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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31.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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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역사 및 의의

 

1) 상담에서의 놀이 역사

 

-카너(Kanner, 1971)
놀이를 치료방법으로 사용 가능, 놀이는 자기표현이자 감정을 드러냄
놀이는 유사현실을 통해 현실에 접근하게 함
-허그-헬무스(Hug-Hellmuth)
놀이를 정신분석에 소개, 유아 치료에 놀이 도입
놀이를 관찰하여 움직임을 분석
특정 놀이는 억눌린 적대감과 부모에 대한 성적 욕망

 

-클라인(Klein)
유아는 현실감이 약하고 언어적 연상을 충분히 할 수 없는 존재
유아의 무의식에 도달하고자 놀이분석을 사용
유아는 놀이와 게임의 상징적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
상징해석은 통찰, 문제이해, 행동 변화를 이끎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
유아 생활환경이 중요, 놀이맥락이 유아 이해에 중요함
성인에게 사용하는 상징 해석의 유아 적용 반대
- 액슬린(Axline): 비지시적 놀이 치료 개발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는 유아의 표현, 실험, 학습의 자연스러운 매개체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
-놀이는 의사소통과 표현을 촉진
-놀이는 감정과 좌절감 해소의 정화 기능
-놀이는 새롭고 건전하고 건설적인 경험 제공
-치료자는 놀이관찰로 유아를 이해할 수 있음
-치료자가 놀이로 유아와 쉽게 상호작용 가능함

 

2. 놀이치료 접근방법

 

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 유아치료에서 놀이사용의 적절성
놀이는 쾌락원리의 표현
놀이는 쾌락을 얻는 수단
놀이는 행하는 기쁨, 즐거움을 위해 이루어짐
반복충동: 상황을 반복하려는 욕구가 놀이로 표현됨
생활 경험을 놀이로 반복하여 긴장과 불안을 해소

 

①멜라니 클라인

-유아의 불안과 죄의식의 출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유아의 무의식 탐색에 놀이를 사용함
-놀이는 성인의 자유연상에 상응하는 것
-놀이의 상징 메시지를 언어로 나타내려 함
-유아의 놀이 상징을 해석함
-놀이 관점
성적, 공격 충동의 표현, 자신을 가장 쉽게 표현하는 언어
유아의 비밀이 표현됨

 

②안나 프로이트

-유아와 성인의 심리치료 전이현상은 다름
-유아는 오랫동안 자유연상을 할 수 없음
-놀이에는 단순하고 해가 되지 않는 설명이 들어있음
-놀이는 치료 가치가 있고 중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일상 놀이보다 놀이치료실 관찰을 강조함
-치료과정에서 부정적 관계나 전이는 도움 안됨
긍정적 정서관계 형성이 필요함
유아와 긍정적 애착과 전이가 필요함

 

2) 비지시적 치료

 

①칼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이론가, 건강한 사람을 강조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존재
성숙한 행동을 하려는 존재
-내담자가 자신 보는 방법을 이해하면 문제 해결
-내담자 중심치료
내담자의 이해와 수용을 도움
-치료자와 유아 간 상호관계의 질을 강조함

-치료과정
안전하고 수용적이어야 함
자기 행동과 목적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함
수용과 존중의 태도로 문제를 받아주어야 함
-치료 결과: 대인관계 경험, 수용, 이해에서 나옴
-치료자의 역할
무비평, 비지시, 깊은 이해와 수용
따뜻함, 개방성, 존중과 존경의 감정 표현

 

②버지니아 액슬린

-성인 대상 치료를 유아의 놀이치료에 적용
-유아는 치료를 하는 동안 놀이를 함
-놀이
의식 및 무의식의 갈등이 표현됨
누적된 불안, 공격, 좌절, 두려움이 표현함
치료에 효과가 있음
유아와 성인 간 안전한 관계를 형성함

-인간
문제를 만족하게 해결할 수 있는 존재
미숙함을 성숙함으로 하는 성장충동이 있는 존재
-치료상황
진단을 위한 면담이 없음
유아의 개인세계를 살피기 보다 그대로 수용함
유아 평가, 행동 변화를 위한 압력을 주지 않음
유아가 가장 중요한 존재임을 주지시킴

 

-결과
유아가 스스로를 통제하게 됨
스스로를 결정할 수 있음
보다 성숙하게 됨
-치료자의 역할
유아의 감정을 잘 알아야 함
유아가 수용되고 있음을 느끼게 함
비판, 지시 등을 하지 않음

 

3) 구조적 접근

-목적과 명시적 전략으로 치료가 짧음
-무의식 기제보다 현실에 초점을 둠
-지나친 상징적 해석을 피함
-치료자와 유아 간의 관계 중요시
-음악, 문학, 연극, 자유놀이 등의 예술을 사용함

