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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아동기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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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장 아동기의 발달


[학습개요]
제9강에서는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먼저 아동기의 신체적 성장과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아동기의 인지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지능의 개념
과 지능검사에 대해서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아동기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1.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아동기 인지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의 개념과 지능검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4. 아동기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보존개념 : 물체가 외형상 변화해도 빼거나 더하지 않으면 그 물체의 본래의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2. 성장통 : 근육이 성장하는 신체에 적응하느라 근육이 당기는 듯한 느낌의 통증을 경험하는 것
3. 가역성 : 어떤 상태의 변화가 그 변화의 과정을 역으로 밟아가면 다시 원상으로 복귀되는 것
4. S te rn b e rg 삼원이론 : 지능은 3가지 요소인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5. 자아존중감 :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로서 자아에 대한 감정적 측면을 이름


[강의록]
◈ 아동기의 발달
아동기는 약 6세에서 11세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
학교생활과 또래집단의 비중이 커짐
1. 신체발달
유아기나 사춘기에 비하면 비교적 완만한 편
식습관은 아동기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영양소의 고른 섭취가 중요

 

1) 신체적 성장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인 증가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며,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
성장통
근육이 성장하는 신체에 적응하느라 근육이 당기는 듯한 느낌의 통증 경험
성장기 아동의 10 ~ 20[%]가 경험, 밤에 심하고 아침이 되면 없어지는 것이 보통

 

2) 운동기능의 발달
초등학교 입학 무렵 대근욱과 소근육의 기본적 운동기능이 거의 발달
기존의 운동능력이 더 빠르고 정교하게 발달
개인차와 성차가 나타남.
남아는 운동능력의 발달에 필요한 활동을 더 많이 하며 17세까지 운동능력이 계속적으로 발달하
며, 여아는 13세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이후에는 쇠퇴하거나 기존의 능력을 유지

 

2. 인지발달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현상에서 탈 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로 변화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구체적 조작기
① 보존개념
문제해결과정에서 직관보다는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을 적용.
물체가 외형상 변화해도 빼거나 더하지 않으면 그 물체의 본래의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
할 수 있는 능력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을 이해하는 것
▪ 가역성 : 어떤 상태변화가 그 변화의 과정을 역으로 밟아 가면 다시 원상으로 복귀.
▪ 보상성 : 높이의 감소가 폭이라는 타원으로 보상된다는 것
▪ 동일성 : 더하거나 빼지 않았으므로 양은 동일하다는 것
② 조망수용능력 습득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 등을 추론하고 이해가능.
③ 유목화, 서열화가 가능

 

2) 지능과 창의성
창의성과 지능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① 지능의 본질
지능은 단일 능력인가?, 복합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가. Stemberg의 삼원이론
▪ 지능은 3가지 요소,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성
▪ 구성적 지능 :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
• 우리가 일반적으로 지능이라고 부르는 개념과 유사
• 우리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말해
주는 것.
• 지능의 분석적 측면
▪ 경험적 지능 : 새롭거나 친숙한 과제에 어떻게 접근하는가?
• 통찰력 차원의 지능으로서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여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뿐만 아니라, 익숙한 문제는 기
계적으로 해결
▪ 상황적 지능 :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 지능의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으로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
나. Gardner의 다중지능
▪ 문제를 해결하고 여러 분야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데 필요한 7가지 지능을 제시
▪ 한 영역에서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모두 높은 것은 아님
▪ 뇌의 각기 다른 부분이 각기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지능은 단일 요인이 아니
고 복합요인이라고 주장.
• 언어능력 : 문장의 뜻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논리적
수학적 능력 : 논리적 사고와 수리능력이 포함된다.
• 음악적 능력 : 언어와 마찬가지로 음악 또는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이 재능은 주로 천재들
에게 나타난다.
• 공간능력 : 입체적 공간관계를 이래하는 능력이다. 조각가나 화가는 형상을 정확하게 지각
하고, 조작하고, 재창조할 수 있다
• 신체운동능력 : 운동신경이 예민하고, 사물을 섬세하고, 능숙하게 다를 수 있는 능력이다.
• 대인관계능력 : 상대방의 기분이나 동기 및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 개인이해능력 :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여 행동의 길잡이로 삼는 능력이다.
② 지능검사

