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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성년기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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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장 성년기의 발달


[학습개요]
제12강에서는 성년기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성년기의 신체발달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년기
사고특성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서 다양한 발달심리학자의 견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성년기
성격발달의 안정성과 변화에 대한 특성모델과 단계모델의 관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성년기 신체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성년기 인지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년기 성격의 발달에 대해서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4. 특성모델과 단계모델을 구별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성인기 :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3단계로 구분
2. 결정성 지능 : 학교교육과 일상생활에서의 학습경험에 의존하는 정신능력을 반영함
3. 유동성 지능 : '타고난 지능'으로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며 경험이나 학습과는 무관함


[강의록]

◈ 성년기 발달
성인기는 대체로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3단계로 구분.
성년기는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나 지적으로 최고의 수준,
직업을 선택하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
중년기에는 신체적 능력이나 건강 면에서 감퇴가 시작되나 사고력은 실제적인 경험에 기초하여 좀
더 성숙한 양상으로 발달
노년기에는 신체적 능력이 다소 감소하지만 대부분의 노인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편, 자녀양육의 부담에서 벗어나 직장에서 은퇴하게 되어 개인적 관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함.
1) 성년기 신체발달
신체적 성장과 성숙이 거의 완성됨
정력, 활력, 신선함 등으로 특징지어짐
신체 상태는 절정에 달하지만 점진적으로 감퇴하기 시작
2. 인지발달
성인기에 지적능력은 증가하는가 아니면 감소하는가?
어떤 학자는 다른 신체기관과 마찬가지로 뇌의 기능이 점점 비효율적으로 되기 때문에 성인기에는
지적능력이 감소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학자들은 노년기에 심각한 질병이 걸리기 전에는 지
적 기능이 성인기 동안 안정된 상태라고 주장하기도 함.
1) 성인기 사고의 특성
① Arlin의 문제 발견적 사고

청년기의 형식적 조작기 다음에 문제발견의 단계라는 제 5단계가 있다고 주장.
이 단계의 사고의 특징은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등
② Riegel과 Basseches의 변증법적 사고
Riegel(1973)은 성인기 사고의 특징은 형식적 사고가 아닌 ‘성숙한 사고’라고 주장
성숙한 사고란 어떤 사실이 진실일 수도 있고 진실이 아닐 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
변증법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비일관성과 모순을 잘 감지하고 정(正)과 반(反)으로부터 합
(合)을 이끌어 냄
③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 단계
성인기가 되면 형식적, 조작적 사고를 넘어서지는 않지만 지식의 습득단계에서 아는 지식을 실
생활에 적용하는 단계로 전환함.
성인기 인지발달의 5단계를 제시

<Schaie의 성인기 인기발달 단계(정옥분의 발달심리학 508쪽>

가. 1단계 : 습득단계
▪ 청년들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
나. 2단계 : 성취단계
▪ 스스로 설정한 인생의 목표에 적합한 과업에서 최선을 다함.
다. 3단계 : 책임단계
▪ 배우자나 자녀의 욕구충족에 대한 책임과 직업인으로서 또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지게 됨.
예) 기업의 대표나 여러 기관의 장들은 조직의 구조를 이해하고, 장래의 계획을 세우고,
나아가 결정된 정책이 제대로 실행되는지 지켜보아야 함.
라. 4단계 : 실행단계
▪ 여러 면에서 복잡한 관계를 통합하는 것이 실행단계
마. 5단계 : 재통합단계
▪ 노인들은 사회적 참여와 책임으로부터 어느 정도 벗어나게 되고, 생물학적 변화로 인해 인지
기능이 제약을 받기 때문에 자신들이 노력을 기울여야할 과업에 대해 보다 선택적
2) 지능과 연령
①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
Horn과 Cattell은 성인기의 지적능력을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과 유동성 지능
(Fluid intelligence)으로 구분
결정성 지능은 학교교육과 일상생활에서의 학습경험에 의존하는 정신능력을 반영
결정성 지능은 어휘력, 일반상식, 단어연상, 사회적 상황이나 갈들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측정
결정성 지능은 성인기에서 교육경험의 결과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
유동성 지능은 ‘타고난 지능’으로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며 경험이나 학습과는 무관함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으로서 공간지각, 추상적 추론, 지각속도와 같은 검사를 통해서
측정.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정정에 도달하고, 성년기에는 중추 신경구조의 점차적인 노화로 인 해 감소하기 시작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의 변화(정옥분의 발달심리학 511쪽>

