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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9. 학교 및 직장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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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학교 및 직장상담

1. 학교 상담
1) 학교 상담의 필요성

교사-학생의 관계 - 이미 어떤 형태로든 관계 형성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담이 시작
- 교사는 학생의 문제에 대한 사전 정보를 상당량 확보하고 있음
- 사전 관계와 사전 정보습득이 과연 상담에 유리하게만 작용할 것인가
‘지금-여기’의 강조 - 상담사는 경험에 의한 판단을 배제해야 함
-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학생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파악과 이해를
추구해야 함
- 교사이기 때문에 자신의 인격이 상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늘
정확한 자기이해를 위해 노력해야 함

2) 학교 상담자의 마인드

상담 마인드(counseling mind)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마음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관계성에 기초로 한 지도를 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
규칙이나 제한을 학교에서의 생활규범으로 이해하면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됨
<<상담사로서의 모습으로 접근>>
교사로서의 역할보다는 상담사로서의 모습으로 접근해
나가야, 아이와 함께 고민한다는 느낌을 주게 되고
그럼으로써 아이는 자기방어 기세를 누그러뜨리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됨

3) 학교 상담의 장점

문제의
조기발견이 가능
- 학교는 동일연령 집단이기 때문에 평균적/적응적 행동을 대체적으로
빠르게 파악이 가능함
- 이런 평균적 모습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타적 행동을
빠르고 쉽게 발견할 수 있음
- 문제행동의 지도도 중요하지만, 조기 발견을 하게 되면 지도 혹은 치료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음
호출 상담이
가능
- 학생들이 사회의 일반상담기관에 자발적으로 찾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조기 발견을 통해, 교사가 개별 상담의 기회를 이용하는 호출 상담이
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일어남
- 그래도, 교사가 반강제적으로 불러서 상담을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소집단 상담이
가능
- 학교는 집단교육의 장이며, 소집단이 응집한 곳
- 학습집단을 치료에 활용하는 것은 상당한 정도의 치료적 의미가 있음
- 또래상담(peer counseling)이나 역할놀이(role play)의 방식을 활용하면
효과적

2. 직장 상담
1) 스트레스

* 스트레스(stress)
외적/내적 원인에 의해 생체 내부를 균형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파괴된 상태
직장인들에게 문제 행동/부적응 행동을 야기하는
가장 주된 요인 중 하나
<<생물학적 스트레스>>
비타민, 영양소 등의 결핍으로 발생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공포, 우울, 피로감, 인간관계에서의
부적응 등에 의해 발생

2) 직장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 라자루스(Lazarus R. S)의 직장 스트레스 모형

직장 내 스트레스 상황 자극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
위협적인가
vs.
위협적이지 않은가
상담의 장면에서는?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가?
어느 정도의 강도인가?
스스로 대처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3) 직장 상담의 기본 원리

계발적 활동 - 심신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
- 직장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강화
-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예방
- 직장인을 심리적으로 보다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
상담 지원 활동 - 다양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활동
- 불안에 대한 대처, 스스로의 특징에 대한 객관적 이해 등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음

4) 직장 상담 1 : 불안에 대한 대처
● 스트레스와 불안
- 스트레스 반응에는 어떤 형태로든 불안 반응이 포함되어 있음
- 스트레스의 대응은 불안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

 

● 불안의 결과
- 주관적인 반응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불쾌한 주관적인 체험이 반드시 수반됨
‘싫다, 무섭다, 긴장된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신체적 반응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자율신경계의 반응에 변화가 나타남
마음이 두근거림, 식은땀, 신체 굳어짐 등
- 행동의 변화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는 대상이나 장면을 회피하거나 도피하려고 하는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보임
이유 없는 결근, 지각/조퇴의 반복, 일의 능률이 급격히 떨어짐

 

● 불안이나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지원 방법
- 정서/신체적 반응에 대한 접근
긴장완화법, 바이오피드백 기법, 요가, 다양한 명상법 등을 통해 신체적 반응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지도
- 자기 행동에 대한 관리
규칙적 생활습관 체득, 자기모니터링법, 목표행동 도달 시 자기강화, 목표 미 도달 시에는
자기처벌, 행동 발생 자극 관리하는 자극제어법
- 생각의 정리/객관적 사물 판단 지원
자기교시(self instruction) : 자신이 스스로에게 혼잣말을 통해 행동을 제어하는 방법

 

5) 직장 상담 2 : 자기에 대한 객관적 이해
● 불안과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
- 불안을 쉽게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면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완벽주의, 정도를 넘어선 성실성 등

 

● 타입 A 행동패턴
- 보다 많은 것을 단 시간 내에 달성하려고 하는 욕심, 지속적이면서 만성적으로 고군분투하는
행동, 필요하면 때로는 타인의 의견을 거역해서라도 행동하려는 경향성
자신이 정한 목표에 매진한다(시간적 절박감)
주위로부터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가 너무 강하다
경쟁심이 왕성하여 경쟁 장면이 아닌데도 타인에게 도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일을 민첩하게 처리하려고 하며,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주위에 대해 너무 신경을 쓴다
폭발적으로 큰 소리로 빠르게 말을 한다
때로는 적대적 생동을 보이기도 한다.

 

□ 타입 A 행동패턴에 대한 지원 방법
- 상담실을 찾는 사람들에게서는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이러한 성격이나 행동의 경향성을 보디는
경우가 많음
-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특징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이해할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함
- 다양한 심리검사나 체계적인 행동관찰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면서 정확한 진단을 위한 노력도
해나가야 함
- 이런 내담자는 격려나 조언만으로 문제가 개선되기 어려움
- 바람직한 대응을 하기 위해 고려할 점은?
∙ 내담자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 그 일이 본인에게 어느 정도 부담이 되고 있는가?
∙ 내담자의 성격이나 행동패턴은 어떠한가?
∙ 최근 일의 속도는 어떠한가?
∙ 직장에서 상사, 동료, 부하들과 인간관계에서는 문제가 없는가?
-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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