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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3. 단기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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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과 특징 및 성립 배경

 

1) 단기 상담의 개념(short-term counseling)
- brief therapy, time specified brief counseling, time-limited counseling…
- 최근에 발전된 상담의 이론적 형태
- 짧은 상담 기간을 표방하여 장기 상담에 대비되는 용어
- 제한된 시간 내에 최고의 효율의 내는 것이 상담의 목표
- short-term = 상담기간이 짧다
- brief = 치료의 목적을 구체화하고 단순 명료하게 한다
- time-specified(limited) = 상담 기간을 미리 지정한다
∴ 단기 상담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으로 정의

 

2) 단기 상담의 특징
- 가장 실용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입하여 작은 변화로써 큰 파급 효과를 노린다.
- 바로 내담자가 지닌 강점과 잠재적 힘, 내담자의 호소 문제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상담이 끝난 후에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상담의 효과는 계속된다고 본다.
- 내담자가 현실 생활에 어떻게 잘 적응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3) 단기 상담의 성립 배경
● 장기 상담이 가진 현실적 문제
- 내담자가 상담을 신청하고 실제 상담에 들어갈 때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림
- 상담에 드는 비용이 너무 과함
- 학생의 경우 방학, 입대, 휴학 등 때문에 지속적으로 상담에 집중하기가 어려움

 

● 상담의 단기화 노력

치료법 회기 길이 상담 빈도
교육 상담 1~3회기, 3~7회기, 7~15회기 주 1회, 격주, 월 1회
역동 상담 7~15회기, 15~30회기, 30~50회기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지지 상담 1~3회기, 3~7회기, 7~15회기 주 1회,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문제해결 상담 1~3회기, 3~7회기 매일, 주 2~4회, 격주, 월 1회

4)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호소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인 경우
결혼하고 수년간 남편에게 폭행당한 여자가 이혼을 고려하는 경우
호소 문제가 발달상의
문제인 경우
이성교제, 혼전 임신, 흡연, 음주, 부부문제, 직업 선택 문제, 진로
문제 등
호소 문제 발생 전에는
생활 기능이 정상이었던
경우
이전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으나, 특정 사건을 겪은 다음에
우울증이나 대인 관계 문제가 생긴 경우
사회적으로 지지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경우
단기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기 전에 종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력자의 역할이 중요함
상보적 인간관계의 경험이
있는 경우
상보적 관계를 맺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상담자과 조기에 라포
형성이 가능하여 상담 기간 단축이 가능함
문제의 원인이 성격
장애와는 관련이 없는
경우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등과 같은 성격 문제는 단기
상담으로 고치기 어렵기 때문

2. 상담 모델 및 상담 과정
1) 단기 상담 모델
● 교육적 단기 상담
- 교육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
- 내담자가 한 가지 문제를 호소하고, 그 문제의 성격이 단순하며, 문제의 발생기간이 비교적
짧은 경우에 적합
- 조언, 역할연습, 시범, 모델 관찰, 격려 등의 방법을 사용

 

● 역동적 단기 상담
- 치료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
- 호소 문제가 비교적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적합
- 특히 문제의 성격이 역기능적 대인 관계 유형일 경우 효과적
- 전이, 저항의 해석, 감정의 명료화, 직면 등을 사용

 

● 지지적 단기 상담
- 다른 방법에 비해 더욱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지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
- 긍정화 기법(positive reframing)

 

● 문제해결중심 단기 상담
-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의사 결정, 선택, 일시적 고충
등 명확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 적합
- 진로 선택, 전직, 결혼 상대자 선택 등과 같은 문제
- 의사 결정과 선택을 합리적으로 하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

 

2) 단기 상담의 과정
- 대부분의 단기 상담은 ‘문제해결중심 상담’인 경우가 많음
- 상담에서 주로 다루는 것은?
①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가?
② 그 문제가 왜 일어났다고 보는가?
③ 그 문제 때문에 무엇이 불편한가?
④ 그 문제를 어떻게 바로 잡고 싶은가?

 

∴ 주로 문제에 관한 내용을 다루면서, 대화의 대부분을 문제를 확인하는 데 소비함
- 문제해결 중심 접근에서는 해결을 촉진하는 대화의 방법, 변화의 동기를 촉진하는 방법,
문제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하는 기술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짐
● 일반적 상담의 절차
- 면접 상담 전 단계 → 첫 회기 → 후속 회기 → 종결

 

2) 단기 상담의 과정
● 1단계: 면접 상담 전 단계
-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초점을 둠
① 상담 신청서를 통한 정보 수집: 과거 상담 경험, 상담 동기 등에 대한 수집
② 관찰을 통한 정보 수집: 신청실이나 대기실에서 내담자의 행동에 주목하고, 이 때 그들의
가족이나 부모 등이 있으면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③ 면접 상담 전 과제 제시: 직접 만나보거나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접촉하는 것
과제의 예) 상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 지
생각해 보세요.

 

● 2단계: 첫 회기
- 문제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첫 회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김
- 첫 회기의 상담 시간: 보통 1시간 30분 내외
- 첫 회기에서 관심을 두는 것
① 정보에 대한 수집
② 내담자에 대한 평가
③ 개입 방향의 모색
④ 구체적 과제의 부여
∴ 무엇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가 지속되고, 어떤 노력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지, 무엇이
해결되어야 하는지,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과 정보
수집
- 첫 회기 단계에서의 목표

신속한 상담 관계 형성 개입 초점의 발견 성공적 상담 결과에 대한 논의
자발적 변화 측면의 발견 개입 전략 선택 문제의 긍정적 재정의
작은 변화의 시도 과제 부여 질문과 평가

● 3단계: 후속 회기
- 후속 회기는 융통성 있게 운영
- 대개 첫 회기 후 1~2일 후에 이루어지지만, 일주일/2주/4주 간격을 두기도 함
- 후속 회기 근접성 여부의 결정: 문제의 위급성이나 내담자의 상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회기의 진행
① 첫 회기나 전 회기에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던 문제에 대한 상호이해 정도를 검토
② 지난 번 회기에 무엇이 나아졌고 무엇이 달라졌는지를 검토
③ 과제 수행 여부를 확인 후 어려웠던 점에 대해 즉각 확인
④ 내담자의 진보나 목표에 일관성이 있는 새로운 과제를 부여
⑤ 상담이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평가

 

● 4단계: 상담의 종결
- 단기 상담에서의 종결은 항상 잠정적이고, 완전한 종결을 가정하지 않는 것이 특징 → 완전한
변화나 학습은 없다고 보기 때문
- 내담자는 상담 후 생활을 하다가도 또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 상담사를 찾아온다고 봄
- 단기 상담이 효과가 없으면?
① 다른 접근을 추구
② 상담사 교체
③ 상담 이외의 방법에 대한 탐색
- 사전 연락 없이 내담자가 상담에 오지 않으면, 반드시 연락하여 상호 확인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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