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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4강.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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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

 

2. 학습목표

가치윤리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 지식, 기술,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의 3대 축

가치 :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믿음 또는 신념. 사회구성원들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가치는 인간존엄성배분적인 사회정의이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이중가치체계라고도 한다.

프리드랜더(Friedlander) : 사회복지의 기본적 가치 - 인간의 존엄성, 인간 의 자율성,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

레비(Levy) : 실천가치에 우선하는 가치관 - 사람우선가치, 결과우선가치, 수단우선가 치

존슨(Johnson) : 상대적 중요성에 따른 가치체계 구성과 특징 - 궁극적 가 (사회나 시대상황에 관계 없이 불변하는 가치, 인간의 존엄성, 사회 정의 등), 차등적 가치(사회 문화적 영향이나 개인의 경험에 따라 찬 반이 가능, 낙태, 동성애 등), 수단적 가치(궁 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 행동지침이나 윤리로 나타남)

윤리 : 무엇이 옳고 그른가

옳고 그름을 나타내는 판단기준. 인간이 마땅히 여겨할 도리.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행 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구체적인 지시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일관되게 행동하도록 지시하는 행동규범. 따라서 사회복지 사는 전문적 기본가치에 기초해 다양한 윤리적 책임을 지게

일정순서에 기초한 윤리원칙 : 생명보호, 평등과 불평등, 자치와 자유, 최소 해악, 생활의 질, 사생활과 비밀보장, 진실과 사실을 완전히 알릴 의무 순서

1960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가 최초로 윤리강령을 만들었고, 1970년 윤리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다. why? 과학기술발달(인공수정, 안락사)로 소외된 자에 대한 권리인정

사회복지실천 윤리와 윤리적인 딜레마

사회가 성숙해지면서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인정하자는 분위기에서 다양한 윤 리적 갈등이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윤리적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다.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상황은 한가지를 위반하지 않고는 다른 윤리원칙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전문적 윤리는 직업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자신의 가치를 행동에 옮기는가에 관한 지침을 제공한다.

윤리적 딜레마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클라이언트가 나이가 너무 어리 거나 정신연령이 낮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을 때), 밀보장(법적 판단이 필요할 때, 수퍼비전이나 전문가 회의에서 논의될 때 사전동의를 거쳐), 진실을 말할 의무, 나의 개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가 상충될 때,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 상충되는 등의 의무와 기대, 전문적 동료 관계, 규칙과 정책 준수

- 아동학대가 일어날 경우 아동학대상담센터에 반드시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는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 수많은 상황이 있다. 어떤 가 치와 윤리로 문제를 풀어나갈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4. 정리하기

 

사회복지전문직가치의 중요성 역할을 확인하고 유리강령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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