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유아기의 발달
[학습개요]
제8강에서는 유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유아기의 신체적 성장과 뇌와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유아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유아기의 기억발달과 관련하여 기억전략
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유아기의 다양한 정서능력의 발달과정과 성역할의 발달에 대
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유아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의 기억발달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유아기의 성역할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자기중심적 사고 :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구분하지 못하는 현상.
2. 직관적 사고 : 어떤 사물을 이해할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3. 시연 :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해서 암송하고 연습하는 것
4. 성역할 사회화 :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가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습득하
는 과정
[강의록]
1. 신체발달
❖ 유아기는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인 6세까지의 시기
❖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신체가 발달함에
따라 운동능력도 꾸준히 발달
❖ 유아의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1) 신체적 성장
❖ 영아시 이후 신장은 매년 7[㎝]정도씩 증가하여 6세가 되면 115[㎝]정도
❖ 체중도 6세가 되면 20[㎏]정도
❖ 신체의 비율에 변화가 생기는데 하체가 길어지면서 가늘어짐
❖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의 비율이 급격히 감소하여 초등학교 입학 시기가 되면 머리가 크고 무거워
보이는 모습에서 벗어남.
2) 뇌의 성장
❖ 뇌와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
❖ 두미발달원칙에 의해 뇌와 머리의 크기는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빨리 성장.
❖ 2세경에는 성인 두뇌 크기의 75[%], 5세경에는 성인의 90[%]까지 성장.
3) 운동기능의 발달
❖ 운동기능도 급속도로 증대해서 유아기에는 달리기, 뛰기, 공 던지기, 자전거 타기, 그네타기 등이 가능
❖ 구두끈 매기, 크레용으로 색 칠하기 등의 소근육 운동기능도 발달.
① 대근육 운동
◼ 여러 가지 대근육 운동기술은 체중이 아래로 옮겨 가면서 증가.
◼ 체중의 중심이 높으면 균형을 잡기가 힘든데 머리가 큰 영아기에는 걷다가 잘 넘어짐.
② 소근육 운동
◼ 손의 사용이 정교해 짐
◼ 대근육 운동 기술보다 습득이 어려움.
➡ 우유를 흘리지 않고 잔에 따르기, 수저로 밥 먹기, 연필로 글씨쓰기.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가위로 오리기, 단추 채우기, 신발 끈 매기 등
2. 인지발달
❖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며 상징을 사용
❖ 언어가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짐.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 Piaget에 의하면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
① 전개념적 사고기(preconceptual period)
◼ 2세 ~ 4세
가. 상징적 사고
▪ 언어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
▪ 정신적 표상, 지연모방 가능
▪ 단어나 대상이 어떤 다른 것을 표현하게 하는 상징적 사고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지금 – 여
기의 한계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게 해줌
▪ 가상놀이를 함
나. 자기중심적 사고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해서 생김
▪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느낀다고 생각
다. 물환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
② 직관적 사고기(intuitive period)
◼ 4세 ~ 7세
◼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 판단이 직관에 의존하므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 불가능
가. 보존개념
▪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심화, 직관적 사고, 비가역성 때문임
나. 유목화
▪ 상위유목과 하위유목 간의 관계,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 10송이의 장미와 5송이의 노란색 장미를 보여주고, “빨간색 장미가 더 많니? 장미가 더 많
니?” 질문
다. 서열화
▪ 유아에게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주고 길이가 짧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해 보게
하면 차례대로 잘 나열하지 못함
2) 유아기의 기억발달
❖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
① 기억용량의 증가
◼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 증가
◼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함
① 기억전략의 발달
◼ 기억전략이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저장하고 그 정보가 필요할 때 인출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의도적인 활동.
◼ 아동가가 되면 크게 발달함
가. 주의집중
▪ 어떤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유아기에는 주의 폭(attention span)이 짧은
▪ 한 가지 활동에 몰두하다가 곧 흥미를 잃고 다른 활동에 다시 주의를 기울임.
