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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3. 부모교육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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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부모교육의 역사

<서구의 부모교육>

*플라톤

국가가 지정한 공동탁아소에서 아동이 양육되어야 한다. 발달은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발달에는 욕망, 정신, 신성 세가지 수준이 존재하는데 욕망은 신체적인 욕구, 정신은 용기.확신.절제.인내와 관련 있으며 가장 높은 수준인 신성은 진정한 의미의 정신으로써 이성으로 표현하였다. 최고 수준인 이성이 나타나는 시기에 비로서 비판적인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학이나 과학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발달을 3단계로 나누었으며 가장 낮은 수준은 영양공급과 생식기능으로 식물과 매우 비슷한 수준이며 그 다음 수준은 감각 지각의 수준 동물에서도 발견, 가장 높은 수준은 이성적 사고라고 하였다.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환경조성은 부모의 역할, 아동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국가가 아니라 가족이 양육해야함

 

*중세부모교육

인간을 보는 입장은 성악설에 기초, 인간이 선천적으로 악한 존재로 태어난다고 보았다. 아동의 타고난 성품인 악한 성질은 선한 성품으로 교화하는데 부모의 책임이 막중했다. 전성설 인간이 남성의 정자나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다는 것으로 성인과 아동의 차이는 단순히 양적인 차이일 뿐이다. 라는 사고가 지배적

 

*근대의 부모교육

아동기를 인생의 독립된 시기로 간주, 그 중요성을 강조 / 양육과 교육에서 가정의 중요성 강조

1)코메니우스

가정을 교육의 장이라고 인식, 감각교육을 강조하며 교육은 자연의 질서와 섭리에 따라 이루어짐

0~6세는 어머니 무릎학교라 칭하였고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학교임을 강조

 

2)로크

백지상태-인간은 모두 동등하게 태어남을 가정, 개인차는 학습과 경험의 차인에 기인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존재이므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이 있다고 보았으며 부모는 관찰을 통해 자녀의 성격을 파악한 후 아동의 관심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

훈육시 벌보단 칭찬이 바람직하다

 

3)루소

특유의 사고방식이나 감정을 가지고 태어나며 성장하면서 스스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보았다. 아동의 내부에 잠재된 것을 발현 시키기 위하여 부모가 아동을 존중하고 외부에 구속하지 않으며 아동 스스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페스탈로치

자녀의 잠재된 능력을 발전시키기위해 가정에서 어머니와의 접촉을 강조하였다. 지적 능력을 상징하는 머리 정서나 도덕성을 상징하는 심장, 기술이나 예술적 능력을 상징하는 손이 조화롭게 발달

 

5)프뢰벨

어린시절 어머니의 역할의 중요성 강조, 교육은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신성을 개발하는 것

유희와 같은 표현활동 중시, 은물/작업/노래와 게임/자연연구등 부모자료로 사용

 

 

 

*20세기 부모교육

초기- 행동주의 영향으로 부모역할은 다소 엄격하고 규칙적이며 계획적인 것이 이상적이다.

왓슨) 아동의 심리적인 보살핌 : 구체적인 양육지침설명- 자녀를 작은 성인으로 취급

프로이트)부모의 엄격한 자녀훈육이 심리적인 손상을 시키며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모자관계 중요함을 인식

중기-아동의 욕구를 지나치게 억압하지 않고 양육하는 것이 바람직, 모성강조

게젤) 아동의 발달은 부모가 기다려주면 아동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됨

부모교육의 방향은 부모를 교육의 조력자, 후원자로 봄

후기)조기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 본격적 개발

헤드스타트운동, 피아제-부모는 자녀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 브론펜브레너-생태학적 관점, 환경요인에 영향

청년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실시됨

 

<우리나라 부모교육>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1)지행합일에 기초한 가정교육 중시

 

2)효중시

 

3)태교부터 부모역할을 중시-부성태교 역시 중요, 태교나 태몽문화는 생명존중을 반영함

 

4)엄부자모강조- 아버지는 엄격하고 어머니는 자애롭고 따뜻하게 양육해야 한다는 원칙

 

5)아동존중의 부모교육

장유유서라 하여 성인과 아동의 관계가 상하, 수직관계로 인식되면서도 동시에 아동존중사상이 강조된 문화

 

6)가계계승중시

조선시대의 부모의 일차적인 역할은 자녀를 임신하고 가계를 계승하는 것, 기자속-남아출산을 위한 부모교육, 현대적의미의 예비교육, 집안어른이 혼인자녀의 부부관계나 여성의 임신간섭과 중재

 

*20세기 부모교육

1914년 이화정동유치원-본격적인 부모교육의 시작

1920년대 일제강점기에는 소수양반계층과 일본인 자녀대상으로 실시

1950년대 사회전반적인 인식과 호응 부족, 각 유치원에서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자모회운영

1960년대부터 아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적극적인 자녀교육권장, 아버지 대상교육시도

1970년대 정부에서 자녀교육의 향상을 위해 부모교육의 심포지엄개최, 행동수정이론연구활발

1980년 영유아교육진흥법제정- 부모교육프로그램 본격적 실시, 구분된 부모교육

1990년대 가족구조의 변화로 자녀 양육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 증가,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

 

*21세기 부모교육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린마음을 가질수 있는 개방성요구에 맞는 부모교육, 개방적, 상호존중하는 의사소통 / 창의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환경마련 / 타인을 공감하는 능력, 긍정적 대인관계를 위한 사회성 함양교육 / 부모교육의 진행방법에 대한 연구와 양방향적인 관계의 부모교육, 다양한 유형의 부모를 위한 교육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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