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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2.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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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2

1. 가족코칭의 개념
Ÿ 코칭(coaching)은 코치이(coachee)의 변화와 성장에 관심을 두고, 현재를 탐구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개인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하여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며 이를 통해 자기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리더로 성장시키는 파트너십 과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음.
Ÿ 가족코칭은 가족구성원의 성장 발달을 돕고, 건강한 가족생활을 이루도록 도우며, 가족구성원
각자가 리더쉽을 발휘하도록 지지하고, 가족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위기가족의 문제해결을
돕는 실천기술.
Ÿ 따라서 가족코칭은 가족이 파트너, 지지자로서의 코치가 되어 코치이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코치이의 잠재능력을 극대화시켜 가족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향상과 개성에 초점을 둔 실천기술이라 할 수 있음.

 

Ÿ 코치(coach)의 어원은 헝가리의 도시 코치(kos)에서 개발된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서
유래. 전 유럽으로 퍼진 이 마차는 코치(kocsi) 또는 꼿지(kotdzi)로 불렀으며 영어로는
코치(coach). 즉, 코칭은 코치가 목표를 정하고 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 코치이(코칭받는
사람)가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코치가 지지하는 과정.

 

Ÿ 국제코칭연맹(ICF) : 코칭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견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난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이며 코치가 코칭을 받는 사람에게 직업적 또는
개인적인 성과를 향상 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지속적인 파트너십이라고
정의함.

 

○ 코칭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됨.
Ÿ Kollins(2004)는 코칭은 한 개인이나 그룹을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나아가도록 인고하는 기술이자 행위라고 정의.
Ÿ 에노모노 히데다케(2003) : 코칭은 개인의 자아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으로, 국제코치연맹은
인생, 경력, 비즈니스와 조직에서 뛰어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이며
전문적인 관계
Ÿ stowell(1986) : 코칭은 리더가 토의나 대화로 개입 혹은 중재하는 것. 이것은 구체적인
기능이나 행동을 포함하는 과정이라고 함.

 

Ÿ 또한 '코칭은 코치가 코치이로 하여금 자기 삶의 현실을 이해하게 하고, 스스로 목표와 비전을
세우게 하여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목표를 실현하도록 돕는
것임.

 

Ÿ 종합하면, 코칭은 코치이의 변화와 성장에 관심을 두고, 현재를 탐구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개인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하여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며 이를 통해 자기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리더로 성장시키는 파트너십 과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음. 이를 가족 속에 적용한
것이 가족코칭이며, 그 개념은 다음과 같음.
- 가족코칭은 가족구성원의 성장 발달을 돕는 실천기술.
- 가족코칭은 건강한 가족생활을 이루도록 돕는 실천기술.

- 가족코칭은 가족구성원이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지지하는 실천기술.
- 가족코칭은 가족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의 문제해결을 돕는 실천기술.

 

* 가족코칭의 영역과 주제
코칭의 영역
Ÿ 코칭에는 비즈니스코칭, 라이프코칭, 커리어코칭, 학습코칭 등 여러 분야가 있는데 모든 코칭은
목표와 가치 또는 미래를 위한 스킬을 제공하는 비슷한 패턴을 공유함.

 

코칭의 주제
Ÿ 가족생활주기별 특징과 과제
Ÿ 신혼기 - 새로운 부부관계 기초 확립, 가족계획, 부부와 함께하는 여가계획
Ÿ 유아기 - 자녀의 성장에 대한 가계설계, 부부역할의 재조정
Ÿ 자녀교육기 - 자녀의 진학과 교육비 계획, 자녀의 역할 분담
Ÿ 자녀독립기 - 부부관계 재조정, 자녀의 취직 및 결혼 지도, 노후를 위한 가계소득 및 지출
설계
Ÿ 관계정립기 -노후생활설계, 건강증진 계획, 건강과 취미를 위한 자주적 생활시간설계

 

2. 가족코칭의 이론
Ÿ 코칭에 대한 명확한 이론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으나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코칭의 주된
이론을 보면 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음.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인지적 부조화, 통제이론,
경험학습에 따른 코칭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자.

