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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영아기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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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영아기의 발달

 

[학습개요]
제7강에서는 영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과 뇌와 신경계의 발달 및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해서 살펴본다. 다음은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되는 영아기의 인지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며, 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에 따른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영아기의 다양한 정서, 기질의 발달 및 주요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에 대해서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의 다양한 언어발달이론을 구별할 수 있다.
4. 영아기의 기질과 애착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두 미 발달의 원칙 : 다리 부분보다 머리 부분이 더 빨리 성숙하며, 팔의 협응이 다리의 협응에 선행
한다는 원리
2. 근 원 발달의 원칙 : 신체의 중심에서 말초방향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며 어깨 동작은 손목과 손가락
동작보다 일찍 나타남
3. 기질 :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
4. 애착 :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강의록]
◈ 영아기의 발달
영아기는 신체, 언어 등 여러 발달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로 제 1 성장 급등기.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① 신장과 체중의 변화 : 신장은 첫 1년 동안에 1.5배, 체중은 3배 정도 증가.
② 신체비율의 변화
▪ 수태에서 출생까지는 머리 부분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 신생아의 머리 크기는 성인의 70[%]에 이르고, 첫 1년 동안은 몸통이 가장 빠른 성장을 보임
▪ 신생아는 머리 크기가 신체의 1/4, 성인의 경우는 1/8
▪ 두미발달의 원칙 : 다리 부분보다 머리 부분이 더 빨리 성숙하며, 팔의 협응이 다리의 협응에 선
행(머리에서 발 방향)
▪ 근원 발달의 원칙 : 말초보다 신체의 중심이 먼저 발달, 어깨 동작은 손목과 손가락 동작보다
일찍 나타남(중심에서 말초방향)

<신체비율의 변화>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① 뇌의 구조와 기능
▪ 반사운동과 신체기능을 통제하는 뇌간(brainstem)은 출생 시 완전한 기능을 함.
▪ 뇌의 여러 부위들은 계속해서 발달하고 재편성됨
▪ 좌반구는 신체의 오른쪽 부분을 통재하고, 언어능력, 언어기억, 의사결정,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의 표현을 관장
▪ 우반구는 신체의 왼쪽 부분을 통제하고, 공간지각능력, 촉각, 음악과 같은 비언어적 소리, 슬픔
과 같은 부정적 정서의 표현을 관장.
▪ 영아기 뇌의 발달은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따른 것만은 아니고 환경의 영향에도 민감함.
유연성 혹은 가소성.


② 신경계의 발달 : 뉴런은 영아기에 점점 복잡하게 연결되어 신경망이 복잡해짐.

<운동기능의 발달시기와 순서>

3)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 역시 두미발달의 원칙과 근원발달의
원칙에 따름.

<시각벼랑 실험>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환경으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을 감각이라 하고, 지각은 이
러한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깊이 지각
▪ Gibson 과 Walker의 시각벼랑 (visual cliff) 실험
▪ 6개월 된 영아는 깊이 지각이 가능

신생아는 단맛, 신맛, 쓴맛, 짠맛을 구별함

 

2. 인지발달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생물학적 성숙뿐만 아니라 경험의 영향도 받음.

 

1) 영아기 사고의 특성
Piaget에 따르면 감각운동기
세상에 대한 인식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이해
6개의 하위단위로 구분
①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 반사적 행동에 의존
▪ 가장 우세한 갓은 빨기 반사
▪ 자신과 외부세계간의 구분이 없음
②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 영아의 관심은 외부의 대상보다는 자신의 신체
▪ 순환반응 : 빨기, 잡기와 같은 감각운동의 반복을 의미
▪ 우연한 행동을 통해 재미있는 결과를 초래하면 계속해서 그 행동을 반복.
예) 손가락 빨기
③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 자신의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열중
▪ 행동의 초점이 바뀜
▪ 영아기 자신이 아닌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들을 발견하고 다시 반복하려는 것
▪ 보기 - 잡기의 발달
예) 딸랑이를 반복적으로 흔드는 것
④ 이차순환기의 협응기(8~12개월)
▪ 영아의 관심은 주의 환경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두 가지 행동을 협응
▪ 인과 개념을 가지기 시작
▪ 둘로 분리된 행동이 가능 : 방해물 치우기와 성냥갑 잡기
▪ 대상연속성의 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것
⑤ 삼차 순환반응기(12개월~18개월)
▪ 영아는 실험적 사고에 열중
▪ 새로운 원인과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서 가설화함
예) 장난감 북을 북채로 쳐 보지만, 다음에는 어떤 소리가 나는지 연필로, 블록으로 두들
겨 봄
⑥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
▪ 영아의 지적능력이 크게 성장
▪ 행동을 하기 전에 머리 속에서 먼저 생각을 한 후에 행동
▪ 지연모방이 가능 : 어떤 행동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과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능력이 필요함
3. 언어발달
언어는 지적활동의 중요한 매개체이며 타인과의 관계형성에 기본
1) 언어발달의 이론
언어발달이 타고난 것이냐, 학습에 의한 것이냐에 관한 논쟁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시작됨.
① 학습이론
▪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기제
▪ 스키너에 의해면,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
▪ 영어가 어떤 소리를 내거나 성인의 언어를 흉내낼 때 부모가 언어와 비슷한 소리를 강화함으
로써 영어는 이런 소리를 더 자주 냄
▪ 언어의 학습은 강화 받는 소리가 계속적으로 발전되며 강화 받지 못한 소리는 소멸되는 과정
을 소멸되는 과정을 통함.
▪ 강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언어의 규칙을 배우게 하는 요인이 됨

