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9강. 사회복지실천 면접/면담의 방법과 기술

728x90
반응형

 

9. 사회복지실천 면접/면담의 방법과 기술

1.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담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2. 학습목표

면담론의 이론을이해한다

 

3. 학습내용

*면접의 목적 및 중요성

면접의 목적

정보를 얻는 것, 원조를 주는 것,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은 이 두 가지를 결합 시킨 것.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알고 그 문제상황 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 록 문제를 가진 사람과 그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여 원조하 고자 함

면접의 개념 : 전문적 관계, 목적을 가짐, 시간 제한적 대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주요한 도구, 면접을 통해서 도움을 제공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업수행, 클 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 제한적인 대화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이 상호간에 의미를 주고받으며 점검하는 상호작용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

면접은 생각과 느낌이 교환되는 가운데 개인들 사이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 사소통을 포함한 목적 지향적인 대화를 말함

면접의 조건 : 클라이언트의 대토, 감정변화에 중요한 영향

물리적 조건 : 장소(사람들이 마음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 방해받지 않는 독립 적인 공간이 좋음. 너무 독립적인 공간은 공포심 유발. 당히 독립적이고 개방적이 어야 함 - 적당한 조명, 채광 고려), 태도 (사적인 전화는 받지 않아야 함), 시간(면접의 목적에 따라 달라짐. 50분 정 도가 적당)

라포(Rapport) 형성 : 신뢰, 공감대(목적 분명) 형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 지사 간의 상호이해와 직업관계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 라포가 형성돼 야 면접이 가능함.

콤튼과 갤러웨이가 말하는 사회복지면담의 특성 4가지

면담을 하기 위한 세팅과 맥락이 있다.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광정으로 일정한 목적과 방향이 있다.

계약에 의한 것으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

면접인과 피면접인은 특정한 역할 관계를 규정하고 상호작용.

사회복지면접의 종류 : 제스트로(Zastrow, 1995)

정보수집면접 : 초기에 주로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 된 사회적 배경이나 개인의 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 어떤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지 결정

사정면접 :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계획, 목표를

사정면접 :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계획, 목표를 위해(좀 더 목적 지향) 체적 서비스 결정

치료적 면접(개입을 위한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기 위해 개입

정보수집면접 사정면접 개입을 위한 면접의 순서로 발전해 나가는 과

 

4. 정리하기

사회복지실천에서 면담의 정의와 특징 의미와 차이에 대해 확인하고 면담의유형 면담의 조건들에 대해 학습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