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5. 모래놀이

728x90
반응형

25. 모래놀이

1. 모래놀이의 가치

 

1) 모래의 특징

-모래는 작은 알갱이로 부드러움을 제공함
-물에 비해 고정적인 형태임
-불투명하고 유아의 촉감을 자극함
-쌓을 수 있지만 잘 부서지기도 함
-물과 섞이면 단단한 모양을 만들 수 있음
-구조성이 낮아서 다양한 놀이가 가능함

 

2) 인지발달을 제공

-여러 형태로 찍어내어 모양, 크기를 비교함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의 특징을 비교하여 알게 됨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해 다양한 놀이를 나타남
-놀이에 다양한 상황을 적용하는 창의력이 보임
-놀이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함

 

3) 언어발달의 증진

-또래와 모래놀이에서 언어표현의 경험을 가짐
-놀이 상황을 표현하면서 어휘를 발달시킴
-놀이 과정에 대한 묘사로 구체적 표현이 발달함

 

4) 사회 정서 발달의 촉진

-사회구성원으로서 함께 어울리는 능력이 발달함
-친구의 의견 존중, 협동, 규칙 지키키 등이 발달함
-더불어 즐겁게 생활하는 능력이 증진됨
-사용법이 고정적이지 않아 유아에게 부담 없음
-편안한 마음으로 활동에 몰두하여 안정을 제공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정서가 조장

 

5) 신체발달의 촉진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증진됨
-손과 눈의 협응력이 증진됨
-신체 각 부분의 협응력이 향상됨
-신체조절 능력이 발달함
-모래를 통해 감각기능이 자극됨

 

6) 치료적 가치

-정상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
-정서장애아 치료에도 효과적
-시각 및 촉감 요소를 지닌 기법으로 치료 가능
-놀잇감을 매체로 정서장애아의 심상 표현 가능
-놀이를 통해 내면 세계의 표출과 스스로의 치유

 

2. 교사역할과 영역구성

 

1) 교사의 역할과 지도법

-늘 세심한 관찰을 해야 함
-날씨와 상황에 따라 모래놀이 환경을 조성함
-발달수준이나 놀이 참여도에 알맞은 개별지도가 필요함
-놀이 후 모래를 터는 것을 도와주어야 함

 

- 안전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함
모래를 또래나 물건을 향해 던지면 안 됨
마른 모래를 뿌리지 않음
모래놀이용품으로 친구를 때려서는 안 됨
모래를 입에 넣어서는 안 됨
모래밭에서 놀고 나올 때 신과 옷을 털어야 함
교사의 허락 없이 모래를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음
모래에 찰흙이나 다른 이물질을 섞으면 안 됨
놀이가 끝난 후 놀잇감을 정돈해야 함

 

2) 모래놀이를 위한 영역구성

- 실내 또는 실외 모두 가능
- 실내 활동에서는 통행이 빈번하지 않은 곳에 배치
- 실외 모래영역 크기는 운동장 크기에 비례하여 결정함
- 실외 모래놀이 영역
되도록 현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
햇빛과 그늘이 적당히 제공되는 곳
물 시설이 가까이 있는 곳에 배치
채광, 통풍, 배수가 잘 되는 곳
위생적인 모래장이 되도록 유의함

 

3. 모래놀이의 실제

1) 두껍아 두껍아

-대상: 3-4세
-목표:
모래를 탐색하고 성질에 대해 이해한다.
손등에 쌓인 모래가 무너지지 않도록 손의 힘을 조절한다.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준비물: 모래

 

- 활동방법:
‘두껍아 두껍아’ 노래를 한다.
노래를 부르며 모래 구멍을 조금 판다.
모래더미에 한 손을 묻고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그 위를 두드리다가
손을 빼서 구멍을 만든다.
집이 무너지지 않고 크고 긴 집을 지어본다.

- 유의점: 구멍을 팔 때 옆과 뒤 친구들의 위치를
살피도록 한다.

- 확장활동:
모래더미에 깃발을 꽂고 깃대를 넘어뜨리지 않으면서
한 움큼씩 퍼내려 가는 놀이를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