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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1.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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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1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의의 및 기본안
Ÿ 가정생활 전반에 걸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문제 예방적 성격의 프로그램에 주력.
원치 않는 임신, 혼외관계, 부부 갈등과 같은 문제들을 사전에 감소시킬 수 있는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바로 건강가정사의 주요 역할. 특히 다양한 연령층과 다양한 유형의
가정에서 나올 수 있는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 함.
Ÿ 건강가정사는 신문, 인터넷, 각종 잡지 등에서 그 시대의 가정문제가 어떤 트랜드를 가지며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함. 그리고 이런 문제들이 가진 주요 주제들을
정리하여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배경으로 활용해야 함. 우선 가족생활교육
기본안(Bredehoft & Walcheski, 2003)에 대해 살펴보자.

 

* 가족생활교육 기본안

1. 가족과 사회
가족문화의 다양성, 만남과 결혼, 친척관계,
성역할, 저출산, 일과 가정
5. 대인관계
자신과 타인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기술
친밀감, 사랑, 낭만성 이해, 타인에 대한 관심,
존경, 책임감
2. 가족상호작용
협동과 갈등, 의사소통, 의사결정,
가족스트레스, 위기의 가족, 특수한 가족의
요구 : 입양, 이민, 저소득, 군인, 장애가족
6. 가족자원관리
가족목표, 가족자원, 가족계획, 가족실행,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자원관리
3. 인간발달
신체적 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발달,
도덕발달, 성격발달
7. 부모교육
단계별 부모됨, 부모의 권리와 의무,
가족생활주기별 부모의 역할, 부모됨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4. 성
출산생리학, 성관계의 심리, 성적가치와
의사결정, 성기능장애, 대인관계와 성
8. 가족, 법, 정책
친족관련법, 결혼생활과 관련되는 법(이혼,
부양, 양육, 가족계획 등), 가족정책
9. 윤리
다양한 가치와 선택, 가치검사, 가치선택의 결과, 기술사회에서 가치의 해설

Ÿ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공통점이 있는데,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 및 가정생활의 안정성 및
행복감 증진이라는 것임. 따라서 다양한 대상의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개인 및 가족이 스스로
가정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원래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 즉 '잠재력(potentials)'을
개발해 주는 전제에서 출발.
Ÿ 잠재력이란 '건강하고 책임 있는 관계를 개발하는 능력'을 의미함.
Ÿ 가족의 잠재력은 가족구성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얼마나 긍정적인가, 얼마나 일상을 함께
하는가, 그 리고 대화가 명확하고 관계지향적인가 등에 의해 길러짐.
Ÿ 결론적으로 건강가정사는 현장에서 가정문제의 예방, 발달상의 가정문제의 인식, 개인 및
가족잠재력 개발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2. 프로그램 개발과정
Ÿ 프로그램의 개발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연속단계로 이루어짐.

 

Ÿ 첫째, 목표의 제시단계로 프로그램 참여자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진술이
필요하고, 이 목표가 바로 프로그램의 효과 즉 학습결과라고 함.
Ÿ 둘째, 내용 명시 단계로, 프로그램 운용기관의 기본 방향과 철학, 참여자의 요구도 수준,
프로그램 촉진자의 전문성 등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데, 이때 참여자 경험 수준, 기관의
학습경험이 프로그램 내용을 결정하는데 중요.
Ÿ 셋째, 지도 계획의 윤곽 설정과 교육방법의 제시 단계로, 목표와 프로그램 내용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되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 교육방법과 기법이 무엇이어야 되는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Ÿ 넷째, 평가전략단계로, 과연 애초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아는 것으로 프로그램
실행결과 로 생긴 참여자의 변화를 검사 평가하는 단계. 이 평가단계의 결과는 다음의
프로그램 개발에 투입 자원으로 피드백 됨.

 

3. 프로그램의 종류
Ÿ 가정지원센터나 복지관의 가족관련사업 등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가정상담 영역,
가정교육 영역, 가정문화 영역 세 가지로 나누어짐. 실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통합사업(가족기능 강화 및 가정 문제 발생 예방) 및 부분별 사업(건강가정교육,
가정생활문화발전, 가정문제상담 및 치료, 지역사회 자원개발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사업이
제시되기는 하나 이 사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업무 내용을 조직화할 때에는 가정상담, 가정교육,
가정문화로 분류됨.

