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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청년 발달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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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장 청년 발달Ⅱ

 

[학습개요]
제11강에서도 10강에 이어 청년기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아정체감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살
펴보고 자아정체감의 4가지 범주와 그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를 알아보
는데 부모와의 관계와 갈등, 의사소통 및 친구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비행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정체감 발달의 관련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3. 청년기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 기술 할 수 있다
4.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자아 정체감 :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와 타인의 그 개인에
대한 지각과 기대를 반영한 것
2. 정체감 성취 :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3. 정체감 유예 :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
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4. 나 - 전달법 :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묘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
향, 내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기분, 그래서 상대방이 그 점에 대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를 표현
하는 의사소통기법


[강의록]
1. 정체성 영역의 발달
1) 자아정체감의 형성
Erikson에 의하면 자아정체성 확립이 청소년기의 중요과제
자신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의 개념
개별성은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
총체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
계속성은 시간이 경과하여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자아정체감의 문제는 청년후기에 보다 중요한 문제로 대두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와 타인의 그 개인에 대한 지각과
기대를 반영한 것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의 자아가 내적 충동, 욕구, 외적압력, 유혹, 도덕적 구속들을 자기다운 독특한
방식으로 조정, 통합함으로써 고유한 자기 동일성을 견지해 나가려고 하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
2)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①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

발달심리학 제11장 청년발달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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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신체성장에 따른 외모에 관심 증대, 성적 성숙은 성충동 유발.
② 인지적 능력의 발달
형식적 사고가능, 자율적인 도덕 판단 가능
③ 청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
청년은 어린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됨
④ 청년기는 선택과 결정의 시기
진학문제, 전공 선택의 문제, 이성문제, 교우관계 등 스스로의 선택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
3) 자아 정체감의 분류
위기(crisis)와 수행(commitment) 요인에 의한 Marcia(1980)의 4가지 분류.
위기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재평가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수행은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능
동적 의사결정을 내린 상태를 의미

① 정체감 성취
여러 대안 중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헌신할 수 있을 때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
정을 할 수 있는 상태
② 정체감 유실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고 부
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게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
③ 정체감 혼미
자신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지 못하고 선택하지도 못한 상태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
한 문제에 관심도 없는 경우
④ 정체감 유예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기 전 자유롭게 탐색하는 상황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4) 자아정체감의 관련변인
① 적응
정체감 성취나 유예
▪ 심리적으로 건강, 자아존중감이 높고,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차이가 크지 않음.
정체감 유실
▪ 독단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타인과의 의견 차이를 위협으로 받아들임
정체감 혼미
▪ 모든 것을 운명에 맡기고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이것저것 그저 따라함.
▪ 청소년기 부적응, 소외 등의 심리적 문제, 약물남용 등의 문제와 연관됨
② 연령

청소년 초기
▪ 주로 정체감 혼미나 유실
청소년 후기
▪ 정체감 성취에 이르게 됨
③ 가족
정체감 유실
▪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거나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정체감 혼미
▪ 부모와 관계가 좋지 못하고 대화도 부족
④ 사회계층
중산층 가정의 고등교육이 정체감 유예기간을 연장시키는 경향

 