 

(1) 인지적 부조화
Ÿ 핵심이론 : 인간은 태도, 신념, 의견에서 일관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관성이 없을 때
변화를 시도함. 행동과 태도 간 차이가 있을 경우, 태도가 행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변화할
가능성이 큼.
Ÿ 코칭의 핵심 전제 : 가족원들은 종종 진정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자문할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함. 코칭 프로세스는 이러한 가족의 개인적 목표에 집중하고 목표달성에 일관된
에너지를 쏟음으로써 신념과 태도, 행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 즉 보다 더 큰
의미에서 가족구성원들이 스스로에게 진실할 수 있도록 도움.

 

(2) 통제이론
Ÿ 핵심이론 : 행동은 외부자극이 아닌 주어진 시점에 무엇을 가장 원하는가에 이해 촉발됨.
코칭의 내용과 기법은 가족이 협의하여 결정하며, 협력적 적극적이며 권한을 부여하는
학습기법은 학습효과를 증대함.
Ÿ 코칭의 핵심 전제 : 코칭은 가족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코칭
프로세스에 서 가족이 기간과 빈도는 물론 어느 정도 코칭의 형식까지 협의, 결정할 때
코칭효과는 극대화됨. 코칭은 가족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적극적인 프로세스임.

 

(3) 경험학습
Ÿ 핵심이론 : 경험학습은 학습자의 욕구와 소망을 충족시킴. 경험학습에는 개인 몰입도,

자기주도권, 자기평가와 학습자에 대한 파급효과 등의 특성이 있음. 이 이론은 사람은 학습
성향을 타고났다고 전제함.
Ÿ 코칭의 핵심 전제 : 코칭은 가족의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됨. 가족은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코칭 프로세스에 적극 적으로 참여함. 코칭환경은 안전하면서도 도전적이어야 하며
사고와 감정을 포함하여 전인적인 사안을 다루어야 함. 코칭 프로세스의 열쇠는 통찰력과
자기평가 능력임.

 

3. 코칭의 실천방법
○ 코칭의 환경
Ÿ 코칭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코칭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
Ÿ 코칭환경에는 코칭대상자를 지지하며 도와주려는 코칭의 의도, 긍정적이고 중립적인 코치의
말, 코치와 코칭대상자 간의 수평적 관계가 중요한 요소임.(의도 : 코치이를 돕겠다는 긍정적인
의도, 말 : 코치의 간결한 언어, 배려, 존중, 중립적 언어, 관계 : 코치와 코치이의 협력적
파트너십)

 

○ 코칭의 접근방법
Ÿ 코칭의 실시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가족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임파워시켜 줌.
- 가족이 모험적 시도를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 줌.
- 가족의 강점을 인정하고 강화시켜 줌.
- 가족의 노력과 성장을 칭찬.
- 가족의 스타일과 강점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도움.
-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도록 도움.
- 가족이 하는 말의 의미를 공감하고 이해함. 가족구성원을 참여시켜 협력과 문제해결을 함께 함.

 

4. 리더쉽코칭의 개념과 의의
Ÿ 최근 리더쉽은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팀워크를 중시하면서 그 해결방안으로 협력자로서
코칭리더쉽, 리더쉽스킬을 사용하고 있음. 즉, 예전에는 지시를 하는 리더십이었다면 지금은
인도하는 해결방안을 사용하고 있고, 의견을 말해주기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지하는 리더십으로 변화되고 있음.
Ÿ 리더쉽코칭은 새로운 가족복지실천기술로서 예방 및 치료복지에 기여하고 다음과 같은 역할이
가능.
- 리더십코칭은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가족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지하는 기술로 활용됨.
- 리더쉽코칭은 갈등 및 위기 상황의 가족이 발생시킬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방어기술로 활용 됨.
- 리더쉽코칭은 발생된 가족문제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보완기술로 활용됨. 개인의 다양화와
복잡함에 따라 개인의 강점과 특성을 발휘하게 만드는 일대일의 매니지먼트로서 가족 전체가
리더가 되어야 할 것.

