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과 특징 및 성립 배경
1) 단기 상담의 개념(short-term counseling)
- brief therapy, time specified brief counseling, time-limited counseling…
- 최근에 발전된 상담의 이론적 형태
- 짧은 상담 기간을 표방하여 장기 상담에 대비되는 용어
- 제한된 시간 내에 최고의 효율의 내는 것이 상담의 목표
- short-term = 상담기간이 짧다
- brief = 치료의 목적을 구체화하고 단순 명료하게 한다
- time-specified(limited) = 상담 기간을 미리 지정한다
∴ 단기 상담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으로 정의
2) 단기 상담의 특징
- 가장 실용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입하여 작은 변화로써 큰 파급 효과를 노린다.
- 바로 내담자가 지닌 강점과 잠재적 힘, 내담자의 호소 문제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상담이 끝난 후에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상담의 효과는 계속된다고 본다.
- 내담자가 현실 생활에 어떻게 잘 적응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3) 단기 상담의 성립 배경
● 장기 상담이 가진 현실적 문제
- 내담자가 상담을 신청하고 실제 상담에 들어갈 때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림
- 상담에 드는 비용이 너무 과함
- 학생의 경우 방학, 입대, 휴학 등 때문에 지속적으로 상담에 집중하기가 어려움
● 상담의 단기화 노력
치료법 | 회기 길이 | 상담 빈도 |
교육 상담 | 1~3회기, 3~7회기, 7~15회기 | 주 1회, 격주, 월 1회 |
역동 상담 | 7~15회기, 15~30회기, 30~50회기 |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
지지 상담 | 1~3회기, 3~7회기, 7~15회기 | 주 1회,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
문제해결 상담 | 1~3회기, 3~7회기 |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
4)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호소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인 경우 |
결혼하고 수년간 남편에게 폭행당한 여자가 이혼을 고려하는 경우 |
호소 문제가 발달상의 문제인 경우 |
이성교제, 혼전 임신, 흡연, 음주, 부부문제, 직업 선택 문제, 진로 문제 등 |
호소 문제 발생 전에는 생활 기능이 정상이었던 경우 |
이전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으나, 특정 사건을 겪은 다음에 우울증이나 대인 관계 문제가 생긴 경우 |
사회적으로 지지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경우 |
단기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기 전에 종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력자의 역할이 중요함 |
상보적 인간관계의 경험이 있는 경우 |
상보적 관계를 맺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상담자과 조기에 라포 형성이 가능하여 상담 기간 단축이 가능함 |
문제의 원인이 성격 장애와는 관련이 없는 경우 |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등과 같은 성격 문제는 단기 상담으로 고치기 어렵기 때문 |
2. 상담 모델 및 상담 과정
1) 단기 상담 모델
● 교육적 단기 상담
- 교육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
- 내담자가 한 가지 문제를 호소하고, 그 문제의 성격이 단순하며, 문제의 발생기간이 비교적
짧은 경우에 적합
- 조언, 역할연습, 시범, 모델 관찰, 격려 등의 방법을 사용
● 역동적 단기 상담
- 치료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
- 호소 문제가 비교적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적합
- 특히 문제의 성격이 역기능적 대인 관계 유형일 경우 효과적
- 전이, 저항의 해석, 감정의 명료화, 직면 등을 사용
● 지지적 단기 상담
- 다른 방법에 비해 더욱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지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
- 긍정화 기법(positive reframing)
● 문제해결중심 단기 상담
-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의사 결정, 선택, 일시적 고충
등 명확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 적합
- 진로 선택, 전직, 결혼 상대자 선택 등과 같은 문제
- 의사 결정과 선택을 합리적으로 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
2) 단기 상담의 과정
- 대부분의 단기 상담은 ‘문제해결중심 상담’인 경우가 많음
- 상담에서 주로 다루는 것은?
①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가?
② 그 문제가 왜 일어났다고 보는가?
③ 그 문제 때문에 무엇이 불편한가?
④ 그 문제를 어떻게 바로 잡고 싶은가?
∴ 주로 문제에 관한 내용을 다루면서, 대화의 대부분을 문제를 확인하는 데 소비함
- 문제해결 중심 접근에서는 해결을 촉진하는 대화의 방법, 변화의 동기를 촉진하는 방법,
문제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하는 기술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짐
● 일반적 상담의 절차
- 면접 상담 전 단계 → 첫 회기 → 후속 회기 → 종결
2) 단기 상담의 과정
● 1단계: 면접 상담 전 단계
-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초점을 둠
① 상담 신청서를 통한 정보 수집: 과거 상담 경험, 상담 동기 등에 대한 수집
② 관찰을 통한 정보 수집: 신청실이나 대기실에서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하고, 이 때 그들의
가족이나 부모 등이 있으면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③ 면접 상담 전 과제 제시: 직접 만나보거나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접촉하는 것
과제의 예) 상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 지
생각해 보세요.
● 2단계: 첫 회기
- 문제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첫 회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김
- 첫 회기의 상담 시간: 보통 1시간 30분 내외
- 첫 회기에서 관심을 두는 것
① 정보에 대한 수집
② 내담자에 대한 평가
③ 개입 방향의 모색
④ 구체적 과제의 부여
∴ 무엇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가 지속되고, 어떤 노력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지, 무엇이
해결되어야 하는지,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과 정보
수집
- 첫 회기 단계에서의 목표
신속한 상담 관계 형성 | 개입 초점의 발견 | 성공적 상담 결과에 대한 논의 |
자발적 변화 측면의 발견 | 개입 전략 선택 | 문제의 긍정적 재정의 |
작은 변화의 시도 | 과제 부여 | 질문과 평가 |
● 3단계: 후속 회기
- 후속 회기는 융통성 있게 운영
- 대개 첫 회기 후 1~2일 후에 이루어지지만, 일주일/2주/4주 간격을 두기도 함
- 후속 회기 근접성 여부의 결정: 문제의 위급성이나 내담자의 상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회기의 진행
① 첫 회기나 전 회기에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던 문제에 대한 상호이해 정도를 검토
② 지난 번 회기에 무엇이 나아졌고 무엇이 달라졌는지를 검토
③ 과제 수행 여부를 확인 후 어려웠던 점에 대해 즉각 확인
④ 내담자의 진보나 목표에 일관성이 있는 새로운 과제를 부여
⑤ 상담이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평가
● 4단계: 상담의 종결
- 단기 상담에서의 종결은 항상 잠정적이고, 완전한 종결을 가정하지 않는 것이 특징 → 완전한
변화나 학습은 없다고 보기 때문
- 내담자는 상담 후 생활을 하다가도 또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 상담사를 찾아온다고 봄
- 단기 상담이 효과가 없으면?
① 다른 접근을 추구
② 상담사 교체
③ 상담 이외의 방법에 대한 탐색
- 사전 연락 없이 내담자가 상담에 오지 않으면, 반드시 연락하여 상호 확인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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