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4. 가정의 형성과 부모됨

728x90
반응형

4장 가정의 형성과 부모됨

<부모됨의 동기>

1)진화론적 관점

자녀 출산은 자기 유전자를 보존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자신이 성취하지 못했던 것을 자녀가 달성해주기를 바라는 대리만족, 부모와의 관계에서 아쉬웠던 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기대

결혼 안정적 유지, 남성의 권력확신

 

2)발달론적 관점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생산성의 발달이며 과업의 성취가 발달과업이다. 생산성은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성취할 수 있는 발달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성인이 되어 자녀를 출산하여 애정을 주며 양육하고 싶은 욕구를 지닌다.

 

3)사회문화적 관점

사회적인 압력으로 작용하여 결혼한 부부는 출산에 대한 기대를 받게 된다. 시대적 배경이나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부모됨이 결정된다.

 

4)심리사회적 관점

자녀를 가지는 것은 성인으로써 자신감정체를 형성하고 타인의 인생에 대한 영향력, 개인의 생식력의 증명이 포함된다. 양육의 즐거움을 통해 얻는 사랑과 애정은 인생의 기쁨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간의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5)숙명론적 관점

종교적 신념으로 자녀를 가지며 부모됨을 자연의 섭리라고 인정, 자녀를 가져 부모역할을 하는 것은 두 성인의 약속한 관계에 진정한 의미를 부여하며 부부관계 향상 및 가족해체를 방지하는 역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음세대를 생산하여 그 사회와 문화를 지속시키는 책임, 부모가 된다는 것은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정상임을 의미

 

<듀발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 과제>

1단계 : 신혼부부가정, 부부확립기/무자녀 : 부부는 결혼이 주는 각자의 역할을 새롭게 배우고 적응해야함

2단계 : 자녀출산 및 영아기 과정 : 자녀출산이 일부가정체계에서는 스트레스를 주기도함, 대부분의 사람은 일상생활, 하루일과, 규칙, 사회적 역할에 성공적으로 적응함

3단계 : 유아기 가정 : 취학전 자녀의 발달을 위하여 자극을 제공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짐, 부부의 사생활이 침해되고 많은 에너지가 요구됨

4단계 : 아동기가정 : 첫째 자녀가 취학을 하면서 나타남, 자녀의 학업성취를 격려하고 자녀가 책임감을 배우도록 가르침

5단계 : 청년기가정 : 자녀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가정체계는 다른 발달적 요구에 부응할 필요가 있게됨, 자녀가 다르게 행동하려는 시도에 직면함, 부모 자신은 중년기에 들어서면서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함

6단계 : 독립기 가정 : 부모는 자녀가 가정체계에서 분리되는 것을 도움, 자녀가 집이나 직장을 가지는 데 지속적으로 경제적 도움을 제공함

7단계 : 중년기가정 : 배우자의 관계를 재구성, 대부분의 성인에게는 조부모의 역할과 퇴직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짐

8단계 : 노년기 가정 : 퇴직과 노화에 대한 적응, 배우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스트레스, 배우자 사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