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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0.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실천 기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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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실천 기술2

1. 건강가정사의 실천기술의 의의
Ÿ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직접 건강가정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며, 수행하는
전문가. 센터의 다양한 사업에 대해 ‘건강가정사’가 어떻게 해석하고 전달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
Ÿ 건강가정사업을 시행하고 건강가정사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실천기술을 훈련하고 습득해야 함.
Ÿ '실천'이란, 건강가정사업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목적적 관점에 의한 활동으로,
건강가정의 실천목적과 대상의 문제에 의해 실천방법과 접근 방향이 규정되며, 이때 다양한
접근의 노력이 요구됨.
Ÿ 건강가정사업은 가족 중심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지향함. 즉 가족 전체에 주목하면서 가족의
기능과 역할 강화 나아가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 향상에 목적이 있음.
Ÿ '실천'의 정의 : 건강가정사업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목적적 관점에 의한 활동. →
건강 가정의 실천목적과 대상의 문제에 의해 실천방법과 접근 방향이 규정되며, 이때 다양한
접근의 노력이 요구됨.
Ÿ 건강가정사업의 실천은 가족이 충족되지 못한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에 대한 사정과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나 원조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
Ÿ Pincus & Minahan(1973) - 복지를 펼치는 주체는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 가족, 지역사회 각각에 제한되는 접근 방법보다 여러 유형이나 규모의 체계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접근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모든 복지실천에 공동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함.
Ÿ 실천은 가족의 시대적, 환경적 요구를 잘 파악하고 수시로 욕구조사를 시행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지식, 가치, 기술을 잘 활용해야 함.
Ÿ 이를 위해 건강가정사는 가족의 강점과 변화능력을 인식하고 격려하며, 무엇보다 가족을
존중하고 가족의 다양한 대처양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2. 건강가정사의 실천기술의 과정
Ÿ 지원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려면 접수와 실천 방향의 계획, 서비스 실행
후 평가와 피드백 과정이 필수임.

문제파악 계획 구체적인 서비스의 제공 평가 및 피드백
서비스 이용자
문제/요구/기대 파악 →
접수
이용자 가정에 제공가능한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계획
목적의 설정
계약
이용자 가정이 목표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후 서비스
효과 측정

○ 접수
Ÿ 접수단계에서 가족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히 파악.
Ÿ 원조과정에서 기대되는 바를 명확히 하여 가족의 요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

 

○ 계획
Ÿ 클라이언트의 가정에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목표를 제우고 실 천
방향을 계획하는 것. 클라이언트 당사자와 그 가족의 참여가 중시되며, 충분히 상담한 후
합의하에 목적에 맞는 계획 수립.
Ÿ 계획은 문제해결의 우선순위를 확정한 후 달성 목표를 설정.
Ÿ 구체적으로 단기 및 중장기적인 목표의 설정과 그 달성을 위한 시책, 사회적 자원 동원의
필요성 등이 계획에 포함.
Ÿ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거나 달성하기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구체화하는 것에서 시작. 목표를
분명히 하고 변화 과정을 계획하고 이끌어감.
Ÿ 건강가정사와 클라이언트는 자신들이 따라야 하는 계획의 세부 사항을 선택하고 개발함.

 

○ 서비스의 실행
Ÿ 계획한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도움.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함. 건강가정사가 적용할 역할과 활용할 기법 또는 절차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건강가정사가 담당하는 직무에 따라 달라짐.
Ÿ 관리자급 건강가정사의 경우, 사업을 기획, 운영, 총체적인 일을 담당.
Ÿ 이에 비해 실무자급 건강가정사의 경우 건강가정사업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담당.
Ÿ 반면 일선 실무자급 건강가정사는 실제적으로 대민 업무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
가정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의사소통하고,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함.

 

○ 평가 및 피드백
Ÿ 건강가정사업 실천이 종결되고 나면 평가를 실시.
Ÿ 서비스의 효과 측정시 산출, 성과, 효율성, 비용 효과성 등에 근거하여 서비스 제공이 얼마나
잘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
Ÿ 평가는 건강가정사의 개입방법을 검토하고 개입이 가족문제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연속과정임. 양자 모두 자신들의 행동을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자신들의 행위가 목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평가의 과정을 통해 가족에게 유익한 변화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확인.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족이 성취한 것은 강화하고, 가족이 문제해결과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3. 건강가정사 실천기술 사례
(1) 관찰
Ÿ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Ÿ 초기면담 이전 클라이언트가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부터 시작되며, 면담 중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함.

