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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6.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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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의 교육적 가치  

 

1) 개별 게임의 가치

 

-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경험하는 구조화된 활동
- 자발적 몰입으로 이끌고 집중하게 함
- 단순하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게 됨
- 역할 수행과 책임지는 태도를 갖게 됨
- 학습과정을 흥미롭게 만들어 줌
-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 개인 역할과 태도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게 도움

 

2) 그룹 게임의 가치

-두 명 이상의 유아가 함께 놀이하는 것
-달성 목표와 상대가 있으며 규칙에 따라 활동함
-지적, 도덕적 자율성을 기르는 데 도움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차츰 벗어나 탈중심화 가능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을 도움
-규칙을 지켜 사회생활에 필요한 준법정신 기름

 

- 교사의 역할
유아들에게 알맞은 그룹게임의 선택 기회를 마련
그룹게임의 상황에 적절한 준비된 환경을 제공함

 

2. 게임의 발달

 

1) 1단계: 연습게임(practice game)

- 감각운동기술을 활용한 현재 생활의 연습과정
- 유아들은 순환반응을 함
- 반복적 즐거움과 현실의 주관적 모방을 함
- 기본 규칙을 익히게 됨

 

2) 2단계: 상징적 게임(symbolic game)

- 2-6세에 이르는 전조작기의 유아
-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음
- 타인 입장 이해가 어려움
- 현실을 자신의 욕구에 동화시키는 시기
- 실제와 다른 상징적 형태가 나타나는 시기
- 게임을 통해 상징적 모방행동을 함
- 규칙 학습 및 게임방법에 적응하려고 노력함

 

3) 3단계: 규칙 있는 게임(game with rules)

- 6-12세 아동
- 이기기 위한 노력을 함
- 동일한 규칙을 지켜야 함
- 게임 규칙을 정하거나 따르기 위해 협동함
- 상황에 맞게 규칙을 정할 수도 있음
- 집단적 게임으로 발전함

 

3.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

 

1) 게임 선택

-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함
- 게임 특성과 유아 능력을 동시에 고려함
- 자유놀이시간에 할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함
- 다양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함
- 단순 게임에서 복잡 게임으로 단계적으로 제시
- 피드백을 인식할 수 있는 게임을 제시

 

2) 게임과정의 지도

- 게임전개의 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함
- 팀 나누기는 공정한 방법을 사용함
- 게임과정을 관찰함
- 게임규칙을 수정할 수 있음을 안내함
- 게임 규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함
- 규칙의 복잡한 정도는 유아 능력에 적합해야 함
- 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재미를 유지함
- 경쟁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

 

3) 게임의 평가내용

- 승패에 대한 평가
승과 패로 인해 행동결과를 분명하게 이해하게 함
승패의 강조보다 참여와 협동을 강조함
승패의 강조는 경쟁심을 발달시킬 수 있음
- 규칙 준수에 따른 평가
규칙의 엄격성, 준수성을 평가함
규칙 설정의 기회를 갖게 함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함을 인식하게 함

- 과정중심의 평가
게임의 흥미 정도, 참여정도, 협력 정도 등을 평가함
유아의 기분 정도를 평가함
게임결과 보다 게임 과정을 즐기도록 평가함
자신과 집단의 성취감을 위해 조력함을 평가함

 

4) 게임의 평가방법

- 개별평가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는 유아에게 필요
연령이 낮을수록 개별평가가 있어야 함
- 점수판을 이용한 평가
개별평가를 실시한 후 점수를 표시해 주는 방법
4세 이상 적용 가능함

- 연속(릴레이)게임의 평가
게임이 모두 끝난 후 최종적으로 평가
방법, 규칙 준수, 흥미, 태도, 반응 등에 대해 평가
유아가 적극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게임을 즐기면서 평가 경험을 할 수 있게 함

 

4. 게임의 유형

1) 원형게임

- 둥글게 앉거나 서서 하는 형태
- 집단 소속감을 느낄 수 있음
- 규칙의 이해와 지키는 경험을 함
-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음
- 누구나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자신감 형성
- 연령이 낮은 유아들에게 적당함

 

2) 자유대형 게임

- 지시가 적고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음
- 유아들이 자유롭게 장소를 이동하며 공간을 탐색함
- 자신의 신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음
- 게임방법과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 안전 사고를 조심하도록 함

 

3) 편 게임

- 집단을 편으로 나누어 게임하는 것
- 편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함
- 게임에 필요한 지시와 규칙이 많은 유형
- 협동심과 소속감을 기를 수 있음
- 노력과 책임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음

 

4) 연령에 적합한 게임

- 3세 게임
게임 의미를 이해하는 활동부터 시작함
지시가 적고 규칙이 단순한 게임
유아의 개별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함
원형 게임이나 자유대형 게임이 적당함

- 4세 게임
게임 방법과 규칙을 점차 늘림
다양한 게임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
원형 게임, 자유대형 게임, 개별 편 게임
- 5세 게임
규칙의 중요성, 편에 대한 인식을 가짐
편 게임, 복잡한 게임도 가능
규칙 있는 게임, 경쟁게임

 

5. 게임활동의 실제

1) 꼬리잡기

-대상: 3-4세
-목표: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판단력과 민첩성을 기른다.
-게임유형: 자유대형 게임
-준비물: 스카프, 배경음악

 

- 활동방법:
스카프를 보여주며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유추한다.
꼬리잡기놀이를 소개한다.
꼬리잡기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에 대한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게임을 반복하면서 진행한다.

 

- 유의점: 스카프가 아닌 다른 것을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확장활동:
스카프를 이용한 신체표현놀이를 해보거나
스카프의 역할영역 소품으로 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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