나. 시연(rehearsal)
▪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해서 암송하고 연습하는 것
▪ 친구의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위해 여러 번 반복해서 외우는 것
▪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그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쉬움
▪ 기억해야 할 정보를 시연한 유아들이 시연을 하지 않은 유아들보다 기억을 더 잘함
다. 조직화
▪ 기억하려는 정보를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집단화시키고, 범주화 하는 것
➡ 목록1 : 배, 성냥, 망치, 외투, 풀, 코, 연필, 개, 컵, 꽃
목록2 : 칼, 셔츠, 자동차, 포크, 배, 바지, 양말, 트럭, 숟가락, 접시
☞ 목록 2의 항목은 관련이 있는 것끼리 묶어서 기억가능 – 의복, 탈 것, 식기
▪ 조직화는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시연보다 늦게 나타남
▪ 9~10세에야 발달하는 것으로, 유아기에는 조직화의 초보적인 형태가 나타남
라. 정교화
▪ 기억해야 할 정보에 다른 것을 연결시켜 정보가 갖는 의미의 깊이와 폭을 더욱 확장시키는 것
▪ 서로 관계가 없는 정보 간에 즉,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억재료 간에 관계를 설정해 주
는 것
▪ 일반적으로 11세 이전에는 정교화 전략을 사용하지 못함.
마. 인출전략
▪ 기저장된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인출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정보를 인출하는 데에도 적절한 전략이 필요
▪ 5세 유아도 초보적인 인출단서 활용능력이 있음
3. 언어발달
1) 단어와 문장의 발달
❖ 유아가 사용하는 단어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유아기 말까지 보통 10,000여 개의 새로운 단
어를 습득, 하루에 평균 6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
❖ 유아가 습득하는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아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어린 시기부터 사회적, 맥락적
단서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임
❖ 복잡한 구문의 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유아기의 언어는 자기중심적인 특성
❖ 반복, 독백 등
❖ 유아기 말에는 자기중심적 언어가 줄어들고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
❖ 기본적인 대화규칙을 따르게 됨
➡ 말을 걸면 대답,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화법을 조절
4.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 유아기에는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도로 증가
❖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보다는 행복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
❖ 사람들이 진짜로 느끼는 정서와 그들이 표현하는 정서를 잘 구별하지 못함.
❖ 정서규제 능력이 발달하는데 좌절에 대해 참을성 증가
➡ 원하는 장난감을 가질 수 없는 좌절상황에 직면해서 나이든 유아는 어린 유아보다 더 잘 견딤
❖ 만족지연 능력의 증가
2) 성역할 발달
① 성역할발달의 이론
◼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가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습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라 하며, 이를 통해 남성성 또는 여성성이 발달함.
가.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에 의하면, 남근기의 남아와 여아가 외디프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경
험하면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게 되며 성역활 동일시가 이루어짐
나. 사회학습이론
▪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관찰학습에 의해 발달
▪ 부모, 교사 또는 친구가 아동의 성에 적합한 행동을 강화하고, 아닌 경우 벌함으로써 직접
학습이 이루어짐
▪ 아동은 부모나 친구 혹은 다양한 형태의 매체를 통해서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고
이것은 강화를 통해서 내면화 됨
다. 인지발달이론
▪ 성역할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 자신이 ‘남자다.’ 또는 ‘여자다.’라는 성별 자아개
념을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시에 선행한다고 주장.
② 성역할발달과 영향요인
가. 생물학적 요인
▪ 성호르몬이 성차에 영향을 미침
나. 문화적 기대
▪ 남성성, 여성성의 발달은 문화에 따라 융통성이 있음.
다. 부모의 역할
▪ 부모는 성역할 습득을 위한 훈육자로서 또는 모델로서 기능
▪ 자녀에게 성에 적합한 행동을 권유하고 보상, 처벌
▪ 같은 성의 부모와 동일시 또는 모방을 통해서 성역할습득
라. 형제의 역할
▪ 일반적으로 남자형제를 가진 아동은 여자형제를 가진 아동보다 더 남성적
마. 또래와 교사의 역할
▪ 같은 성의 또래와 노는 것은 성에 적합한 행동을 배우고 실행해 보는 좋은 방법
▪ 교사의 보상 역시 유아의 성역할 습득에 중요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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