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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7. 특수아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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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특수아동의 이해

1. 신체 장애

 

1) 청각장애

 

-귀, 청신경의 관련부분이 잘 기능하지 않는 것
-정상적으로 듣지 못하는 장애
-아주 약한 청각 손실
 심각한 손실
-유전적이거나 의학적 손상으로 발생
-수술로 회복 가능 혹은 불가능하기도 함
-감각-신경 손상의 경우
귀 구조의 이상
소리파동이 두뇌 신경세포에 전달되지 않음

 

2) 시각장애

-잘 보지 못하거나 전혀 보지 못하는 것
-약시 ↔
 맹인
-조산, 상해, 의학적 원인
-법적 맹아
시력을 교정해도 20/200 이하의 시력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

 

3) 운동장애

-팔다리, 손, 힘, 통제 등에 제한을 갖는 경우
-원인: 이분척추, 뇌성마비, 근육장애, 사고
-뇌성마비: 두뇌 손상으로 오는 신경근육장애
-근육장애: 팔, 다리 근육이 점점 쇠퇴해 나타남
-이분척추: 척추가 다 성장하지 않고 열려있음
척수 보호에 영향을 미침
-뇌수종
척수액이 두뇌에 차는 경우, 정신지체, 발작 등을 보임

 

2. 장애위험 아동

 

1) 생물학적 위험요인

-미숙아, 홍역에 걸린 아기, 저체중아 등
-후에 발달상의 문제를 보임

 

2) 환경적 위험요인

-환경결핍: 저소득층
-학대환경, 영양실조
-임신 중 지나친 음주나 흡연
-건강상태: 심장질환, 기관지 천식, 소아당뇨, 류머티즘, 혈우병 등

 

3. 발달지체

 

1) 언어발달지체

-환경적 요인과 의학적 요인
-언어발달지체: 의사소통 능력의 제한
언어사용의 미숙
어휘의 제한, 의사소통능력에 결손을 보임
-의사소통장애
발음의 어려움
언어 표현의 어려움

 

2) 인지발달지체

 

- 인지지체 아동
지적 능력발달의 지체
사고기술이 정상 발달수준에 달하지 못한 상태

-원인: 임신 중 알코올, 납 페인트 섭취 등
-염색체 이상인 다운증후군도 포함됨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 ADHD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임
충동적이거나 과잉행동 증상을 보임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활동, 행동상황에 어려움
-지적장애를 갖는 것은 아님
-원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 유전적 소양
-특성이 다양하여 한마디로 특성 언급하기가 어려움

 

4. 정서, 행동 장애

1) 자폐 아동

-비정상적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 경우 중 하나
-자폐증
생후 36개월 이내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의사소통의 결함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아동
머리박기, 반향어, 언어발달 지체, 고정적 신체움직임 문제
주변의 소리, 사건에 무딤, 사회적 교류가 어려움
정신지체를 갖는 경우가 많음
-출생 이전 태내 발달에 발생한 생물학적 문제
-남아>여아

 

2) 학대 받는 아동

-학대 아동
정신 건강, 복지에 해를 받거나 위협받는 아동
아동복지에 책임 있는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해를 받음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및 성적 학대
-학대 받는 아동
공격적,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위축, 수동적인 행동을 보임
-성적 학대아동: 또래관계에서 부적절한 성적 행동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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