 

(1) 가정상담영역 프로그램
Ÿ 가정상담은 개인상담, 개별가족상담, 집단상담 형태로 수행됨.
Ÿ 집단상담에는 부부관계 집단상담, 부모자녀관계 집단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이혼 전후 집단상담, 자조집단 활동 등이 포함됨.
Ÿ 페인 활동에 참여해 봄으로서 가정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됨.

 

* 부부관계프로그램
Ÿ 부부성격진단 집단상담, 중년기 부부 대상관계향상 프로그램, 결혼이민자 대상 부부관계향상

 

* 부모자녀관계프로그램
Ÿ 부모역할강화 집단상담, 한부모 가정 정서지원프로그램 성격검사를 통한 부모자녀 궁합 맞추기

 

* 가족집단상담
Ÿ 가족성장 집단상담, 우리가족 성격검사와 이해, 가족사랑 집단 상담프로그램

 

* 이혼 전후 상담
Ÿ 이혼 후 가정의 정서지원 프로그램 등 아동청소년집단상담. 한부모가정 정서지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어린이 미술치료 집단상담, 공부방 어린이 정서 지원 프로그램, 진로 및 심성계발
프로그램, 청소년 자아성장 집단상담, 심리검사와 진로 탐색 집단상담

 

* 자조집단활동

Ÿ 소년의 장애우 이해증진 집단상담

 

(2) 가정교육영역 프로그램
Ÿ 가정교육 영역에 속하는 프로그램들은 결혼준비교육, 부부교육, 부모자녀교육, 자녀교육,
중년기 교육, 노년기교육으로 구분됨. 프로그램의 구분은
가정준비기-가정형성확대기-가정축소기로 나누어 분류되고 있음.

 

Ÿ 결혼준비교육 - 준비된 결혼 건강한 가족, 예비부부 및 신혼기부부 교육 프로그램
Ÿ 부부교육 - 부부행복지수 높이기,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Ÿ 부모자녀교육 - 찾아가는 아버지교육, 예비부모교육, 유아부모교육,
Ÿ 자녀교육 - 나만의 학습전략, 청소년 심성계발 프로그램, 건강한 사이버 리더 되기
Ÿ 중년기 교육 - 행복한 중년기 교육, 아름다운 시어머니, 골드에이지 역할 교육
Ÿ 노년기 교육 - 아름다운 생애를 위하여, 웃음과 노화, 노년기 가족 교육
Ÿ 소비자 교육 - 청소년 경제교육, 어머니와 함께 듣는 소비자교육, 노인대상 소비교육

 

Ÿ 가정교육 프로그램도 부모자녀교육을 포함하여 자녀교육 부분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음.
가정교육 사업은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주력하여야 할 영역이고 생애주기, 가족형태 등에 따른
다양 한 프로그램의 개발은 용이함.

 

(3) 가정문화 영역 프로그램
Ÿ 가정문화 영역의 사업에는 가정봉사단 활동, 명절만들기, 가족자원활동, 가족행사(가족
걷기대회, 가족캠프, 가족페스티벌 등)

 

○ 가정문화 영역의 프로그램
Ÿ 가족여가 : 가족놀이축제, 비누축제, 차 문화 체험하기, 가족캠프 등
Ÿ 소비문화운동 : 어린이 나눔 장터 등
Ÿ 가정의례 : 청소년 예정교실, 부모님과 함께 우리옷 입기
Ÿ 자원봉사 : 가족봉사단 되기. 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
Ÿ 양성평등 : 평등가족을 주제로 한 가족글짓기, 어르신 위안 잔치 등
Ÿ 기타 : 골드에이지 축제, 어르신 뜸 사랑, 맛있는 밥상 교육 등

 

Ÿ 가정문화 영역에서는 가족여가사업이 가장 많음. 가정문화프로그램은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고 즐거운 가족동반 활동이 가능하므로 대단히 유용한 영역. 또한 이러한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봄으로써 가정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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