 

Ÿ 리더십 프로그램은 가족의 핵심 리더인 가장과 매니저 격인 어머니로 하여금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를 인식하여 가족 전체 구성원들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성장과 변화를 일으키는 코치형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코칭 스킬과 커뮤니케이션을 체질화하는 프로그램임.

 

5. 리더십 코칭의 접근방법
Ÿ 가족리더십코칭 접근에서 코칭의 관점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가족
상호작용에서의 접근방법과 현대적 코칭 접근법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

 

* 전통적 접근방법
- 결과 위주의 생활을 함. 가족의 행동을 통제함.
- 힘 있는 가족구성원의 욕구와 기대 중심으로 행동함.
- 성과 달성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함.
- 약점에 초점을 맞춤.
- 실패와 잘못을 지적함.
- 개인보다는 전체적인 가족을 강조.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 함.
- 가족의 말을 듣는 수준에 그침.
- 가족을 위해 헌신해야 함
- 부모가 지시하고 해결해 줌.

 

* 코칭 접근방법
- 지속적인 성과를 추구하고 가족들을 참여시킴.
- 가족이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임파워시켜 줌.
- 가족구성원 모두의 욕구와 기대를 중심으로 움직임.
- 모험적 시도를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 줌.
- 강점을 인정하고 강화시켜 줌.
- 노력과 성장을 칭찬하고 지지해 줌.
- 개인의 스타일과 강점을 최적화시킴.
- 가족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도록 도와줌.
- 가족들이 하는 말의 의미를 공감하고 이해함.
- 건강하고 균형 잡힌 개인과 가족생활의 모델이 됨.
- 부모가 협력과 문제해결을 함께 함.

 

Ÿ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를 보면 리더는 무엇(what)을 강조하는 반면 관리자는 ‘How’에 초점을
둠. 리더는 사람을 주도하지만 관리자는 일이나 프로그램 혹은 자원을 관리함. 코치형 리더는
많이 듣고 질문하고, 어떤 일에 있어서 탐구하고 조사하며 위임을 하여 의욕을 갖게 하고
가족이 함께 움직임. 또한 과정을 우선시하여 책임을 나누고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서로
돌보고 지원함.

 

6. 리더쉽 코칭의 실천방법
○ 리더의 네 차원 : 개인, 대인관계, 관리, 조직차원
Ÿ 자신에 대한 신뢰성을 구축하고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외부의 다양한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신뢰를 형성하여, 인간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음. 신뢰가 축적될수록 확신을 가지고 가족 내의
구성원에게 임파워먼트 시킬 수 있고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됨.

Ÿ 그리고 임파워먼트를 받은 개인을 통해, 각자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가족의 시스템과
구조를 가족의 사명과 비전에 맞게 한 방향으로 정렬시킬 수 있음. 그렇게 되면 임파워먼트는
더 많아지고 신뢰는 더 높아짐.

 

Ÿ 개인리더십은 신뢰성에서 비롯됨.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어야 하며, 각 개인은 신뢰성 있는 사람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그를 리더로서 신뢰하기 시작함.
Ÿ 그리고 대인관계 리더십은 신뢰 속에서 구축됨. 신뢰는 인간관계를 강하게 결속시켜 주는데,
신뢰성을 갖춘 사람들로부터 신뢰가 생겨 나옴.