 

①데이비드 레비

-이완치료를 발전시킴
-개인사를 통해 문제의 원인 파악
놀잇감 선정 및 제공
-이완치료의 3가지 형태
물건을 던지거나 풍선을 터뜨려 공격적 행동 해소
젖을 먹고 있는 아기 인형을 제공하여 형제간 질투를 방출시킴
유아가 겪은 스트레스 경험을 제공하여 감정을 해소시킴

 

②고브 햄브리지

-반복은 가장 중요한 치료 요인
-스트레스 상황의 반복: 긴장 해소, 스트레스 감정과 경험 극복
-부정적 감정의 방출 강요를 반대함
-회복과정을 돕는 부모 지원을 강조함
-치료자와 유아간 지지적인 관계형성이 중요함
-치료과정
유아 개인사 파악, 유아의 놀이 관찰
스트레스의 원인 가설 설정, 극놀이로 스트레스 상황 재현

 

③구조적 놀이치료의 예(의상놀이치료)

-마커스(Marcus)가 개발함
-상상놀이는 유아의 억눌린 감정을 표현하는 매개체
-유아는 타인의 의상을 입으면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함
-유아는 상상 속에서 갈등을 연기해 어려움 해소
-치료자는 놀이를 통해 현재 또는 과거 대인관계를 해석함
-목적
유아가 완전히 자신을 표현하게 하는 것
역할과 의상의 안전성을 통해 억눌린 감정을 표현

 

3. 놀이치료실과 놀이치료의 원리

1) 놀이치료실

 

①놀이방의 설비

-놀이치료실
놀이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공간
유아 및 치료자에 따라 놀잇감이 다름
해당 유아에게 놀이방은 언제나 같은 형태라야 함
-놀이치료실의 설비
전형적으로 4×5(m)의 크기
수도와 싱크대, 유아용 화장실, 놀잇감 보관장, 바구니 등
유아용 책상과 의자, 일방경 관찰실

 

②놀이방의 놀잇감

-치료자의 이론적 배경과 유아 필요에 따라 달라짐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사용될 수 있음
-유아 연령이나 발달에 적합하고 단독놀이에 적합한 것
-란스레스의 놀잇감 선택 기준
놀잇감은 유아의 흥미에 맞는 것
유아의 창의적, 정서적 표현, 탐색행동 촉진하는 것
유아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
고정된 놀이형식이 없는 것
견고한 것

 

2) 놀이치료의 기본원리

- 액슬린의 놀이치료 기본원리
있는 그대로의 수용과 가능한 빨리 따뜻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함
유아가 감정을 완전히 표현하는 허용적 관계를 형성함
유아가 자기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감정을 알아내어 반영함
유아가 문제 해결 능력이 있음을 존중해줌
유아 행동, 대화에 지시를 하지 않음, 유아가 이끎
서두르지 않고 치료를 점진적으로 진행함
치료자는 유아가 책임을 받아들이도록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함

 

4. 놀이치료과정

 

1) 도입기

-유아가 놀이치료실을 소개받는 단계
-도입기 과제: 모자분리
낯선 환경, 어머니와 격리됨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공포
-모자분리를 위한 사전활동
사전에 놀이방에 대한 설명
어머니가 놀이방 입구까지 같이 감
문을 열어놓아 유아가 어머니를 볼 수 있게 함
심한 경우 어머니가 같이 놀이방에 들어감

 

- 도입기의 치료자 역할
수용적인 태도와 이해의 노력
친밀감 및 안정감 형성
놀이방에 대한 설명
놀이시간과 제한에 대한 설명
놀이방 규칙에 대한 설명

 

2) 중간기

-유아가 놀이방을 이해하는 시기
-치료자와 관계가 성립되는 시기, 놀이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
-치료자의 중간기 과제: 제한 적용, 유아 감정 표출 촉진 및 수용
-제한의 적용
치료자, 다른 구성원에 대한 신체 공격, 안전 문제
놀이설비에 대한 심각한 공격, 놀이방 규칙 문제
유아가 자기 요구를 행동으로 표현하게 함
감정을 보다 성숙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함

 

- 제한의 해제
사회화된 언어적 공격
대상물에 대한 공격
심각하고 파괴적이지 않은 행동
자유의 최대한 적용
보다 성숙된 방법으로 공격의 표현
욕구좌절의 대리적 표현

 

3) 종결기

-적응력이 높아지는 시기
-문제행동이 사라지는 시기
-놀이방에 대한 매력을 잃어가는 시기
-치료 종결 미리 예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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