2. 청년기 사회적 관계
1) 청소년기 부모와의 관계
청년기에는 자녀의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
부모와 분리되어 자율성을 획득하면서 혼자 살아나갈 수 있는 독립의 기틀을 다지는 시기
청년기 부모자녀간의 갈등은 이전에는 자녀의 발달상의 변화 때문이라고 간주했으나, 부모 역시
중년기 위기라는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음.
오늘날의 사회변화가 청년과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듦
① 청년기의 연장은 자동적으로 부모의 부양책임과 청년의 의존기간을 연장
②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변화와 방대한 정보와 가치들은 청년들이 성인의 역할을 준비하는 것
을 어렵게 만듦.
③ 부모들이 청년자녀를 교육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고 친척으로부터 고립된 경우
가 많아짐
④ 흡연, 음주, 약물남용, 십대임신 등 청소년 비행의 증가는 부모들로 하여금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함.
⑤ 대중매체가 청소년 문제를 부각시키고, 전문가들의 상충된 조언은 부모들을 혼란스럽게 함.
2) 부모와의 갈등
청년기 부모와의 갈등은 청년 초기에 사춘기의 시작과 더불어 증가되는데, 사춘기의 생물학적 변
화, 인지적 변화, 독립과 정체감을 수반하는 사회적 변화, 중년기의 위기를 포함하는 부모의 신체,
인지, 사회적 변화 등이 요인
갈등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접근은 가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청년을 참여시키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규율을 적용하고, 그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보이고 지원해 줌으
로써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음
3) 부모와의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과(말이나 글) 비언어적 의사소동(얼굴표정, 몸짓, 행동 옷차림 등)
의사소통에서 태도는 중요한데 상대방에 대한 신뢰, 감정이입,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진지하게 듣는 자세 등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은 부정적이고 방어적인 경향
‘나 전달법’의 사용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묘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내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기분, 그래서 상대방이 그 점에 대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를 표현
예 : 네가 약속한 시간에 집에 오지 않으면...
▪ 네가 어디 있는지 알 수가 없고 엄마는 걱정이 된다. 만약 늦을 것 같으면 집에 전화를
해 주었으면 좋겠다.
예 : 하루 일과에 대해 지나치게 꼬치꼬치 물으면...
▪ 매사에 감시받는 다는 생각이 들고, 나는 반항하고자 오히려 말을 하지 않거나 신경질이난다. 지나치게 관여하지 말고, 내가 먼저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면 좋겠다.
4) 청소년기 또래와의 관계문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집단 정체감을 갖고자 하고 또래 집단의 영향을 중요시하며 ‘우리의식’이 감함
부모, 교사의 조언보다 친구의 의견을 따르며, 친구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상호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사회적 통찰력을 발달시키게 됨.
우정은 전 생애의 어느 시기보다 청소년기에 보다 가깝고 강렬함
동성 친구와의 친밀한 우정에서 이성에 대한 우정과 낭만적인 애정으로 전환이 생김
친구에 대한 관심이 동성 또래집단에서 이성 또래집단으로 옮겨가는 것은 성인기로 가는 정상
적이고 건전한 이동과정.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초기에는 재미를 목적으로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교제하는 것이 특징이
나 점차 한 사람에게 열중하게 됨
청소년기의 성적 에너지를 취미활동이나 스포츠를 통하여 다른 곳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음
① 친구의 중요성
청소년기 친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따라 행동하기 보다는 친구를 따라 여러 가지 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짐
부모와의 의존관계를 통한 동일시 과정에서 자기를 형성하여 나가던 청소년들은 보다 동등하고
상호적인 또래 관계에 기반을 두고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의 자기 정체감에 대한 답을 얻
으려고 노력하기 시작
② 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방법
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
▪ 부모와의 관계를 생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현실적으로 청소년의 행동은 부모의 양육방식과 관계가 깊으므로, 부모로부터 존중되고 수
용되며 안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은 좋은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
▪ 부모가 너무 권위적이거나 허용적인 경우 대인관계에 어려움
나. 교육과 상담의 활용
▪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교육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어려움에 대
해 이해하고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
▪ 교육과 상담을 통해 사회적 관계기술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청소년들의 왜곡된 자아상과
인간관계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 또한 또래관계의 개선을 위한 개입 방안이
될 수 있음.
▪ 인간관계개선프로그램, 사회적 능력 향상 프로그램, 심리극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절한 활용을 통해 또래관계와 관련된 개인적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다. 또래의 도움
▪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또래관계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친구 등 주변의
여러 인적 자원들이 활용될 수 있으나, 또래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또래들의 도움이 가장 효
과적인 것으로 여러 조사연구에서 나타남
▪ 학교에서 다양한 친구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
이를 위한 자원으로는 협동적 학습, 또래집단 리더의 도움이 중요
5) 청소년 비행
① 비행의 정의
법률의 저촉 여부를 불문하고 공동의 가치 체계를 침범 또는 구 위험성이 충분히 예측되는 것으
로 대체적으로 보통 범죄라고 불리는 행위를 비롯하여 사회가 합의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규
준으로부터 일탈된 행위를 의미하며,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
가출이나 성행위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에서부터 강도나 절도, 살인과 같은 범죄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상당히 넓음
법적인 관점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2가지 범주
가. 우범소년 : 무단결석, 가출, 성행위, 부모님 말씀 안 듣기 등 미성년자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면 범죄로 간주되지 아니하는 행위를 하는 젊은이
나. 청소년 비행 : 절도, 강간, 살인 등과 같이 누가 하든지 간에 범죄로 간주되는 행위.
② 비행청소년의 특징
에릭슨에 따르면 청소년이 역할정체감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결과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년기에 자신의 행동이 사회기준이나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깨달
으면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어 비행청소년이 될 위험이 증가
자기 통제 능력의 부족과도 관련
▪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구별하지 못함
▪ 혹은 구별하더라도 충동적인 성격으로 인해 자기 통제력이 부족
자신의 나쁜 행동에 대해 별로 죄책감이 없음
사회경제적 요인도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침
▪ 저소득층의 청년들은 교육의 기회, 좋은 직장을 얻을 기회가 적기 때문에 자신의 불우한 환
경에 좌절하게 되어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기도 함.


[연습문제]
문제1.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에 대한 인식을 주로 반영한 결과이다.
② Marcia는 위기와 발달과업을 정체감의 주요한 영역으로 보았다.
③ Elkind에 의하면 자아정체성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④ 정체감 유예란 아직 정체감 위기가 진행 중인 상태이다.

 

[문제해설]
문제1. 정체감 유예는 정체감 위기가 높은 상태이다.
문제2.
[문제해설] 4,
[요점정리]
1.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주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
는 것이다.
2. Marcia는 자아정체감의 4가지 범주를 제시하였다.
3. 개인의 적응, 연령, 가족, 사회계층 등이 자아정체감과 관련되어 있다.
4. 또한 청년기에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의 문제, 친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 등이 중요한 발달과
업이 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청소년 비행행동이 발
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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