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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8강. 사회복지실천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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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1.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2. 학습목표

관계론의 이론을이해한다

 

3. 학습내용

관계형성의 중요성

쌍방 간 상호작용의 산물/도움을 주는 관계/전문적 대인관계/시간적 제한

 

비에스텍의 관계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클라이언 트가 자신 과 환경에서 좀 더 나은 적응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

펄만 : 관계는 정서적인 유대 및 인간적인 도움을 위한 수단

노던 : 일차적으로 한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감정적인 반

핀커스와 미나한 : 사회복지사와 그가 관계하는 다른 체계들 간의 정서적 유대로 볼 수 있으며 이들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의 분 위기 가 포함될 수 있음

의도적 관계, 역동적, 정서적 감정적

 

원조관계 형성의 구성요서

수용적/정서적/역동적/목적적/시간제한적/권위적(전문가로서의 힘)/진실성 과 일치성/ 통제된 관계

* 전문적 관계의 특성(존슨)

통제된 관계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콤튼과 갤러웨이)

타인에 대한 관심, 헌신과 의무, 수용과 기대, 감정이입, 권위와 권한, 실성과 일치 성, 전문가적 자질(용기, 창조성, 성숙 등)

 

관계의 기본원칙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을 갖고 결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수행! 관계 속 에서 사회복지사의 권위를 갖는다. 관계의 질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 좋은 관계란 따스함, 수용, 이해, 존경이 특징이다.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 개별화 :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 개별적으 로 취급받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기초

사회복지는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으로부터 벗어나야 함. 인간행동 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함. 클라이언트의 언어 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잘 경청하고 관찰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감정 과 사고를 민감하고 포착하고 개입해야 함

사회복지사는 면접시간과 장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상황을 배 려하고 면접 전에 사례기록을 통한 사전 준비를 하는 등 세심한 배려 가 필요함. 클라이언트가 자신 이 하나의 개별적인 인간으로 존중받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함

*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비난받을지도 모르는 부정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기반

감정표현은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 해소나 긴장완화에 도움, 문제인식을 보 다 정확히 하도록 함, 진지하게 경청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 지지로 치료적 가치가 큼, 클라이언 트의 부정적 감정자체가 문제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감정표현을 경청, 주의할 것은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에 대한 성급하거나 과도한 해석 비현실 적인 보장,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말아야 함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에 대한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인간의 욕구 에 기반, 클 라이언트의 표현된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 이에 대한 이해, 적절한 반응으로 구성. 사회복지사의 민감성이란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느끼 고 생각하는지 민감하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을 말함

* 수용 : 있는 그대로의 개인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 가치 있는 인간으 로서 인정 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

수용과 동의는 다름. 수용이란 한 인간으로서의 클라이언트의 가치, 있는 그대로의 현실, 그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지 그의 일탈적 행동에 동의 하는 것은 아님

* 비심판적 태도 : 문제나 욕구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책임이 있 는지 심판하지 않는다는 원칙. 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걸쳐서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을 의 미함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서 행동방법을 결정하도록 교모하게 이끄는 은 피함

* 비밀보장 :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이 관계를 통해 밝혀지는 클라이언트에 관 한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원칙. 사적인 비밀이나 정보를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비밀 보장은 절대적인 원칙이 아님

도구적 만족(무엇을 달성했는가)과 표현적 만족(어떻게 목적을 달성하는가) 을 균형 있게 얻는 것이 바람직함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관계 다루기

물리적 조건 : 장소(사람들이 마음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 방해받지 않는 독립적인 공간이 좋음. 너무 독립적인 공간은 공포심 유발. 당히 독립적이고 개방적이 어야 함 - 적당한 조명, 채광 고려), 태도 (사적인 전화는 받지 않아야 함), 시간(면접 의 목적에 따라 달라짐. 50분 정도가 적당)

라포(Rapport) 형성 : 신뢰, 공감대(목적 분명) 형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 지사 간의 상호이해와 직업관계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 라포가 형성돼 야 면접이 가능함.

저항 : 침묵,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를 말하는 것, 무력함의 표현, 문제를 축 소하거나 마술적 해법을 기대하는 것,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나타낸 것

불신 : 클라이언트가 그동안 거부, 거절당했던 것을 사회복지사에게 적용. 환경이라는 체계에서 가진 불신이 클라이언트 삶 속에 잠재되어 사회복지사 를 믿지 않음

전이 : 클라이언트의 과거 감정이 사회복지사에게 적용. 클라이언트가 인 간관계에서 겪었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갖는 것

역전이 : 사회복지사가 어떤 클라이언트가 너무 싫거나 너무 좋을 때, 계적인 반응, 감정조절이 안될 때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들

긍정적 재해석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의미 부여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 : 문제를 성장과 도전의 기회로 인식

부정적인 감정을 클라이언트가 직접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

 

4. 정리하기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정의와 특징 의미와 차이에 대해 확인하고 7대 관계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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