가. Binet의 지능검사
▪ 1904년 프랑스의 심리학자 Binet가 정상아와 정신지체아를 구별하기 위해 고안
▪ 지능이 보통인 사람은(평균지능) 정상연령(MA)과 생활연령(CA)이 일치하고, 지능이 높은 사
람은 생활연령보다 정신연령이 높으며, 지능이 낮은 사람은 정신연령이 생활연령이 낮음.
▪ IQ = 정신연령/생활연령 × 100
▪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유사하여 학업성취도와 매우 높은 상관과계
▪ 미국 스텐포드 대학의 Terman에 의해 번역된 Stanford-Binet 검사가 유명.
나. Wechsler 지능검사
▪ 아동용, 성인용 지능검사.
▪ 11개의 하위검사로 구성
▪ 언어성 검사에는 상식문제, 이해문제, 숫자외우기, 공통성 찾기, 산수문제, 어휘문제의 6개
소 검사.
▪ 동작성 검사에는 기호쓰기, 빠진 곳 찾기, 블록 짜기, 그림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의 5개의
소 검사.

  소 검사 측정내용
언어성검사
(6개 소검사)
상식문제 일상적인 사건, 물건, 장소, 사람 등에 대한 지식을 질문
숫자외우기 숫자를 말하면 순서대로/역순으로 따라 외우기
어휘문제 단어를 제시하면 그 뜻을 설명함
산수문제 산수문제를 질문하면 암산으로 풀고 대답함
이해문제 특정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질문함.
공통성문제 제시되는 쌍으로 짝지어진 낱말에 대한 공통점을 질문함
동작성검사
(5개 소검사)
빠진 곳 찾기 물건이나 장면의 그림에서 빠져있는 중요한 부분을 찾음
차례 맞추기 그림들의 순서가 뒤섞여 제시되고 논리적, 시간적 순서에 따라 재배열함
블록 짜기 카드에 제시된 도형모양으로 흰색과 빨간색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블록을 배열
모양 맞추기 퍼즐 맞추기
기호쓰기 각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써 넣음.

③ 지능에 관한 쟁점
가. 유전 대 환경
▪ 유전이 지능을 결정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를 비교 연구하
여 개인의 지능에 유전의 영향이 크다고 봄.
▪ 오늘날 학자들은 유전이 지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지는 않으며 유전과 환경의 연향을 반
반으로 봄
▪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IQ를 향상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1960년대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실시
나. 범문화적 지능검사
▪ 서구 중산층을 대상으로 제작된 지능검사가 다른 문화권의 아동들에게 적합한가?
▪ 지능은 문화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집단에 유리하게 제작된 지능검사를
다른 집단에 적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며, 문화적 편견을 막기 위해 범문화적 지능검사를 제
작하고자 하나, 문화적 편견을 완전히 배제한 범문화적 지능검사법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한계가 있음.
④ 창의성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
Guilford는 창의성이 확산적 사고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해답을 할 수 있는 사고로, 하나의 정답을 유도하는 사고인 수렴적 사고와 대조.

 

3. 사회정서발달
도덕성 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
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1) 자기이해의 발달

자기인식에서 출발
자기인식은 영아가 다른 대상과 구분되는 독립된 실체로서 자기를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
① 자아개념(Self-concept)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출발.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지적으로 형성된 것.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이해는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변화하고 발달
② 자아존중감(Self-esteem)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로서 자아에 대한 감정적 측면, 즉 자기존재에 대한 느낌
다른 사람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싹트고, 작은 성취나 칭찬 또는 성공
을 통해서 형성.
유아기에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편이나 아동기에 들어서 여러 영역에 걸쳐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됨에 따라 보다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

학령기 아동은 학업, 신체, 사회성의 3가지 측면에서 자아존중감 형성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 부모의 양육태도
▪ 온정적 수용적인 양육태도의 중요성
나. 출생순위
▪ 맏이나 외동이가 높음, 친밀한 형제관계
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높은 자아존중감.
라. 아동이 지각한 높은 사회적 지지의 수준
③ 자아효능감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Bandura)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높은 자기효능감은 과제 지향적 노력을 하게 하여 높은 성취수준에 도달하게 하지만, 낮은 자
기효능감은 자신감을 낮추고 성취 지향적 행동을 위축시킴
낮은 자기효능감은 극단적인 경우에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학습
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를 갖게 함.

