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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청년발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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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장 청년발달Ⅰ


[학습개요]
제10강에서는 청년기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청년기에 나타나는 신체발달특징과 신체적 변화에
대한 수용과정에서 청년들이 보이는 남녀차이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청년기의 사고특성과 자아중심성에
대해서 학습하며, 사회적인 역할수용의 발달단계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청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청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수용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청년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4. 청년기의 자아중심성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청년기 신장급등 : 청년기에 나타나는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을 이름
2. 상상적 관중 :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구경꾼으로
생각하는 것
3.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특별하고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
다고 믿는 현상
4. 역할 수용 :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


[강의록]
1. 신체발달
1) 일반적인 신체발달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 체격, 골격의 변화, 생식기관의 발달 및 호르몬의 변화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
청년기 성장급등(adolescent growth spurt)
여아가 남아보다 2 ~ 3년 빠름,

▪ 여자는 11세, ▪ 남자는 13세경 시작

신체적 발달이 시대가 발전하면서 이전보다 더 빨라지는 것
초경, 몽정 현상같은 성숙도 점차 저 연령에서 발생
외적인 신체변화와 더불어 신체내부에서도 변화가 발생하는데, 소화기관, 폐, 심장에서의 변화가 나
타나며, 이러한 변화는 순환, 호흡, 소화, 신진대사에 중요한 영향.

 

2) 내분비선의 변화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내분비선의 변화
성장호르몬의 분비, 성호르몬의 생성과 유출을 자극, 성적인 성숙
청년기 이전에 남녀는 거의 비슷힌 양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나 사춘기가 되면 남성
은 보다 많은 안드로겐을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분비.

 

3) 사춘기와 성적성숙
사춘기는 청년 초기에 일어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기간
사춘기의 결정요인은 영양, 건강, 유전 그리고 체중
사춘기가 되면 난소와 고환이 발달함에 따라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

 

사춘기에 나타나는 2차 성징으로는, 남자의 경우에는 음모발생, 턱수염, 변성, 정자의 생산증가, 몽정
여자의 경우에는 유방발달, 자궁이 커지고, 음모발생, 골반확대, 초경시작
이러한 신체적 변화는 심리적으로도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
▪ 외부로 향해졌던 흥미나 관심은 자기에게로 향하여 자신의 신체와 내면세계를 돌아보게 됨.
▪ 청소년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거울을 들여다보거나, 신체적 특징과 관련된 별명이 많아지는
것, 외모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예민한 것.

 

4) 신체적 변화에 대한 수용과정
① 남학생
키가 크고 근육이 발달하는 것은 또래나 사회로부터 높게 인정받는 요소이고 남자로서 인정되
는 것.
바람직한 남성상으로 수용, 자아도취적이 됨,
발달이 빠를수록 또래로부터 인정을 받거나 자신감을 가지고 리더쉽도 발휘됨
② 여학생
남학생보다 어려운 과정
남자들보다 키가 커서 당황하거나 엉거주춤한 자세를 취하기도하고, 여성화되어 가는 것을 살
찌는 것으로 오해하여 식사제한, 가슴, 월경을 숨기고 싶어 함, 다리의 체모를 부드러운 피부를
방해하는 것으로 여김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는
청소년이 성인으로서 이미지를 갖게 하며
성역할 정체성을 강화하는 작용
급격한 신체변화의 반동으로 자기도취적이 됨

 

2. 청년기 사고의 특성
1) 추상적 사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
예) A>B이고 B>C라는 논리적 추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A, B, C의 구체적 요소를 보
아야 문제해결이 가능하나, 형식적조작기의 청년은 구두제시만으로 문제 해결 가능

 

2) 가설적, 연역적 사고
계획을 세워 일련의 가설을 차례대로 시험하면서 정답의 범위를 좁혀가는 것이 가능
예) 변형된 스무고개 놀이

3) 체계적, 조합적 사고
청년들은 과학자처럼 사고하기 시작
문제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가능성을 조합하여 해결책을 만들어냄.
4) 이상주의적 사고
형식적 조작기

 