▪ 모방의 과정을 통해서도 언어를 학습
② 생득이론
▪ 청각장애가 있는 부모의 아기도 웅알이를 한다는 점에서 강화나 모방만으로는 언어발달을 설
명할 수 없음
▪ 생득이론은 아동 스스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므로, 언어습득
에서 환경적 요인보다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
▪ Chomsky의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 LAD)
▪ 아동은 LAD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투입된 언어자료를 처리하고 규칙을 형성하며 문
법에 맞는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하게 됨.
③ 상호작용이론
▪ 언어발달에서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언어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얼마나 언어
에 노출되는 가에 달려있음.
▪ 생물학적 요인이 언어발달의 대강의 윤곽을 결정하지만, 언어발달의 구체적인 과정은 아동이
노출되는 언어 환경과 강화에 의해 결정됨.
▪ 언어적, 사회적으로 풍부한 환경은 아동의 언어발달을 증진
▪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강조

 

4.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출생 시 신생아는 몇 가지 제한된 정서만을 표현하는데 모든 문화권의 영아에게서 볼 수 있으므로
일차정서 혹은 기본정서라고 불림.
행복, 분노, 놀람, 공포, 혐오, 슬픔, 기쁨
첫 돌이 지나서 나타나는 수치, 부끄러움, 죄책감, 자부심 같은 정서는 이차정서 혹은 복합정서
자아의 인식이 이차정서에 있어 필수적, 영아가 거울이나 사진으로 자신을 알아보기 전에는 출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1세가 되면 대부분의 영아는 자신과 타인을 구분.

 

2) 기질의 발달
기질이란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
기질은 타고난 것으로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음
① 기질의 분류
▪ Thomas와 Chess(1956)의 뉴욕종단연구가 대표적
• 141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아동기까지 관찰법, 부모와 교사의 면접, 심리검사를 통해 연구
• 초기의 기질은 이후에도 지속
• 연구대상의 35[%] 정도는 어느 집단에도 속하지 않음
▪ 순한 영아(easy)
• 40[%] 차지
• 행복하게 잠을 깨고, 장남감을 가지고 혼자 잘 놀며, 쉽게 당황하지 않음, 낯선 사람에게도
미소
▪ 까다로운 영아(difficult)
• 10[%]
• 눈을 뜨기 전부터 울고, 생물학적 기능이 불규칙, 적대적,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에 적응하
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
▪ 반응이 느린 영아(slow- to-warm-up)
• 15[%]
• 수동적이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움츠러들고, 새로운 상황을 좋아하지 않지만, 다시 기회가
주어지면 흥미를 보임
②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 부모의 양육태도 또한 영아의 기질을 변화시키며, 영아의 기질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관
계에 영향
3) 애착의 발달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 애착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영아가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과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서
위안을 받음.

