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9. 특수유아와 놀이

728x90
반응형

29. 특수유아와 놀이

1. 특수유아의 놀이의 가치

 

1) 특수유아의 놀이의 가치

-놀이는 특수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
-놀이를 통해 독립심을 기를 수 있음
-교육활동을 강화함
-사회기술의 발달과 향상의 안전한 환경을 제공
-특수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움
-일반 유아와 사회적, 물리적 통합이 되게 함
물리적 통합: 특수아가 일반아와 같은 공간에 놓이는 것
사회적 통합: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2. 특수유아의 놀이의 특성

 

1) 특수유아의 놀이유형별 특성 

 

①인지놀이

-기능놀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남, 놀이 의도에 부합되지 않고, 놀이행동을 반복
상상력이 없고 창의성이 부족한 단순 기능조작행동
-구성놀이
블록을 이용한 구조물을 만들기, 낮은 수준의 구성놀이
소품 활용에 어려움을 보임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작화놀이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냄

 

②사회적 놀이

-혼자놀이를 많이 하고 집단놀이가 적음
-일반아와의 상호작용 시도와 유지에 어려움
-교사의 촉진 없이 놀이하는 데 어려움

 

2) 각 장애유형별 유아의 놀이특성 

 

①시각장애 아동과 놀이

-시각장애아의 놀이능력은 결손되지 않음
-시각장애아의 놀이는 차이점이 있음
단독놀이를 많이 함, 상상놀이에서 상상이 적고 환경 조작, 탐색이 적음
덜 자발적으로 놀이를 함, 일상생활 모방을 거의 하지 않음
공격적인 놀이를 거의 하지 않음
-성인의 역할
자유놀이의 계획과 지도, 실생활 놀잇감 조작 기회 제공
상징놀이는 구체적으로 지시할 필요가 있음
놀잇감 선정 시 모양 및 촉각을 고려

 

②청각장애 아동과 놀이

-청각장애 아동의 놀이의 특성
언어발달 지체로 가장놀이, 환상놀이에 흥미를 덜 가짐
환상놀이를 덜하고 사물의 상징적 사용이 적음
병행놀이를 많이 함
-성인의 역할
일반아동들과 청각장애 아동들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
가장놀이에 참여하게 하고 모방을 촉진
운동놀이, 극놀이, 게임 등을 적극 활용

 

③정신지체 아동과 놀이

-사물놀이
정신지체 아동은 구조화가 높은 놀잇감을 선호
놀잇감을 놀이에 적합하게 활용하지 못함
-상징놀이
정신지체 아동에게도 상징놀이가 관찰됨
정신지체 아동은 상징놀이의 출현이 늦음
상징놀이의 발달단계가 일반아동보다 느림
가장 정교한 단계의 도달이 어려움

- 성인의 역할
정신지체아의 능력, 흥미에 맞는 놀이환경 조성
정신지체아의 호기심, 탐구를 자극하는 놀이환경 조성
지각 운동능력, 놀이요구를 만족하는 놀잇감과 활동 제공
성인지시적 놀이뿐 아니라 아동 주도적 놀이를 할 수 있게 조성

 

④자폐 아동과 놀이

- 사물놀이
놀잇감의 반복적 돌림 혹은 흔듦으로 놀이함
놀잇감을 잘 잡지 못하며 놀잇감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 상징놀이: 상징놀이를 거의 하지 않음
상징결손 가설: 기본 표상기술의 결함 때문
동기결손 가설: 상징능력은 있으나 동기의 결손 때문

- 성인의 역할
구체적인 놀이훈련이나 자극을 제공
자폐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주고 상징놀이 시범을 보임
자폐아동의 적절한 행동에의 강화
또래집단의 놀이에 통합

 

⑤언어장애 아동과 놀이

-언어장애아는 상징놀이가 적고 수준이 낮음
-이유: 상징결손, 언어결손
-성인의 역할
놀이통합 중재 프로그램의 활용이 필요함
놀이를 중단하지 않으면서 놀이 의사소통 촉진자로 활동

 

⑥지체장애 아동과 놀이

-신체문제로 인해 놀이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 소외감을 느낌
-실외 놀이장에서 제한을 가짐
-성인의 역할
아동의 요구에 맞는 놀이환경, 경험, 놀잇감 제공
숙련된 관찰자 역할을 함
적절한 시기에 놀이에 개입
놀이행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강화함

 

3. 특수유아의 놀이의 차이

 

1) 일반아와 특수아의 놀이 차이

 

-일반유아의 놀이에 비해 수준이 낮으며 비효과적임
-신체, 인지, 사회-정서적 능력의 제한으로 놀이 참여가 어려움
-물리적 환경은 특수 유아들의 특별한 요구에 부합하지 못함
-사회적 환경이 특수유아 놀이를 지지하지 못함
-특수아에 대한 일반아의 수용이 적음

 

2) 특수아가 놀이에 참여하기 어려운 놀이환경

-놀잇감과 매체에 익숙하지 않음
-놀이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없음
-선택할 놀잇감의 수가 많아 압도될 수 있음
-일반 교실상황이 특수아 발달수준에 부적절함
-흥미있는 놀잇감이나 활동을 찾지 못할 수 있음
-관심 있는 놀이에 적시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