 

2) 도덕성의 발달
도덕성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할 사회집단의 규칙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내면화(intemalization, 내적 기준과 원칙에 의해 지배되는 행위로의 전환)를 도덕적 성숙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이정표로 중요시함.
① 정신분석이론
Freud는 남근기때 아동이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양심 및 도덕성 형성.
외디프스 콤플렉스를 해결하면서 부모가 설정한 행동기준에 알맞은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부모
의 행동뿐 아니라 부모의 가치관, 도덕성도 배우게 됨.
② 인지발달이론
다양한 행위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고 할 때 보이는 도덕적 추론의 발달을 통해서 도덕성을
연구함.
가. Piaget 도덕발달이론
▪ 도덕적 현실주의 또는 사실주의(10 ~ 11세) : 도덕발달은 유치한 단계
• 타율적 도덕성
• 규칙은 수정불가능, 신성하여 절대적
• 행위자의 의도보다는 결과를 중요시
▪ 도덕적 상대주의(11세 이후)
•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변경시킬 수 있음
• 10 ~ 11세 이후
• 규칙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변경가능
• 행위자의 의도와 과정을 중요시(돕다가 깬 그릇)
▪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중요
한 역할을 함.
• 또래와 부모의 역할
나.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 도덕적 판단을 할 때 단계가 있음
• 도덕적 추리능력이 중요(선택의 이유)
▪ Heinz의 딜레마
• 도덕성 발달수준을 판단
▪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
▪ 인습이전수준, 인습수준, 인습이후 수준의 3수준 6단계
▪ 도덕발달 단계들의 순서는 불변적
▪ 모든 사람이 최고의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은 아님.

 

제1수준 :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혹은 전인습적 수준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당의 기준으로 외적이며 물리적인 사건이나 대상에 기초
▪ 규칙은 내면화되기보다는 자아의 일부에 머물러 있음, 옳은 것이란 벌을 면할 수 있는 것,
혹은 개인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것
▪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벌을 피하기 위해 권력에 무조건 복종
• 행위의 결과가 벌이냐 칭찬? 행위를 강요한 사람이 누구?
▪ 2단계 :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성
• 자신의 필요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규범을 준수함
•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기 시작하지만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임.
• 인간관계는 교환관계임.
제2수준 : 인습수준(conventional level)
▪ 도덕적 추론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기대하느냐에 기초
▪ 타인들의 이정을 받거나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규칙 및 사회적 규범들에 복종하려고
노력함.
▪ 3단계 : 좋은 사람 지향
• 착한 소년 혹은 소녀 지향(good boy/nice girl)

•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행위이면 좋은 일이라고 판단
• 타인이 보기에 착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기 위해 도덕을 지킴
▪ 4단계 : 법과 질서지향
• 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나타냄

 

제3수준 :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혹은 후인습적 수준
▪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지는 것
▪ 성문법이나 권위 있는 인물의 명령과 대립될 수 있는 방대한 정의의 원리들의 관점에서 옳고
그름을 정의함.
▪ 5단계 : 사회계약지향
• 법적 관점 중요하나 법의 유용성에 따라 바뀔 수도 있음(법은 일종의 계약이므로 변경할
수 있음)
• 법은 모든 개인의 권리와 가치를 보장하는 것이어야 함.
▪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지향
• 스스로의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적인 행위가 올바른 행위
• 도덕적 판단은 개인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들에 기반을 둠
• 정의와 인간존재의 존엄성을 존중
• 법률에 위반되어 감옥에 가도 자기의 양심에 상반되는 행동을 하지 않음
예) 간디, 예수
③ 사회학습이론
Bandura, Mischel 등과 같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에 관심을 가짐.
도덕행동이 다른 사회적 행동이 학습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학습된다고 주장함.
강화, 처벌 및 사회적 모델의 역할

 

 

[연습문제]
문제1. 아동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기술해보기 바랍니다.
문제2.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사람들이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론에 관심을 가졌다.
② 인지능력이 발달하면 누구나 최고수준인 인습후기의 단계까지 발달한다.
③ 도덕발달은 문화 내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문화에 따라 도덕성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④ 도덕성 발달은 단계를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문제해설] 문제2. 누구나 도덕발달의 최고단계까지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정답] , 2

 

[요점정리]
1. 아동기에는 신체적 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지며 운동기능도 발달하게 된다.
2. 아동기는 인지적으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3. Sternberg나 Gardner 등은 인간의 지능에 대해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는데 지능검사에 의해 지능의
측정이 가능하다.
4. 아동은 또한 자신에 대한 평가인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며, 사회집단의 규칙을 인식하는 도덕성을 발
달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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