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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6.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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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태내발달단계>

배란기-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는 2주까지의 시기, 사망률이 가장 높은 시기

배아기- 심장이 뛰기 시작하며, 뇌와 신경조직, 신체기관 근육이나 연골조직 형성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하면 영구적인 손상, 입덧, 두통, 구토를 호소하고 특정한 음식을 찾으며 예민한 상태

태아기- 8주부터 출생까지의 시기이며 기관이 급속히 성장하는 기간, 태반이 안정적, 태아기 이전에는 유산의 위험이 크다

 

<태내기 부모역할>

1) 임신수용 임산부는 임신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것을 잘 파악하여 실천, 남편에게 공감대를 형성시켜 더욱 친밀감 기여

2) 태교

전통적 태교) 태교를 임심 중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임신 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태아가 태어남과 동시에 한 살 이라는 나이를 부여하였는데 이는 태아를 생명체로 존중했음을 반영

구전태교로 칠태도는 명성과 돈이 있는 가정에게, 그렇지 않는 가정에는 삼태도만 지켰다.

임신전부터 부부의 신체적 건강관리 강조, 모성태교와 부성태교 강조

현대 태교) 청각태교, 태담태교, 미술태교, 운동태교

 

<영아기발달>

일생중 가장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 시기로 인간발달에 있어 결정적이라고 볼수 있다.

신체영역) 1의 신체성장급등기, 발달이 머리에서 하부, 중심에서 말초로 진행되고 영아는 미성숙한 개체에서 기고, 걷고, 잡기를 통해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 행동반경이 넓어지고 호기심을 만족시킬 기회많아졌음, 운동발달은 부모의 기대 및 양육훈련과 관련

정서) 출생시 정서는 흥분상태였다가 2~3개월이 되면 쾌.불쾌의 감정으로 표현된다. 5~6개월이 되변 불쾌는 분노나 혐오의 감정으로 나뉘고 만3세경에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난다.

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의 기초를 형성한다.행동조절방법과 타인의 정서적 메시지 인식하는 방법익힘

애착)안정애착, 회피애착, 저항애착, 혼란애착으로 구분하였고 안정애착의 비중이 많음, 안정애착은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정서적인 표현을 많이 하는 양육태도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함으로써 사회적 관계의 기초를 형성한다. -주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감

기질)까다로운기질-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부정적이거나 정서표현이 격렬하다, 느린기질-환경에 대한 적응수준이 낮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며 활동성이 떨어진다. 방응양식이 다소 부드럽다. 순한기질)주의집중을 잘하고 정서를 잘 조절하며 부모와 공동주의집중을 더 많이 한다. 부모-영아간의 관계의 질은 부모가 사용하는 자녀 양육방식과의 조화정도가 중요하다고 확인된다.

언어영역) 언어발달은 2개월에는 쿠잉, 4~5개월에는 옹알이, 1~4세 사이에 가장 빨리 일어나면서 유아의 언어습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의미있는 첫단어는 12~14개월에 일어나며 24개월 경에는 전보식 언어를 사용한다. 생후2년 동안은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의 양이나 질에 따라 달라진다.

영아와 눈을 맞추며 영아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포착하고 반응- 부모와 영아의 공동주의

 

지각)감각기관을 통하기 때문에 감각정보를 지각하고 환경에 반응하는 도식을 형성한다.

시각-가장 마지막에 발달, 9~12주가 되면 얼굴에 대한 도식, 4개월이 되면 눈을 중시으로 얼굴 인식, 기이지각은 6개월이후, 생후 1년이 되면 성인의 수준과 비슷

청각-소리와 위치를 확인하는 능력이 일찍부터 발달, 2개월이 되면 목소리에 따라 다르게 반응, 6개월이 되면 소리의 위치를 능숙, 생후 1년동안은 예민과 정확해짐

후각-출생직후 어머니의 목소리를 분별하며 그 냄새를 맡는 능력이 있음

촉각-5개월이후가 되면 촉각만 가지고 사물구별, 6개월에는 온도변화, 인간의 발달 중 가장 먼저 발달함

감각 간 지각은 생후 6개월부터 시작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반사기-학습되지 않는 선천적 반사로 주위화경에 적응하려는 시기, 반사운동을 통해 도식만듬

1차순환반응기-신체중심으로 흥미를 끄는 행동 반복적, 습관화

2차순환반응기-주변 물체를 인식한 의도적이며 목적을 지닌행위를 하는 것을 아님,

2차반응의 협응기-목표성취를 위해 의도적으로 기존도식을 협응

3차순환반응기-새로운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알아보기위해 다양한시도, 외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착오적 학습

사고의 시작-영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재 물체와 상징, 이미지를 인지적으로 조합하고 조정

감각운동기 말에 대상연속성 개념 획득

 

<영아기 부모역할>

1)양육자-영아의 수면과 수유 및 배설등 모 것을 보살핀다. 영아의 특성과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안전을 배려한 물리적 환경, 자율감성취를 위한 탐색기회제공

2)기본적 신뢰감 및 애착형성의 조력자-영아와 양욱자 간의 친밀하고 강한 정서적 유대관계, 영아가 얻고자 하는 관심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

3)자극제공자- 오감을 이용해서 외부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스스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시험하고 탐색

4)자율성발달의 조력자- 영아의 요구에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으면서 주위를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격려해준다. 영아의 능력에 맞는 일을 스스로 해보기, 다양한 경험해보기, 영아의 행동에 대해 명확한 한계설정하고 애정적인 태도로 일관성있게 지도

5)의사소통 촉진자- 사물의 이름을 반복해서 말해주고 올바른 언어모델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6)영아기 부모 자신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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