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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5. 건강가정 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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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건강가정 현장실습

1. 건강가정현장실습의 이해
○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개념
Ÿ 건강가정 현장실습은 건강가정사들이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현장경험을 쌓는 과정으로
현장교육, 현장실습 및 훈련, 실습교육 등이 있음. 즉, 학교에서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상황과 현장 실습지도자의 실습지도 내용을 통해 이론을 실천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목표
Ÿ 건강가정사에게 있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장실습은 두 가지 목표를 지님.
Ÿ 첫째, 학생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가치가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가인 건강가정사로서
통합되는 기회를 제공.
Ÿ 둘째, 현장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기존의 이론과 방법론을
확인하고 토의하며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주체
Ÿ 실습생 : 센터에서 봉사하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센터의 직원인 건강가정사와 건강가정사업을
이용하는 이용자 중간에 위치하며, 센터의 건강가정사의 업무를 학습하는 동시에,
자원봉사자의 업무를 수행. 자원봉사자의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실습생은 자원봉사자와는
달리 업무에 대한 사고, 분석, 비판을 함께 하며 업무수행에 대해 실습지도자 및 실습기관의
지도감독 및 평가를 받음.
Ÿ 실습지도자 및 실습기관 : 실습기관은 원활한 실습진행을 위해 실습환경을 조성하고, 센터의
실습지도자가 실습준비 및 진행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업무분담 및 협조를
하도록 하고 있음.

 

* 건강가정현장 실습생의 자세
1.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인식. 실습계약 사항 이행하기 위해 최선
2.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
3.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구성원과 협력, 친화적인 태도
4. 기관의 정책 이해 및 수용
5.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함
6. 실습시작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함
7.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음
8.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9,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음
10. 실습으로 인해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대학실습지도 등)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함. 실습종료 후 실습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제대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 하여 허락받음
11.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함
12.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킴
13.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복장
14.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
15.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지도 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음
16.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음
17.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음.
18.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침.
19.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킴
20.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함

 

○ 건강가정현장실습의 운영
현장실습의 관리
Ÿ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실습생들의 현장실습 관리를 위해 실습관리의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필요가 있음. 실습관리의 과정은 아래와 같음.

 

가. 행정처리
Ÿ 실습지도 분야 결정 : 각 부서에 실습지도 협조 구함. 부서별로 각 업무 상황과 인력을
고려하여 실습내용과 실습생 인원 책정
Ÿ 실습생 모집 : 실습지도자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관련 기관 홈페이지 등 매체를 통해
모집광고, 각 대학의 관련 학과에 모집 공문 발송
Ÿ 실습생 면접 : 실습신청 접수기간이 종료되면 신청자들에게 면접일자 공고
Ÿ 실습생 확정 : 학생이 제출한 신청서와 면접결과를 종합하여 최종확정 후, 개별적으로 통보
Ÿ 확정된 실습생의 학교에서 실습의뢰 공문을 받아야 하며, 이에 대한 회신 공문을 실습생의
학교로 발송.

 

나. 실습지도계획서 작성

 

다. 오리엔테이션
Ÿ 실습과정 전반에 관한 안내, 직면하게 될 문제점과 어려움, 적절한 행동 지침에 대해 교육,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기관 소개, 프로그램 계획과 평가 등 기본적인 요소.

 

3. 건강가정 현장실습 지도감독의 종류
(1) 행정적 지도감독
Ÿ 행정적 지도감독의 목표는 실습생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지도감독의 내용을 구성.
- 사업계획서
- 예산 수립과 집행

- 기록, 문서수발, 관리 및 사무
- 기안문, 보고서 등의 작성과 유형화
- 자재, 비품 등의 관리 대장 작성
- 각종 일지 작성 등

 

(2) 교육적 지도감독
- 건강가정 기초 이론과 관련된 내용
- 건강가정기본법,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 건강가정정책과 전달체계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및 조직
- 건강가정사업의 종류, 유형, 내용 및 특성
-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기능

 

(3) 지지적 지도감독
Ÿ 실습생이 새로운 환경과 업무에 직면하면서 발생하는 정신적, 정서적 스트레스에 대해 격려와
지지하여 업무수행의 효과성을 높임.
- 실습과정에서 힘든 상황, 부정적 경험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체계 마련
- 실습을 마친 선배들과의 경험 교환
- 다른 실습생들과의 정보 교환 체계
- 실습을 통한 긍정적 경험과 효과에 대한 강화

 

