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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5.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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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 

<부모의 발달적 역할(부모기단계)>

1단계 : 부모상 정립단계

임신 수용, 태아에 대한 이미지 형성,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를 평가하고 동일시하는 과정

2단계 : 양육단계

과업은 자녀와 애착형성하는 것, 출산 전 상상했던 아기와 현실에 태어난 아기를 조화시키며 갓 태어난 아기가 자신의 자녀라는 사실을 인정, 부모는 자녀와 가족들 간의 관계를 재정립

3단계 : 권위단계

새로운 차원의 책임감을 느끼며 권위의 필요성과 기준을 결정한다, 규칙을 정한다, 자녀가 하나의 독립된 체계임을 인정하고 자녀가 올바른 성생활 개념과 성정체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

4단계 : 설명단계

자녀에게 자아개념을 발달하게 해주며 자녀에게 새상을 설명해주는 것이다. 자녀의 질문에 답하고 필요하는 기술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회제공

5단계 : 상호의존단계

자녀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자녀의 성에 대한 이해, 자녀의 정체감 수용, 성정한 자녀와의 새로운 유대감형성

6단계 : 떠나 보내는 단계

엄격한 통제는 완화된 통제로 바뀌고 자녀의 독립에 대한 준비

성장한 자녀의 정체감을 수용하고, 성인이 된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로서의 이미지를 재정립

 

<쉐퍼의 양육행동>

1) 애정-자율적태도

애정적인 태도로 자녀에게 책임이 따르는 자유를 제공, 자녀로 하여금 행위의 결과를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가장 바람직한 태도, 애정을 가지고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태도로써 자녀의 행동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인정, 자녀는 부모신뢰, 우호적 대인관계, 감정 자유롭게 표현한다.

 

2)애정-통제적태도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려는 태도, 자녀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고 자녀의 행동을 일괄적으로 통제 학습성취 여부에 따라 애정수준과 통제수준 조율

자녀는 의존적이며, 자신감이 떨어짐,창의력 저조, 적대감정, 공격성증가

 

3)거부-자율적태도

애정이 없는 상태,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양육을 귀찮아 한다. 자녀는 정서적불안, 소극적임, 미성숙한 행동과 사회부적응

 

 

4)거부-통제적 태도

잘못된 행동에 대해 쉽게 처벌하고 심리적인 억압을 가하는 것, 자녀는 부정적인 자아정체감, 퇴행적 행동, 부모에 대한 적대적이고 배타적인 감정, 자학

  

<바움린드의 양육행동>

1) 독재적또는 권위주의적 양육행동

절대적 기준이나 규칙에 따라 자녀의 행동 통제, 권위지향적인 훈육을 하는 것 / 자녀가 말대꾸나 자신의 의견 표현 허용하지 않음

자녀는 갈등을 많이 일으키고 화를 잘내며 항상 긴장하고 불안하다, 기분변화가 심하고 불행하다고 느낀다, 낮은 자아존중감과 자기비하

보완) 칭찬과 격려, 자녀자체를 비난하지 않고 행동에 대한 잘못 지적, 자주 사랑표현

 

2)허용적 양육행동

자녀의 행동에 대해 수용적이고 긍정적 반응, 통제와 체벌을 거의 하지 않음, 자녀 스스로 행동 조절

방종적 수용적이지만 통제적이지 않은 양육

자녀는 충동적,공격적, 지배적이며 어른에게 반항적이고 불순종

낮은 자기의존도와 자기통제 결여 / 자신감 부족과 버릇없고 의존적임

보완)권리를 세움, 적절한 벌과 되는 것 안되는 것 구분, 벌에 대한 항의에 단호한 대처

방임적 부모는 자녀에게 무관심, 칭찬과 벌을 주지 않고 비난함, 자녀를 거부하거나 자신의 기분에 따라 자녀를 대함, 규칙 강요하지 않으며 무제한의 자유허용, 모든 요구 다들어줌

자녀는 부모와 감정적 애착관계 형성 못함, 무질서하고 적대감이 많음

좌절감, 세상과 타인에 대한 불신, 사회적 기술 부족, 자신감부족

 

3)민주적 또는 권위있는 양육행동

부모는 자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녀의 관점에서 사물을 이해하며 자녀의 발달수준에 관심이 있다, 자녀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자녀 스스로 규칙을 지키도록 돕는다, 자녀가 잘못했을 때는 행동에 대한 벌을 하더라도 자체를 비난하지 않는다.

규칙 준수를 단호하게 요구, 자녀의 떼쓰는 행동 수용하지 않음, 자녀의 연령에 적합한 성숙되고 독립적인 행동을 기대

자녀는 열성적이고 다정다감하며 자기 힘으로 문제해결, 자기통제적

스트레스에 잘 데처하며 성취동기가 높음, 자율적, 긍정적, 적극적

원만한 인간관계

 

<언어통제유형>

명령적 언어통제유형 제한된 어법사용, 자녀에게 역할재량권을 주지 않음, 부모에 대한 복종만 허용

지위지향적 언어통제유형 사회의 보편적 지위에 따라 행동을 통제

인성적 언어통제유형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행동 통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와 책임지게함

 

<칭찬과 격려>

칭찬- 바람직한 행동이나 변화를 보였을 때 지속, 증가, 발전할 수 있도록 부모가 인정하는 표시, 자녀에게 표현하는 보상적 성격의 부모행동,외적보상

격려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 자녀에게 용기를 불러 일으킴,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하며 자신의 능력을 신뢰, 장점과 공헌한점 인정,내적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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