헝겊 어미
Harlow의 실험

애착에 관한 Harlow의 실험
: 철사엄마와 헝겊엄마
수유가 애착형성에 결정
적 요인이 아님

 

① 애착형성단계
▪ Bowlby(1969)는 영아의 애착발달단계를 제시
▪ 애착이전단계(출생 후 - 6주)
• 주위 사람들과 미소 짓기, 울기, 눈 응시하기 등을 통해 가까운 관계를 유지.
• 낯선 사람과 혼자 남겨져도 영아는 개의치 않음.
▪ 애착형성단계(6주 ~ 8개월)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 시작.
• 그러나, 부모가 자기를 혼자 남겨 놓고 자리를 떠나도 분리불안을 보이지는 않음.
▪ 애착단계(6 ~ 8개월 - 18개월)
• 영아가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며 애착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을 보임.
•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현상으로 돌 전후에 나타나 15개원까지 증가함.
• 대상연속성의 개념을 획득했다는 증거
▪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 - 24개월)
• 정신적 표상과 언어발달로 인해 이미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가능
• 어머니가 언제 돌아올지 예측할 수 있으므로 분리불안이 감소.
애착관계는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침.
② 애착의 유형
▪ Ainsworth(1983)가 개발한 낯선 상황(strange situation) 실험을 통해 애착을 측정

<Ainsworth의 낯선 상황 실험>

에피소드 내용 관찰되는 애착행동
1 실험자가 어머니와 영아를 실험실로 안내하고 떠난다.
2 영아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 어머니는 그 곁에
앉아있다.
안전기지로서의 어머니
3 낯선이가 들어와 앉아서 어머니와 이야기를 나눈다. 낯선이에 대한 반응
4 어머니가 방을 나간다. 낯선이가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
고, 영아가 불안반응을 보이면 진정시킨다.
불리불안
5 어머니가 돌아와 영아를 반기고필요하다면 영아를 진정
시키다. 낯선이가 방을 나간다.
재결합 반응
6 어머니가 방을 나간다. 분리불안
7 낯선이가 들어와서 영아를 진정시킨다. 낯선이에 의해 진정되는 정도
8 어머니가 돌아와 영아를 반기고 필요하다면 영아를 진
정시킨다. 영아의 관심을 장난감으로 유도한다.
재결합 반응

▪ 안정애착형(secure attachment)
• 65[%]
• 주위를 탐색하기 위해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짐
• 어머니와 분리되어도 능동적으로 위안을 찾고 다시 탐색과정으로 나가며, 어머니가 돌아오
면 반갑게 맞이하고 쉽게 편안해짐.
▪ 회피애착형(avoidant attachment)
• 20[%]
• 어머니에게 반응을 별로 보이지 않으며, 어머니가 떠나도 울지 않고, 돌아와도 무관심하고,
낮선 사람과 어머니에게 비슷한 반응
▪ 저항애착형(resistant attachment)
• 10 - 15[%]
• 어머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해하고, 어머니 옆에 붙어있으며, 어머니가 방을 나가면
심한 분리불안을 보임.
• 어머니가 돌아오면 접촉을 시도하나 안정감을 얻지 못하고 분노를 보이며 안아주어도 내려
달라고 밀어내는 양면성을 보임.
▪ 혼란애착형(resistant attachment)
• 5 - 10[%]
• 불안정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로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이 결합.
• 어머니와 재결합했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어머니에게 접근하거나 어머니가 안아줘도 먼
곳을 처다봄.

 

[연습문제]
문제1. 영아기의 이차순환반응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자신과 외부세계 간의 구분이 없다.
② 영아는 딸랑이 소리가 재미있어서 계속 딸랑이를 흔든다.
③ 영아는 실험적 사고에 열중한다.
④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문제2. 영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로 제 1 성장급등기라 불린다.
② 신장은 첫 1년 동안에 1.5배, 체중은 3배 정도 증가한다.
③ 신체의 말초부분이 중심부 보다 먼저 발달한다.
④ 좌반구는 신체의 오른쪽 부분을 통제하고, 언어능력과 언어기억을 관장한다.

 

문제3. 다음 ( ) 안에 가장 알맞은 말은?

( )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서
영아는 주요 양육자와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서는 위안을 받는다.

 

[문제해설]
문제1. 이차순환반응기의 영아는 자신이 아닌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들을 발견하고 다시 반복하려고
한다.
문제2. 발달과정은 근원발달의 원칙을 따르는데 말초보다 신체의 중심이 먼저 발달한다.
문제3. 애착이란 영아와 주요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이다.
[문제해설] 2, 3, 애착

 

[요점정리]
1. 영아기에는 신체, 언어 등 여러 발달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데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제 1 성장급등기이다.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은 두미발달과 근원발달의 원칙에 의해 이루어진다.
3. 영아기에는 인지발달 특성이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하며 6개의 하위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4. 영아기의 언어발달은 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에 의해 설명된다.
5. 영아기에는 다양한 정서, 기질의 발달 및 주요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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