 

(2) 경청
Ÿ 무엇을 말하는지,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듣기. 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하며 적극적으로 듣기.
Ÿ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감정과 사고는 어떠한지 파악해가며 듣기. 제대로 된 경청을 하면
클라이언트는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고 마음의 안정을 도울 수 있음.

 

(3) 효과적인 면접
Ÿ 문제 규명하기, 문제에 대해 원인이 되는 정보 알기, 면접 계획을 세우고 시간 계획하기
내담자가 센터를 방문하면 초기 면접이 이루어짐.

 

○ 효과적인 면접법
Ÿ 면접은 특별한 이슈나 문제에 대해 정보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특별한 의사소통의 형태이다.
건강가정사는 정보를 이끌어내고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
설정된 관계를 유지한다. 면접은 의도적인 의사소통 교환이며, 비공식적인 대화나 일시적이고
우연한 교환과는 다르다. 전문적인 관계의 의도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건강가정사는
목적에 초점을 유지하고 의사소통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이때 내담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하며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방어하지 않고 자신의 요구를
말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례
- 한 어머니와 초등학생 남아가 센터를 방문.
Ÿ 관찰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도 관찰하기.
Ÿ 그리고 무엇을 말하는지,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듣기. 그의 어려움이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하며 적극적으로 듣기. 충고나 제안, 혹은 다른 주제로 바꾸어 질문하는 것은 삼가함.
Ÿ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판단하거나 개입하지 않기.
Ÿ 어머니는 아동의 인터넷 중독 문제에 대해 도움을 얻고자 방문했음. 남자 아동은 어머니에게
강제적으로 이끌려옴을 알게 됨.
→ 이후 어떠한 서비스를 어떠한 방법으로 제공할지 그 때 목표설정이 되면 말씀. 목표설정에
다른 팀의 토론과 합의가 필요하다면 이후 보고함.

 

○ "부부관계의 문제를 호소하는 내담자가 건강지원센터를 방문했다." '건강가정사'인 나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4. 건강가정사의 실천기술 유형
○ 건강가정사의 전문성
Ÿ 건강가정사의 실천 형태는 건강가정사업의 목표 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가족생활 주체의 유기적 원조관계에 의해 이루어짐. 이때 전문가로서의
건강가정사는 가족 스스로 자신들의 목표를 찾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과 책임을 기울이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함. 필요한 경우, 가족 혹은 가족의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개입 결과에 대한 책임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함.
Ÿ 실천 기술 이전에 전문인의 자질로서 공감, 존중, 진실성, 즉 성실성이 요구되며 전문적
통합성을 위한 특성으로는 정직성, 전문적 지식,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가치관, 학습적
태도, 현실을 직시하는 비판적 사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수용, 자기통제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됨.


○ 실천기술 유형
Ÿ 건강가정사로서 사용할 수 있는 실천기술의 범위는 광대하고 다양함.
Ÿ 의사소통의 기술, 문제사정과 관련한 기술, 내담자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술, 욕구와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 등이 있음.
Ÿ 우선 실천 대상으로 개인은 개별실천의 대상을 의미함. 개별화란 각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Ÿ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현재보다 더 나은 적응하도록 원리와 방법을 다르게
적용하여 도움.
Ÿ 가족 대상의 실천기술은 가족 전체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족구성원끼리의 상호작용, 의사소통
등의 특성을 분석해야 함. 이를 위해 가족의 역동성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가족을
변화하고 발달하는 유기체로 다루어야 함.

 

* 관계형성
Ÿ 1차적. 건강가정사와 내담자가 가족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첫걸음. 건강가정사가
가족과 관계가 잘 형성되는 것은 매우 중요함.
Ÿ 내담자가 담당자로부터 진정성을 느끼고 신뢰를 갖게 되면, 보다 수월하게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음.

 

* 가족 사정 : 가족 사정의 목적은 가족의 욕구와 문제 파악.
Ÿ 사정은 건강가정사가 클라이언트와 최초 접촉 혹은 의뢰가 있은 후 바로 진행되는 과정.
사정은 건강가정사의 개입을 계획하는 토대. 여기서 ‘사정’이란 사례에 개입하기 전에
개입계획을 위해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혹은 욕구와 건강가정사의 활동에 요구되는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임. 따라서 사정 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조사하여 건강가정사의 계획과 전략수립을 위한 토대가 됨.
Ÿ 이러한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조사하여
건강가정사의 개인 계획을 세우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임.
Ÿ 가족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 목표 달성.

