 무대화된 진정성, 관광적 시선, 포스트-관광객을 포함한 다양한 관광객 등에 과한 이론들을 통해 현대 서양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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