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기의 발달

728x90
반응형

8. 유아기의 발달

 

[학습개요]
제8강에서는 유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유아기의 신체적 성장과 뇌와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유아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유아기의 기억발달과 관련하여 기억전략
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유아기의 다양한 정서능력의 발달과정과 성역할의 발달에 대
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유아기 사고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의 기억발달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유아기의 성역할발달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자기중심적 사고 :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구분하지 못하는 현상.
2. 직관적 사고 : 어떤 사물을 이해할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3. 시연 :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해서 암송하고 연습하는 것
4. 성역할 사회화 :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가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습득하
는 과정


[강의록]
1. 신체발달
유아기는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인 6세까지의 시기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신체가 발달함에
따라 운동능력도 꾸준히 발달
유아의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1) 신체적 성장
영아시 이후 신장은 매년 7[㎝]정도씩 증가하여 6세가 되면 115[㎝]정도
체중도 6세가 되면 20[㎏]정도
신체의 비율에 변화가 생기는데 하체가 길어지면서 가늘어짐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의 비율이 급격히 감소하여 초등학교 입학 시기가 되면 머리가 크고 무거워
보이는 모습에서 벗어남.
2) 뇌의 성장
뇌와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
두미발달원칙에 의해 뇌와 머리의 크기는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빨리 성장.
2세경에는 성인 두뇌 크기의 75[%], 5세경에는 성인의 90[%]까지 성장.
3)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기능도 급속도로 증대해서 유아기에는 달리기, 뛰기, 공 던지기, 자전거 타기, 그네타기 등이 가능
구두끈 매기, 크레용으로 색 칠하기 등의 소근육 운동기능도 발달.
① 대근육 운동
여러 가지 대근육 운동기술은 체중이 아래로 옮겨 가면서 증가.
체중의 중심이 높으면 균형을 잡기가 힘든데 머리가 큰 영아기에는 걷다가 잘 넘어짐.
② 소근육 운동
손의 사용이 정교해 짐
대근육 운동 기술보다 습득이 어려움.
우유를 흘리지 않고 잔에 따르기, 수저로 밥 먹기, 연필로 글씨쓰기.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가위로 오리기, 단추 채우기, 신발 끈 매기 등

 

2. 인지발달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며 상징을 사용
언어가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짐.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Piaget에 의하면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
① 전개념적 사고기(preconceptual period)
2세 ~ 4세
가. 상징적 사고
▪ 언어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
▪ 정신적 표상, 지연모방 가능
▪ 단어나 대상이 어떤 다른 것을 표현하게 하는 상징적 사고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지금 – 여
기의 한계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게 해줌
▪ 가상놀이를 함
나. 자기중심적 사고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해서 생김
▪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느낀다고 생각
다. 물환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
② 직관적 사고기(intuitive period)
4세 ~ 7세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판단이 직관에 의존하므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 불가능
가. 보존개념
▪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심화, 직관적 사고, 비가역성 때문임

나. 유목화
▪ 상위유목과 하위유목 간의 관계,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 10송이의 장미와 5송이의 노란색 장미를 보여주고, “빨간색 장미가 더 많니? 장미가 더 많
니?” 질문
다. 서열화
▪ 유아에게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주고 길이가 짧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해 보게
하면 차례대로 잘 나열하지 못함
2) 유아기의 기억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
① 기억용량의 증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 증가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함