 

○ 사정의 요건
1.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에 대해 사정함. 내담자가 찾는 서비스인 욕구를 설정하는 것
2. 생태학적 사정으로서 가족의 기본적 욕구는 충족되고 있는지, 가족과 환경체계들 간의 경계는
어떠한지, 개별 성원들과 환경체계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탐색
3. 세대 간 사정으로서 확대가족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여러 세대에서 반복되는 가족의 유형,
관계, 문제 등은 무엇인지 탐색.
4. 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 가족의 구조와 기능, 의사소통, 가치, 신념체계 탐색

 

* 생태도 작성과 분석
Ÿ 생태도는 가족과 그들이 속한 환경체계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가족과 체계들
간의 자원교환, 에너지의 흐름, 스트레스와 관련된 자료, 중재되어야 할 갈등, 메워야 할 간극,
활성화되어 야 할 자원 등을 시각적으로 나타냄.
Ÿ 가족과 함께 생태도 작성. 격려.
Ÿ 분석시 가족의 결핍, 문제보다 강점을 먼저 언급할 필요.
Ÿ 생태도를 분석할 때 생태학적 환경에서 가족을 전체적으로 이해.
Ÿ 가족과 환경과의 경계에 대해 이해.
* 가계도 작성과 분석
Ÿ 가계도는 가족 내 역동을 이해하거나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발전시켜 온 가족 역할, 유형,
관계 등을 가족과 함께 비위협적이고 상호적인 방법으로 살펴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됨.
Ÿ 가계도 분석시 가족의 구성과 구조 분석.
Ÿ 생애주기와 세대 간 유형의 반복 유무, 가족성원들의 역할과 기능에 균형이 있는지 분석

 

5. 건강가정사 실천기술의 기법
○ 건강가정사의 요구조사 기술
Ÿ 건강가정사가 수행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작업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조사하고
파악하여 맞춤형 또는 욕구 충족형으로 통합적인 건강가정사업을 실행하는 것.
Ÿ 요구조사는 누가, 어떠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파악하고 결정하는
작업.

 

○ 의사소통 기술
Ÿ Communication = 'communis'(공통, 공유) + 'communicare'(나누어 갖는다)
Ÿ 나누어 공유한다는 의미로 사람들 사이에 감정, 태도, 사실, 믿음, 생각들을 서로 나눈다는
의미.

 

Ÿ 건강가정사는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고 메시지를 전달할 때 다음을 고려해야 함.
-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고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일치하도록 함.
- 클라이언트에게 질문이나 피드백 할 기회를 제공.
- 어떻게 말을 전달할지 계획하고, 자신을 분명하게 소개.
- 의사소통의 목적을 분명히 설명하고, 듣고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
- 불분명한 언어를 확인하고, 질문에 분명히 답함.

 

* 관찰 : 대기실 상황에서부터 시작.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민감.
* 경청 : 공감, 필요한 반응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들음

 

* 질문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피해야 할 질문.
Ÿ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예, '아니오'로 짧게 답할 수 있는 질문은 하지 않도록 하며, 한꺼번에 여러 질문을
한다거나 '왜'라는 질문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피하도록 함. 이러한 질문들은 클라이언트를
당황케 하거나 솔직함보다는 방어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기 때문.

 

* 효과적인 면접
Ÿ 효과적인 면접의 첫 단계는 준비이며, 다음으로 문제 규명하기(면접의 목적, 명확히 알기,
물어볼 기본적인 질문들을 알기), 문제에 대해 원인이 되는 정보알기, 면접 계획을 세우고 시간
계획하기(시간 분배 고려, 현장 고려, 방해 요소들이 있는지 시간 때 확인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

 

○ 건강가정사의 운영관리기술
Ÿ 건강가정사는 조직운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데, 기본적 요소인 가치, 목표,
표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인적자원과 물적관리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적 자질이 필요.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억
1. 어떤 조직이든 제한된 자원의 조건 속에서 본연의 업무를 최선으로 수행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과 관리가 중요
2. 지역사회에서 센터를 운영할 때 이미 유사하거나 중복된다고 여겨지는 사업이 실시되고 있는
유관 기관이 많으므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센터의 위상 정립에 집중.
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입지 구축과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가
중요하고, 센터 운영에 있어 중점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과제가 바로 네트워크 체계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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