② 횡단적 연구 대 종단적 연구
오랫동안 지능은 대략 20세기경에 절정에 달하며, 그 이후에는 쇠퇴한다고 믿어옴
횡단적 연구 결과에 근거한 결론으로 여러 연령집단에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성년기의 사람
들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인데 이러한 차이는 연령 그 자체의 영향이라기보다는
동시대 출생 집단 효과.
▪ 횐단적 연구에 의해서 노인들의 지적 잠재력이 과소평가되었을 수 있음
종단적 연구에 의하면, 50세까지는 전반적으로 지능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줌
▪ 피험자들은 검사상황에 보다 익숙해졌거나 이전의 검사에서 비슷한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를 기억하는 것과 같은 연습효과를 반영할 수 있음, 즉 능력상의 진정한 향상이라기보다는
수행상의 향상을 반영
3. 성격과 사회성 발달
성격의 안정성과 변화에 관한 논의는 성인발달에서 중요한 쟁점
1) 성격의 안정성 : 특성모델
특성모델은 정신적, 정서적, 기질적, 행동적 특성 또는 속성에 초점을 맞춤
이 모델에 의하면 성인의 성격은 거의 변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성인기 성격의 일관성을 뒷받침하는 연구 중의 하나가 Costa와 McCrae의 모델(five-factor model)
5가지의 기본적인 성격 차원을 제시
가. 신경증(neuroticism)
▪ 신경증인 사람은 신경과민이고, 소심하고, 쉽게 화를 내고 비판에 민감함.
▪ 외로움과 죄책감을 느끼고 절망적이며 자신을 가치 없는 사람으로 생각
나. 외향성(extraversion)
▪ 사교적이고 주도권을 잡기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기 좋아함
다. 개방성(openness)
▪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를 좋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잘 받아들임
라. 성실성(conscientiousness)
▪ 근면하고 충실하고 질서정연하며 신중하고 절도가 있음.
마. 순응성(agreeableness)
▪ 순응적인 사람들은 남을 쉽게 믿고, 쉽게 동요하고, 솔직하고 이타적이고 고분고분하고 얌전함
5가지 성격차원 모두에서 상당한 정도의 안정성을 발견
21세에서 30세 사이에 성격이 완전히 형성되는 것으로 결론지음
2) 성격의 변화 : 단계모델
전 생애를 통해 연령과 관련된 발달단계를 묘사

