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7. 유아기 발달과 부모발달

728x90
반응형

7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발달

<유아기발달>

1.신체영역

골격의 발달로 인해 유아는 활동성과 운동능력이 증가한다. 대소근육이 발달하고 신체균형유지 및 협응력 등 기초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건전한 신체발달과 운동성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놀이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뇌발달은 다양한 놀이와 신체활동, 인지적 자극과 정서적 교류의 양과 질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양한 감각경험이 중요하다.

 

 

 

2.사회정서영역

1)사회성발달

또래와의 놀이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고 친사회적 행동도 발달시킨다. tv 시청과 강압적 가정환경으로 인해 공격성에 영향을 받으며 유아기 초기에는 놀잇감이나 공간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도구적 공격성이 나타나지만 연령이 증가하면서 신체적 공격은 감소된다.

2)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2세가 되면 상대방과 자기를 명확히 구분하고 언어적으로 나와 내것이라는 인칭대명사를 사용함

4~5세가 되면 자기 중심성 경향이 줄어들고 자기조절력을 습득하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독립성과 자기주도성을 보인다. 6세경은 자신의 본성이 내재적이고 심리적이라는 것을 인식함

3)성역할발달

남성 또는 여성에 적합하다고 간주되는 일련의 태도와 행동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성유형화라고 하며, 성동일화란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인 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3세 정도가 되면 이루어진다. 성안정성은 자신의 성은 변하지 않으며 커서도 여자 또는 남자가 될 것임을 아는 것, 성항상성은 머리모양, 옷모양, 행동이 달라져도 언제든지 같은 성이라고 인식하는 것 5~7세경 획득

4)도덕성 발달

인지발달 수준 뿐 아니라 부모의 규준을 내면화시키는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이타적모델

5)정서발달

3세의 유아가 되면 다른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명명까지 할 수 있다, 다양한 표현과 상황에서 기쁨느낌

부모가 다양한 정서에 대한 모델링을 제공, 자녀와 정서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경우 정서이해도 높음

사회적으로 용인된 방식으로 부정적인 정서표출 3~4세경 나타남

3세는 시각적인 것을 무서워 하며 4세는 청각적인 것을 무서워한다.

3.인지언어영역

1)인지발달

자기중심성, 물활론, 직관적사고, 중심화-특징

뇌발달과 더불어 주의를 오래지속시킬수 있으며 정보처리 능력발달, 기억과정 중 인출 즉 재인과 회상능력 발달

2)언어발달

어휘력과 기억력의 향상이 두드러지며, 매우 빠른 어휘습득과 문법의 숙달로 의사소통 능력이 성장,

구어발달과 더불어 문어발달도 이루어짐, 언어규칙체계에 대한 지식의 발달과 과잉일반화 현상이 나타남

자신의 생각만 전달하며 조망수용능력이 미흡함, 사회화된 언어와 대화능력향상

 

<유아기 부모역할>

1)양육자 및 훈육자

유아는 부모에게 의존하며 사회화를 경험하므로 부모는 자녀에게 기본적인 규칙과 제한을 두어 이를 지키도록 이해시킨다. 되는 행동과 안되는행동을 명확하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태도로 행동범위를 제한해야한다.

기준제시 고려할점) 부모는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자녀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한계를 설정함으로써 현실적인 훈육을 해야한다, 부모가 행동지침을 제시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는 일정한 범위 안에서 자녀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는 자녀가 한계를 벗어났을 때의 대책을 계획하여 자녀와 약속한다.

 

 

2)자아개념 발달 조력자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

자녀를 자신의 소유물이 아닌 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존중한다.

자녀에 대한 온정과 수용, 존중감을 나타낸다.

자녀의 공헌, 개선, 향상된점을 격려한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자녀의 자유를 허용한다.

적절한 기대를 분명히 전달한다.

3)자율성 및 주도성 발달 조력자

자율성- 자율적인 존재로 발달됨을 인정, 유아의 신변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범위 내에서 유아의 자율적인 탐색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 자녀가 자신의 고유한 생각, 감정 등을 갖춘 한 아이로 성장하고 있음을 기쁜 마음으로 수용해야 한다,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 유아를 격려하고 불안하고 걱정하는 태도로 유아를 비난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는다.

주도성-자녀가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도록 주변을 탐색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유아의 시도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무관심대응하지 않음

4)자기조절능력발달조력자

순응-어린유아에게는 단순한 환기, 신체적 안내 /학령기유아는 언어적 제언과 추론, 협상을 통해 설득

유아의 선천적 기질을 고려함

5)성정체성발달조력자

균형잡힌 성역할 인식과 행동양식을 습득, 자녀의 양성적인 행동특성을 장려

6)풍부한 학습경험제공자

다양한 사물과 경험제공, 놀이활동경려, 발달과교육에 적합한 환경, 놀잇감, 교재교구선별제공

언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수정함으로써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촉진자

7)문제행동지도자

유아기에 발견되고 진단되는 발달상의 취약점과 문제행동을 초기에 중재하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역할

8)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결자

유아에게 알맞은 양질의 기관선정, 유아의 적응과정 살핌, 개방적인 상호작용통해 협력체제구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