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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6.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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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전망

1.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의 자격기준
Ÿ 전문자격증은 일종의 신임장으로, 건강가정사란 자격은 이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이
건강가정사의 전문직 수행능력을 신뢰하도록 하는 보증임.
Ÿ 어떤 전문가이든 그들에게는 전문적인 업무의 수행능력이 기대됨. 따라서 그 자격은 엄격히
제시 되며 관련 교과목 등이 법으로 명시됨.
Ÿ 건강가정사도 지식 면에서, 인성 면에서 또 사업수행자로 적정한 전문성을 요구함. 특히,
건강가정 사업은 거의 성인 대상의 사회교육 내지 평생교육 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더욱
엄격한 자격취득 요건을 가짐.
Ÿ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되어 있는 건강가정사 자격은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 학교에서
가정학, 사회복지학, 여성학 등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로
명시, 건강가정사의 자격과 직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음.
Ÿ 그리고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규칙에 제시된 건강가정사가 되기 위하여 이수하여야 할 관련
교과목의 표준교과가 있음.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은 관련 기관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한 후
취득할 수 있음.

 

○ 핵심과목(5) : 건강가정론, 가정정책론,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가족복지론 등
관련과목 기초이론 4과목 : 가족학, 가족관계학, 가족법, 교육학, 노년학 등
관련과목 상담교육 등 실제 3과목 : 생활설계상담, 아동상담 부모교육, 부부교육, 가계재무관리의
생활관리 등

 

Ÿ 이처럼 관련 교과목들은 핵심과목과 관련과목으로 구성. 명시된 과목 중 지정된 개수 이상을
이수해야 함.

 

○ 핵심과목 개요
Ÿ 건강가정론 :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에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 건강가정에 대한 이해.
Ÿ 가족상담 : 가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해 학습
Ÿ 가족과 젠더 : 가족을 젠더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한
연구. 양성평등 가족정책.

 

Ÿ 2007년 9월 이후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은 좀 더 용이해졌음.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규칙 개정
및 건강가정사 자격요건이 변경되었기 때문. 원래 대학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개설되는 교과목
이수자에 한정. 보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활동을 위해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기술대학, 원격대학으로 확대

 

동법 제 35조 제 3항
Ÿ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 보건복지가족부령이
정하는 관련교과목을 이수한 졸업자로 명시

 

동법 제 35조 제 4항

 

Ÿ 건강가정사의 자격과 직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음

 

관련교과목 이수인정이 가능한 대학 범위(건강가정기본법 제 35조 제 3항 규정)
Ÿ 고등교육법 제 2조에 명시된 학교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통신대학 및
방송통신대학, 기술대학
Ÿ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위취득자
Ÿ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설치한 사내대학, 원격대학(사이버대학)에서 학위 취득자
Ÿ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위취득자
Ÿ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학위취득자(단,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점은행
제를 통해 부분적인 교과목 이수도 가능, 이수 교과목수, 이수학점 등 제한 없음)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규칙 제 5조의 관련교과목은
Ÿ 졸업학점(학점은행제 제외) 으로 인정되는 한 학교 간 학점 교과목으로 인정
Ÿ 재학 중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점은행제를 통해 교과목 이수 가능

 

대학에서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Ÿ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중 총 12 과목(핵심과목 5과목, 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 등 실제
3과목)이상을 이수하면 자격취득 가능

 

대학원에서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Ÿ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중 총 8과목(핵심과목 4과목, 기초이론 2과목, 상담교육 등 실제
2과목) 이상을 이수하면 자격취득 가능
Ÿ 다만 핵심과목 1/2, 관련과목 1/2 범위 안에서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이수한
교과목도 이를 대학원에서 이수한 것으로 인정
Ÿ 건강가정사가 되기 위하여 이수하여야 하는 관련교과목(제 5조 관련)

 

2. 건강가정사의 윤리강령
Ÿ 건강가정사업 수행과정에서 건강가정사는 다양한 개인적 가치관을 가진 개인과 가정을 만남.
연령, 성별, 계층별 차이 등 다양한 표준 등으로 건강가정사가 윤리적 갈등을 경험할 수 있음.
Ÿ 즉, 무엇은 해야 하며, 무엇은 해서는 안 되는지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표준이 필요. 따라서
지침으로 삼아야 할 윤리강령이 필요함. 그러나 아직 건강가정사 윤리강령은 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가정생활전문가를 위한 윤리강령(Bredehoft, 2003)을 제시하고자 함.
Ÿ ‘가정생활전문가’를 위한 윤리강령과 지침은 강제력을 지닌 법적의미보다는 교육적 의미를
확장시킨 다는 전제로 만들어짐. 이 지침들은 가정생활전문가가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주제에 민감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음. 따라서 이 윤리강령과 지침들은 시대적
관심사가 반영되어야 하는 만큼 언제든 합의에 의해 수정 가능함.