① 기억전략의 발달
기억전략이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저장하고 그 정보가 필요할 때 인출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의도적인 활동.
아동가가 되면 크게 발달함
가. 주의집중
▪ 어떤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유아기에는 주의 폭(attention span)이 짧은
▪ 한 가지 활동에 몰두하다가 곧 흥미를 잃고 다른 활동에 다시 주의를 기울임.
나. 시연(rehearsal)
▪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해서 암송하고 연습하는 것
▪ 친구의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위해 여러 번 반복해서 외우는 것
▪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그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쉬움
▪ 기억해야 할 정보를 시연한 유아들이 시연을 하지 않은 유아들보다 기억을 더 잘함
다. 조직화
▪ 기억하려는 정보를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집단화시키고, 범주화 하는 것
목록1 : 배, 성냥, 망치, 외투, 풀, 코, 연필, 개, 컵, 꽃
목록2 : 칼, 셔츠, 자동차, 포크, 배, 바지, 양말, 트럭, 숟가락, 접시
☞ 목록 2의 항목은 관련이 있는 것끼리 묶어서 기억가능 – 의복, 탈 것, 식기
▪ 조직화는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시연보다 늦게 나타남
▪ 9~10세에야 발달하는 것으로, 유아기에는 조직화의 초보적인 형태가 나타남
라. 정교화
▪ 기억해야 할 정보에 다른 것을 연결시켜 정보가 갖는 의미의 깊이와 폭을 더욱 확장시키는 것
▪ 서로 관계가 없는 정보 간에 즉,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억재료 간에 관계를 설정해 주
는 것

▪ 일반적으로 11세 이전에는 정교화 전략을 사용하지 못함.
마. 인출전략
▪ 기저장된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인출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정보를 인출하는 데에도 적절한 전략이 필요
▪ 5세 유아도 초보적인 인출단서 활용능력이 있음

 

3. 언어발달
1) 단어와 문장의 발달
유아가 사용하는 단어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유아기 말까지 보통 10,000여 개의 새로운 단
어를 습득, 하루에 평균 6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
유아가 습득하는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아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어린 시기부터 사회적, 맥락적
단서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임
복잡한 구문의 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유아기의 언어는 자기중심적인 특성
반복, 독백 등
유아기 말에는 자기중심적 언어가 줄어들고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
기본적인 대화규칙을 따르게 됨
말을 걸면 대답,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화법을 조절

 

4.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유아기에는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도로 증가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보다는 행복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
사람들이 진짜로 느끼는 정서와 그들이 표현하는 정서를 잘 구별하지 못함.
정서규제 능력이 발달하는데 좌절에 대해 참을성 증가
원하는 장난감을 가질 수 없는 좌절상황에 직면해서 나이든 유아는 어린 유아보다 더 잘 견딤
만족지연 능력의 증가

 

2) 성역할 발달
① 성역할발달의 이론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가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습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라 하며, 이를 통해 남성성 또는 여성성이 발달함.
가.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에 의하면, 남근기의 남아와 여아가 외디프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경
험하면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게 되며 성역활 동일시가 이루어짐
나. 사회학습이론
▪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관찰학습에 의해 발달
▪ 부모, 교사 또는 친구가 아동의 성에 적합한 행동을 강화하고, 아닌 경우 벌함으로써 직접
학습이 이루어짐
▪ 아동은 부모나 친구 혹은 다양한 형태의 매체를 통해서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고
이것은 강화를 통해서 내면화 됨
다. 인지발달이론
▪ 성역할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 자신이 ‘남자다.’ 또는 ‘여자다.’라는 성별 자아개
념을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시에 선행한다고 주장.
② 성역할발달과 영향요인
가. 생물학적 요인

▪ 성호르몬이 성차에 영향을 미침
나. 문화적 기대
▪ 남성성, 여성성의 발달은 문화에 따라 융통성이 있음.
다. 부모의 역할
▪ 부모는 성역할 습득을 위한 훈육자로서 또는 모델로서 기능
▪ 자녀에게 성에 적합한 행동을 권유하고 보상, 처벌
▪ 같은 성의 부모와 동일시 또는 모방을 통해서 성역할습득
라. 형제의 역할
▪ 일반적으로 남자형제를 가진 아동은 여자형제를 가진 아동보다 더 남성적
마. 또래와 교사의 역할
▪ 같은 성의 또래와 노는 것은 성에 적합한 행동을 배우고 실행해 보는 좋은 방법
▪ 교사의 보상 역시 유아의 성역할 습득에 중요한 역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