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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10강.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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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1. 학습개요

생태체계시각과 통합적 시각에 대해 살펴본다.

 

2. 학습목표

생태체계시각과 통합적접근을이해한다

 

3. 학습내용

* 통합적 접근의 등장배경

전통적 방법은 특정문제 중심으로 개입하여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 스 파편화, 사회복지사 이직에도 어려움 공통기반(common base) 마련!

전통적 접근은 주로 특정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함. 따라서 최근 더 많이 나 타나는 복 잡한 문제 상황에 적절하게 개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전통적인 방법은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를 파편화하는 경향이 있 어 복잡한 문제와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이 여러 기관이 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함

공통기반이 없는 분화와 전문화는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장애가

전통적인 방법론은 한가지 기술, 실천영역을 강조해 다양한 실천영역에 효 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냄

전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훈련은 사회복지사가 다른 분야로 직장을 옮 길 때 도 움을 주지 못함

통합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을 구축한 학자 : 골드스타인, 핀커스와 미 나한, 콤튼 과 갤러웨이, 플랜저, 시포린 등

* 통합적 방법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실천의 여러 전문화된 방법과 관계없이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개 , 기술, 과 업, 활동에는 공통적인 핵심이 있다는 것이 바로 통합 적 방법을 구축하는 기본 가정

* 특징 : 개념, 활동, 기술, 과업의 공통기반이 있음을 전제. 클라이언트의 잠 재성을 인 정하고 개발, 미래지향적, 광범위한 지식 활용.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

*사회체계이론 및 생태학적 관점

공통점 : 개인의 행동은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상호관련. 적응은 행동 뿐 아니라 환경을 바꾸는 것 포함

차이점 : 생태학적 관점은 환경과 협상하는 개인의 능력에 초점. 체계이론 은 체계능 력 강조

* 통합적 접근방법 실천과정 : 문제해결모델을 중심으로

펄만의 문제해결모델과 4P : 문제, 사람, 장소, 과정

개인의 심리역동(진단주의) + 창조적 자아능력(기능주의) 절충주의 방식

1950년 펄만이 개발. 인간의 삶 자체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봄. 분제에 대처하는 개인능력 향상, 관계는 전문적인 관계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 개념

핀커스와 미나한의 4체계

변화매개체계 : 사회복지사, 또는 이를 고용하는 기관

클라이언트체계 : 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성립된 사람

표적체계 : 목표달성을 위해 직접적인 개입

행동체계 : 변화노력을 위해 상호작용, 이웃

콤튼과 갤러웨이 6체계(핀커스와 미나한의 4체계에 2체계를 덧붙임)

전문체계 : 전문가 단체

의뢰-응답체계 : 병원, 경찰 등의 요청

생활모델 : 클라이언트와 환경 사이의 공유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생태학적 관점. 고 통스러운 문제는 인간-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개인과 집단의 잠재능력을 발휘하 고 환경의 긴장요인을 줄여 성장, 촉진, 교류를 회복

단일화모델 : 사회체계, 사회학습, 과정모델에 기반, 사회복지사가 자원을 확보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 사회가 변할 수 있음을 강조

 

4. 정리하기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의 정의와 특징 의미와 차이에 대해 확인하고 7대 관계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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