 

* 일반 강령
지침 1. 인간의 존엄성에 민감하여야 하고, 남을 이용하는 모든 형태를 피해야 한다.
지침 2. 성, 성적인 경향, 나이, 결혼 상태, 인종, 종교, 국적, 무능력 또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비윤리적으로 차별적이어서는 안 된다.

 

지침 3. 내담자들에게 영향을 주려고 시도할 때라도 강제나 조작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지침 4.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친밀한 사적관계들을 분리해야 한다. 즉, 내담자 혹은 다른 대상들과
타당치 않은 사적인 관계들을 발전시키지 않아야 한다.
지침 5. 이중적이고 다양한 역할 상황들에 대해 민감하여야 하고, 윤리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자녀들이 등록된 수업을 가르칠 수도 있고, 워크숍에서 자신이 평가해야 하는
직장동료들을 만날 수도 있다.
지침 6. 전문적 역할 수행에서 비밀을 보장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만약 어떤 사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면 그 사람에 관한 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비밀보장을 지키기 위해 정보는
변형되거나, 복합적인 경우들로 만들어지거나 요약되기도 한다.
지침 7. 만약 아동학대 또는 극심한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을 정보들이 있는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면, 그에 관련되는 사람들의 권리들을 보호하기 위해 보고서 작성 전에 개인들 에게 그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지침 8. 직업상 또는 개별 접촉하게 되는 모든 대상들을 성적으로 괴롭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지침 9. 학회나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그 학회나 조직의 역할전문 지침서들을 동시에
이용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가족치료사들은 미국결혼가족치료협회의 윤리적 지침서들을
사용해야 한다.

 

건강가정사의 딜레마
Ÿ 건강가정사업 수행에서도 건강가정사는 실시된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생활에 끼칠 잠재적 영향
때문에 책임감을 가져야 함. 그러나 건강가정사업 수행과정에서 건강가정사는 다양한 개인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더욱이 연령, 성별, 계층별 차이가 전제되고 있는 환경에서
수많은 딜레마에 봉착하기도 함. 건강가정사가 사업수행에서 만날 수 있는 딜레마를 몇 가지
고찰하고자 함.

 

젠더 관점의 딜레마
Ÿ 지난 10년 성 논점이 우리 사회의 중요 문제. 건강가정사업이 남녀를 다수용하고, 그 대상 이
노인에서 자녀까지 전 가족구성원임을 명시하고 있다면 결혼교육, 부모교육, 부부교육, 성교 육
등을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서 부딪치는 젠더 관점은 건강가정사는 물론이고
참여자들에게 때로 가치 혼란을 나타낼 우려가 있음. 그렇지만 이러한 딜레마를 알고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찾는 것 또한 의무임.
- 반드시 결혼하여야 하는가?
- 왜 여성이 자녀양육과 가족돌봄의 주부양자여야 하는가?
- 적당한 가사분담이란 어떤 것인가?
- 다양한 가족의 등장과 함께 우리가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논의해 보면 우리가 가진 젠더 관점의 고민, 가치관의 다름이 드러남.

 

자녀양육과 가족 돌봄
Ÿ 부모가 되는 것을 찬성하고 반대하는 것은 양쪽 성에 다 주요 논쟁거리가 되었고, 이런 논점은
피임, 낙태권리, 자녀양육비, 여성의 직업진로, 동성연애자의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등 많은
논쟁으로 이어짐. 이혼시 자녀양육이 누구의 권리와 책임으로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갈등도 중심 논점 이 되고 있음. 건강가정사는 이러한 논점에 민감하여야 함.
○ 건강가정론 - 가족에 대한 이해. 이론적 접근,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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