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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8. 아동기발달과 부모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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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아동기발달과 부모역할

<아동기발달>

1.신체영역

신체를 통제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다양한 신체움직임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운동능력이 함양되며 아동의 신체발달양상은 아동이 유능한 존재로 발달하는데 기본

인내심이 길러지고 수면습관이 좋아지며 비만방지

2.사회정서영역

1)사회성발달

*또래집단의 역할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부모나 교사의 조언보다 또래의 말을 더 쉽게 받아들이려는 경향 / 또래와의 접촉을 통해서 적절한 공격반응 나타냄 / 아동에게 소속감의 원천으로 심리적 지지체계 / 아동은 자신이 무엇을 하느냐보다 또래들과 비교해서 자신이 얼마나 잘 하느냐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자아개념 발달

 

2)도덕성 발달

피아제는 도덕성발달을 도덕적 실재론과 도덕적 자율성으로 구분하였으며 도덕적 실재론은 모든 규칙을 바꿀 수 없는 절대적이라고 믿는 것으로 타율적 도덕성이라고 한다. 도덕적 자율성은 사회적 규칙은 구성원간의 협약에 의한 것이므로 수정가능하다고 믿는 것으로 도덕적 상대론이라고 한다.

아동기는 도덕적 실재론에서 도덕적 상대론으로 넘어가는 시기로 두단계가 모두 공존

콜버그는 도덕성을 정의감이라고 규정하고 도덕적으로 성숙해짐에 따라 정의감에 대한 개념도 성숙해진다고 보았다. 콜버그가 제시한 단계 중 아동기는 전인습적 수준.

프로이트는 도덕성의 발달이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이루어짐

3)정서발달

미분화되고 직접적인 표현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아동기에는 불쾌한 감정등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으며 분화된 간접적인 표현을 한다. 아동의 내부적 상태에 관련해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유발한 사건의 원인 분석, 타인 감정 인식, 고통받는 사람을 도울수 있는 능력향상

4)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발달

자아개념-어린유아일수록 자아를 행위나 행동 같은 구체적인 용어로 묘사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추상적인 용어로 묘사

자아존중감-자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자아존중감을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 아동기에는 학업, 신체, 사회성등에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세분되는 경향

자아효능감-높은 자아효능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관련, 높은 성취수준, 낮은 자아효능감은 부정적인 자아개념, 학습된 무력감을 가짐, 자아효능감은 아동기에 증가

5)성역할발달

아동기초기에는 자기성의 긍정적 특성과 이성의 부정적 특성을 알게되며 심리적 차원에서 남녀를 구분, 10~11세 성고정관념이 성인과 유사한 수준, 보존개념이 형성되는 5~7세 아동은 성 항상성 개념 형성시작, 아동은 성항상성을 먼저 인식하며 아동과 이성의 순으로 가진다.

아동기 후기에는 자의식이 발달하고 이성에 대한 일시적인 혐오기거침

3.인지 및 언어영역

1)인지발달

사고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조망수용능력을 습득, 논리적사고, 가역적사고, 탈중심화로 변함

보존개념획득, 유목화, 서열화가능

2)언어발달

언어의 사용량이 풍부해지고 동의어에 대한 이해가능,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인 참조적 의사소통기술발달

 

<아동기부모역할>

1)격려자(심리적 지지자) 또래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도록 격려, 자녀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면 부모나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심리적 지지자, 지원자 역할 감당

2)훈육자

부모는 아동을 무시하거나 권위주의적인 방법으로 훈육하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민주적인 훈육방법을 사용, 자녀에게 부모자신도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인간이며, 실수를 할 수 있고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 진실된 마음으로 서로 수용하고 상호작용함,아동행동강화모델

 

 

 

3)근면성발달조력자

아동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과제를 부여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축적하도록 도와줌, 실수를 하더라도 격려하고 수용한다. 비교를 삼가고 아동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고 잠재된 역량발휘

4)긍정적 자아개념발달 조력자

아동이 신중한 태도로 자신의 일을 성취하도록 적절한 강화, 아동존중하고 인정함, 실패에 대해 지나치게 비난자제

5)다양한 학습경험제공자

자녀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가정환경을 조성하고 학교생활에 관심보이며 적절한 방과 후의 활동을 경험하도록 기회제공, 학습조력자

6)사회적능력촉진자

어떤 또래집단에 소속되느냐에 관심을 가지고, 또래집단에 소속되지 못한 아동에 대해서 대책세움

7)학교적응지원자

학교에 대한 긍정적태도와 적극적인 협력,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도움, 정서적 문제가 있을 시 정서적 원인이 작용하는것인지 탐색, 자녀가 지닌 감점을 활용한 경험기회제공

8)정서조절지원자

아동의 관점에서 자녀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녀에 대한 비판의 말 자제,

아동이 느끼는 감점 수용, 아동이 경험하는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줌으로써 긍정적으로 사고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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