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7강. 사회복지실천이론

728x90
반응형

 

7. 사회복지실천이론

1.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관련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2. 학습목표

사회복지실천관련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3. 학습내용

사회복지실천관련이론들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과학적인 지식이 실천기반이 된다. 사회복지실천지식은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에 대한 보편적인 가정이나 신념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에는 경험적으로 검증된 지식과 일부 경험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가설적 지식으로 구축된 실천이론이 포함된다(김융일 외, 1995). 이러한 지식기반은 여러 가지 유형의 이론이나 관점모델로 구체화되며,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원리와 지침 등을 제시해 준다(Sheafor et al., 1997서울대사회복지실천연구회, 2000). 터너(Turner)는 사회복지실천지식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2004).

어떤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사정과 진단을 바탕으로 의도적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해 준다.

결과를 예측하고 변수들 간의 예상치 못했던 관계에 대해 추측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지속적 실천과정에서 유사점과 상이점을 재조명할 수 있게 해주어 하나의 상황으로부터 얻은 지식을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을 설명할 수 있게 해주고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을 검증할 수 있고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전수할 수 있게 해주며 다른 사람들이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존의 지식에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을 알게 해주어 지식을 재조명할 수 있게 해준다.

사회복지사에게 개입활동에 대한 확신을 제공해 준다.

사회복지사의 활동에서 얻게 되는 사실과 느낌을 관찰할 수 있는 관점을 갖게 해주어 실천 활동에 질서를 부여해준다.어떤 하나의 이론에 기반을 둠으로써 또 다른 이론들을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항상 무엇인가를 탐구하고자 하는 이론적 사고방식은 사회복지사가 접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를 객관적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며 새로운 것에 대한 비판적 입장과 지나친 수용적 입장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도적 입장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지식은 사회복지사들에게 실천의 방향성과 질서를 부여해 주고, 그 결과를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는 틀이 되기도 하며, 사회복지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사회복지실천지식이 실천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서울대사회복지실천연구회, 2000). 그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문직의 목적, 가치, 윤리와 일치해야 한다.

개념, 원칙, 가설들이 명확하게 설명, 정의되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자 등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사회복지사가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변화과정의 다양한 국면에 지침과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사실과 관찰에 의한 경험적 기반에 근거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지식은 크게 실천지식과 기초지식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실천지식은 사회복지사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실질적인 개입활동을 다루는 지식이다. 한편 기초지식은 실천지식의 바탕이 되는 인간과 환경에 관하여 폭넓은 사실을 설명하는 개념적인 틀을 제공해 주는 지식으로서 인류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법률, 심리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활용한다(김융일 외, 1995; 장수미 외, 2010). 기초지식은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모델을 개발하는 데 기본적 관점과 지식기반을 제공하고, 실천현장에서 발견된 새로운 사실들은 기초지식의 발전에 기여하는 등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간다. 이 기초지식과 실천지식은 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이 되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전문적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