4. 현장실습은 필수적인 내용과 선택적인 내용으로 구분
○ 필수적인 내용
- 오리엔테이션(기간 소개, 지역 소개, 대상 집단의 이해, 실습 일정과 과제안내)
- 행정업무 : 각종 기안서, 기관운영과 관련된 규정 검토, 사업수행 절차
- 프로그램 보조진행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보조진행, 가족문화 프로그램 보조진행, 기타
센터의 특화 사업 보조진행
- 실습 평가회 : 과제에 대한 슈퍼비전, 실습생의 자세 등 전반에 대한 슈퍼비전

 

○ 선택적인 내용
- 지역사회 조직사업
- 지역사회 홍보활동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사례관리
- 타 기관 방문 및 지역탐방

 

○ 평가서
실습지도에 대한 태도
1. 실습지도 시간을 엄수한다.
2.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실습지도에 참여한다.
3. 실습지도에서 지적된 내용을 수용한다.

4. 배우는 입장에서 진지하게 노력하고 발전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5.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으로서 공식적 관계를 형성한다.

 

기관이해 및 관계유지
6. 동료실습생과 긍정적이고 원만한 협력관계를 유지한다.
7. 기관의 목적, 정책, 규칙, 사업내용을 이해한다.
8. 기관 내에서 실습생으로서의 권한과 한계를 알고 일한다.
9. 기간 내 다른 직원과의 협조적인 대인관계를 형성, 유지하여 업무를 처리한다.

 

기본적 태도와 자질
10.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이 있다.
11. 할당된 시간 안에 일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12.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잘 인식하고 대응한다.
13. 사회복지실천 지식을 실습내용에 적용한다.
14.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갖고 임한다.
15. 전문가로서의 편견, 선입견,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객관성을 유지한다.
16. 실습지도 내용을 실행에 옮긴다.
17. 실습과정을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기록
18. 기록, 보고서 등을 정해진 일시에 제출한다.
19. 실습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기록한다.
20. 실습내용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21.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및 실습생의 사고와 감정을 기록한다.
22. 실습지도를 통해 지적된 사항 및 배운 것을 정확히 기록한다.

 

전문적 태도와 관계형성
23.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고 활용한다.
24. 전문적 관계형성에서 동정과 감정이입을 구별하여 적용한다.
25. 주변의 자원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하려고 노력한다.
26. 비심판적이며 경청과 수용의 태도를 갖는다.
27.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동기의 한계를 수용한다.
28. 실습지도자가 지시한 것을 잘 파악하여 실행에 옮긴다.

 

개인에 대한 개입
29.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의사소통과 암시적인 의사소통을 이해한다.
30. 실습생이 의도한 바를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하게 전달한다.
31.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에 관련된 정확한 자료를 수집한다.
32.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종합하고 이론에 기초하여 사정한다.
33. 클라이언트 가족 등 주변의 지지자원을 활용한다.

34. 클라이언트와 환경의 상호역동성의 이해 아래 개입목표와 전략을 수립한다.

35. 개입목표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다.

 

가족에 대한 개입
36.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가족상황에 관련된 정확한 자료를 수집한다.
37. 가족의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여 필요한 가족개입의 기술을 활용한다.
38. 가족의 상호역동성의 이해 아래 개입목표와 전략을 수립한다.
39. 가족 구성원을 개별화하고 성원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유도한다.

 

집단에 대한 개입
40. 집단 역동을 파악하여 의미 있는 개입으로 집단을 지도한다.
41. 집단에서 주 진행자와 보조진행자의 의미와 역할을 알고 실천한다.
42. 집단의 구조를 명확히 하고 필요한 집단지도의 기술을 활용한다.
43. 집단 성원을 개별화하고 성원 간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44. 집단의 목적에 대해 정확히 사정한다.
45. 정확한 사정에 입각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46. 집단의 상호작용이 목적지향적이고 성원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47.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48. 파악된 지역사회요구를 사회행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49. 지역사회구조와 권력에 대해 이해하고 그 지역사회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다.
50. 지역사회자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접근한다.

 

정책 및 행정분야
51. 정책형성 및 개선과 관련된 이해집단들의 문제 상황 및 요구와 정책 발의자들 및 집행자들의
이해관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한다.
52. 정책형성 및 개선과 관련된 이해집단과 건설적이고 전문적인 관계를 맺는다.
53. 문제 상황에 적합한 정책대안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54. 기본정보를 정확히 사용하여 실증적인 자료분석의 지식을 갖고 문제를 분석한다.
55.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전달체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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