이 모델에 기초를 둔 연구에 의하면 성인기에는 상당한 정도로 성격변화가 일어남.
단계모델에서는 각 단계에 나타나는 발달과업이 달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저해됨
① Erkison의 친밀감 대 고립감
성년기에는 친밀감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에 대해 개인적으로 깊이 관여하기를 바람.
이 단계의 긍정적인 결과는 성적 친밀감, 진정한 우정, 안정된 사랑, 결혼의 지속을 포함하는
친밀감
② Vaillant의 경력강화
성년기 성격발달에 관한 최초의 종단연구라 할 수 있는 그랜트 연구는 18세였던 하버드 대학
생 268명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그 중 95명을 50대까지 추적조사
이 연구에서 Vaillant(1977)에 의하면, 인생은 고립된 위기적 사건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관계의 질에 의해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일생 동안 변화하고 발달
Erkison의 발달단계를 지지하는데 경력강화(career consolidation)라고 부르는 단계가 첨가됨.
30세경에 시작되는 이 단계는 개인이 직업경력을 강화하는데 몰두하는 것으로 특정 지어짐.
에릭슨의 6단계와 7단계 사이에 위치
변화가 잃어나는 연령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지만, 25세와 35세 사이에 직업경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함.
가족에게 전념하고 자신이 해양 할 일을 하며 규칙을 준수함
승진을 위해 노력하고 현재의 체제를 인정
③ Levinson의 성년기 발달 단계
35세에서 45세 사이의 남성 4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과 성격검사를 통해 성인기 남성의 성
격발달이론을 구성
남성은 대략 20년에서 25년 사이의 시기 동안 자신들의 인생구조를 형성
이 시기는 대략 5년간의 과도기와 연결되어 있는데, 과도기 동안 남성들은 자신이 세운 구조를
평가하고 앞으로 오는 단계의 인생을 재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
가. 성년기 전환기(17 ~ 22세)
▪ 청년기와 성년기를 연결하는 교량 역할
▪ 주요 과제는 부모와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자신의 인생구조를 변화시키는 것
나. 성년기로의 진입(22 ~ 28세)
▪ 젊은이는 성인이 되어 성년기의 초보적인 인생구조를 구축
▪ 보통 결혼과 자녀를 낳게 되는 이성과의 관계로 이루어지며, 직업선택으로 연결되는 직업에
대한 관심과 가정을 이루고,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 사회적 모임에의 관련 등으로 이루어짐
▪ 꿈과 스승이 중요
다. 30세 전환기(28 ~ 33세)
▪ 탐색의 시기는 끝나고 개인의 생활양식이 어느 정도 확립됨
▪ 약 30세 정도에서 남성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됨, 지난 10년간
자신이 관여해 온 일이 미숙하지는 않았는지 자신의 의사결정이 과연 옳았는지에 대한 의문
을 제기
▪ 자기성찰의 시기로서 자신의 실수를 만회하고 보다 만족스러운 인생의 기초를 마련할 기회
로 여김
라. 성년기의 절정기(33 ~ 40세)
▪ Levinson이 ‘안정’이라고 불렀으며 젊은 시절의 열망을 실현시키려는 일관된 노력을 함
▪ 가족, 직업 및 사회에서 확고하게 자신의 삶을 뿌리내리고 고정시키는 일에 열중
▪ 이 시기의 끝부분에 ‘자기 자신이 되기’라 불리는 시기가 오는데, 일에 대한 의욕이나 패기
가 절정에 달하고 직업에서 좀 더 책임 있는 자리에 오름. 목표달성에 더 열심이고 자신이
넘치는 권위를 가지게 됨.

<Levinson의 성인발달 모델 : 남성의 인생단계(정옥분의 발달심리학 537쪽>


[연습문제]
문제1. Horn과 Cattell의 성인기 지적능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성인기 지능을 결정성 지능과 유동성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② 결정성 지능은 학습경험에 의존한다.
③ 결정성 지능은 공간지각, 추상적 추론, 지각속도와 같은 검사를 통해서 측정가능하다.
④ 유동성 지능은 성년기가 되면서 감소하기 시작한다.

[문제해설]
문제1. 결정성 지능은 어휘력, 일반 상식 등을 통해서 측정된다.

 

[요점정리]
1. 성인기는 대체로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3단계로 구분된다.
2. 20-40세경에 해당하는 성년기에는 신체상태가 절정에 도달하며 감퇴하기 시작한다.
3. Schaie는 성인기 인지발달 단계를 제시하였으며, Horn과 Cattell은 성인의 지능을 결정성 지능과 유
동성 지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4. 성인기 성격의 안정성과 변화에 대해서는 특성모델과 단계모델에 의해 각기 다른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5. Costa 와 McCrae의 5요인 모델에서는 성격 차원을 신경증, 외항성, 개방성, 성실성, 순응성으로 구
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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