 

○ 네 가지 리더의 역할
방향설정
Ÿ 방향설정은 가족이 어떤 방향을 가지고, 즉 어떤 삶의 목표와 미션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를
의미. 방향설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족의 미션과 비전 수립이 필요.
Ÿ 방향설정에 있어서 당신에게 누가 중요한가, 당신의 소중한 사람에게는 무엇이 가장 소중한가.
당 신의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서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으며 당신은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또한 목적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가를 질문해 볼 수 있음.

 

한방향정렬
Ÿ 한방향정렬은 가족이 최대로 가족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가족이 정한
방향으로 한방향정렬하는 것을 말함. 한방향정렬에 있어서 가족은 어떻게 함께 움직이는가?
가족들은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가족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가족들이 어떻게 한
방향으로 정렬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은 도움이 됨.

 

임파워먼트
Ÿ 가족이 서로 신뢰하고 서로 격려하는 것. 즉, 코칭관계 형성에 있어서 잘 들어주는 태도와
자세를 가지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겸손한 코치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

 

모델되기
Ÿ 가족성원끼리 긴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에 있어서 나는 어떠한 모델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음.
누가 당신을 따를까요? 당신은 신뢰성을 갖추고 있나요? 당신이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7. 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질문
Ÿ 질문은 가족에게 크게 세 가지 길을 제공함. 첫째 가족의 숨어 있는 가능성을 끌어내고,
가족의 변화를 위한 스위치를 찾아내며, 가족의 창조적 아이디어와 새로운 선택을 끌어냄.
Ÿ 질문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개방적인 질문, 가설적인 질문, 기적질문, 해결질문으로 나누어 봄.
먼저 개방적 질문은 ‘그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당신의 의견은 어떤가요. 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요? 그 점을 어떻게 판단하나요? 지금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등의 질문을 활용할 수 있음.
Ÿ 가설적인 질문 : ‘만약 한 번쯤 부모와 솔직히 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그 일이 가능하다고 한 번 상상해 보세요.
Ÿ 그 뒤에는 어떻게 될까요? 당신이 만약 자녀 입장이라면 그런 경우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Ÿ 해결질문: ‘방금 이야기한 그 문제는 글로 적고 제목도 달 수 있겠죠? 그런데 지금 저의
관심은 그 문제의 해결책입니다. 그 해결책에는 어떤 제목을 달 수 있을까요?’

 

(1) 가족 비전과 미션을 위한 코칭 질문
Ÿ 가족의 유대를 지키고, 키우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Ÿ 가족이 가장 공유하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우리는 가족들이 함께 둘러앉아 즐겁게
식사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Ÿ 아이가 가장 공유하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아마 우리 아이는 엄마와 놀이터 가는
것을 원할 거예요.
Ÿ 만약 남편의 입장이 되어 바라보면 어떤 식으로 받아들여집니까?
Ÿ 당신은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습니까? → 저는 우리가족이 여름 휴가 때 즐거운
시간을 계획함으로써 가족들의 여가생활을 책임지고 있어요. 가족이 모두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해줍니다.
Ÿ 가족과 어떤 관계를 맺는 것이 당신의 이상입니까? → 가족원들과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Ÿ 당신이 목표로 하는 가족의 상관도를 그려보세요.
Ÿ 가족과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요?
Ÿ 당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Ÿ 사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면 당신에게 무엇을 주고 싶은가요?

 

(2) 부부를 위한 코칭 질문
Ÿ 평소 남편(아내)에게 무슨 말을 전달하고 있습니까? 남편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볼 수 있을까요?

Ÿ 남편에게 요구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미래를 향해, 두 사람을 위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남편과 잘 지냈을 때는 그 이유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3) 자녀를 위한 코칭 질문
Ÿ 훗날, 아이는 가족을 어떻게 기억할까요? 아이들이 당신을 어떤 식으로 말해주기 바라나요?
지금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Ÿ 더 좋은 가족이 된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습니까? 우리 가족은 'OOO한 가족이다'라고 표현해
주세요. 지금의 가족과 더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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