사회적 인지측면에서도 매우 많은 가능성을 탐색하며 논리적으로 맞기만 한다면 이것을 추구하는
이상주의가 나타남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적이었으면 하는 특성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에 대해 비판, 부모와 사회에 대한 비판과 개혁하고자 하는 의
지가 청소년기에 시작된다는 것은 인지적 발달과 연관
5) 청년기의 자아중심성
형식적 조작기이므로 다른 사람의 사고 또한 체계화할 수 있음
그러나 청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몰두되어 있어서 다른
사람도 자신만큼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
하는 현상
Elkind
자신에게만 독특한 세계와 보편적인 세계를 구분하지 못함.
15 ~ 16세 무렵에 정점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연령증가와 함께 극복됨.
①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구경꾼으로 생각
상상적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많으 힘을 들이며, 타인이 알아차리지 못할 작은 실수로 번민함
예) 대중 앞에서 유치한 행동을 하는 것
②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특별하고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음
자신은 매우 특별함.
예) 첫사랑, 위험한 행동
6) 청소년의 사회인지
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 사회적 행동들을 이해하는 능력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것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
고, 그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임.
① 역할수용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
인지발달과 더불어 증가하며, 친사회적 행동이나 감정이입과 관련하여 연구가 이루어짐.
또래 간에 인기 있는 청년은 역할수용 능력이 뛰어난 청년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이러한
청년은 친구의 욕구에 민감하고,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됨.
Selman(1980)은 사회적 역할수용 발달의 5단계를 제시.
가. 자기중심적 미분화단계(3 ~ 6세)
▪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함.
▪ 어떤 상황에서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겠는가 물어보면 자신의 느낌을 말함.
나. 주관적 역할수용 단계(5 ~ 9세)
▪ 다른 사람들은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고 깨닫기 시작하나 왜 그런지는 이해하지 못함.
▪ 다른 사람의 의도, 감정, 사고를 추론하기 시작하나, 사람들이 자신의 진짜 감정을 숨길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단지 눈에 보이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론
다. 상호적 역할수용 단계(7 ~ 12세)
▪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이해
▪ 다른 사람의 관점도 자신의 관점과 마찬가지로 옳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나 상호적 역할
수용 능력은 제 3자의 입장은 배제된 너와 나의 양자관계의 상호성이라는 특징.
라. 제 3자적 역할수용 단계(10 ~ 15세)
▪ 자신의 관점, 상대방의 관점, 그리고 제 3자의 관점까지도 이해
▪ 제 3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주체로서 그리고 객체로서 바라볼 수 있어서, 즉 제 3다의 입장
에서 두 사람의 관계를 바라볼 수 있음

 

마. 사회 관습적 역할수용 단계(12 ~ 성인)
▪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관습적, 법적, 도덕적 관점의 복합적, 상호적 역할수
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됨.
▪ 청년은 이제 상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타자 또는 사회제도의 관점을 고려하게 됨
3. 정서영역의 발달
청년기를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a period of storm and stress)라고 함
1) Stanley Hall의 견해
청년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그는 1904년 청년기(Adolescence)라는 저서를 출간
청년기를 인생에서 특별한 시기로 해석한 첫 번째 시도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묘사
2) Anna Freud의 견해
청년기에 발달된 생리적, 내분비적 기능의 변화로 본능적 욕구인 원초아는 강해지는데 반해 자아가
약화되는 틈을 타고 잠복기 동안 잠잠했던 외디프스 콤플렉스가 재등장하게 된다는 것
청년기의 이러한 시련은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관계를 자아가 얼마나 적절히 평형을 유지해 주는가
에 달려있음.
청년기에는 내적 갈등, 정서적 불안정, 변덕스러운 행동 등이 특징

 

[연습문제]
문제1. 청년기의 인지영역 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독특한 세계와 보편적인 세계를 구분할 수 있다.
② 사회인지적으로 이상주의가 나타난다.
③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현상이 나타난다.
④ 눈앞의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 보이지 않는 가능성에 대해 고려한다.
문제2. 다음의 ( ) 안에 가장 적절한 개념은?

 

[문제해설]
문제1. 청소년기에는 자아중심성이 나타나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객관적으로 구분하지 못하
는 경향이 있다.
문제2. 개인적 우화는 청년들이 자신은 매우 특별한 존재여서 다른 사람과는 다르다고 믿는 현상이다.
[문제해설] 1, 개인적 우화

 

[요점정리]
1. 청년기에는 청년기 성장급등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 체격과 골격의 변화, 생식기관의 발달 및 호르몬의 변화가 나타난다.
2. 청년기의 사고특성으로는 자아 중심성 경향이 나타나서 상상적 관중과 개인적 우화현상이 나타난다.
3. 청년기에는 추상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조합적인 사고와 이상주의적 사고가 나타난다.
4. 역할수용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Selman(1980)은 사회적 역할
수용 발달의 5단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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