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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0. 장애아 및 부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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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장애아 및 부모상담 

1. 장애아 상담
1) 장애아 상담의 기본 목표

* 장애아 상담
장애라는 문제가 일상 생활에서
장애로써 작용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
적응행동의 학습과 훈련
힘든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강한 정신력
육성

2)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 그 자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가 필요
아이들의 증상이나 문제가 장애 그 자체로 발생된 문제인가?
아이들의 증상이나 문제가 장애가 원인이 되어 이차적으로
발생한 적응 장애인가?
아이들의 증상이나 문제가 장애 그 자체와는 상관 없이 생성된
심리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부적응 행동인가?

3) 상담 가이드

아이가 정말
그 장애인지 확인할 것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심리검사 실시할 것
가족들에게 심리검사의 결과를
정확히 알려줄 것
아이의 부모와 형제에게
해당 장애에 대해 잘
알려줄 것
부모에게 적절한 지시의 방식을
교육할 것
부모와 상담사가 정기적으로
만나 규칙적으로 대화할 것
학업 수행 개선을 위한
전략을 실행할 것
아이에게 효과적인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칠 것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가르칠 것
아이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긍정적 대처 방법
가르칠 것
긍정적 대처 기제를 사용하면
반드시 강화할 것
부모에게 아이의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도록 교육할 것

4) 주요 장애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학령기 혹은 학령전기에 흔히 나타나는 아동·청소년 정신장애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 동등한 발달수준의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것보다 더 빈번하고
더 심하고 더 지속적인 특징을 보임
- 전체 학령기 아동의 3~7%
- 정신과 및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아동의 50%

 

● ADHD의 진단 기준
-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DSM-Ⅳ-TR)
- 주의력 결핍과 관련된 증상군이나 과잉행동,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군 중 한 가지 이상을
나타내면 ADHD로 진단

- 대부분 7세 이전에 다양한 장면에서 나타나야 함
- 증상의 지속이 최소 6개월 이상인 경우

 

● ADHD 아동들이 나타내는 특징

또래와의 관계에서
나타내는 문제
- 혼자 있기를 선호하고 상호작용에 할애하는 시간이 현저히 적음
- 또래와의 관계에서 적대적인 반응을 많이 보여 싸움과 논쟁을 자주
일으키는 아이로 낙인찍히는 경우가 많음
- 감정 인식이 어려워 또래에게서 거부 당하는 아동들이 많음
학교생활에서
나타내는 문제
- 수업 중에 지나치게 떠들거나 주의가 산만한 행동을 자주 보여 수업
분위기를 쉽게 흐트러뜨림
- 수업 집중, 과제 완수, 규칙 준수 등 구조화된 학교생활이 어려움
- 학업 성취도가 낮아 반복적인 부정적 평가로 사회적 고립감 경험
가족관계에서
나타내는 문제
- 부모에게 양육 스트레스를 크게 불러일으켜 지속적인 가족의 스트레스
근원으로 작용함
- 특히 엄마가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관계가 점차
악화되는 경우가 많음
- 더 많은 통제와 처벌을 받기 때문에 과잉 행동이 오히려 증가

● ADHD 아동의 상담

개인상담 아이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성과 성향을 분명하게 밝혀주고 강조해 주는 것
: 낙관적 메시지 전달
스스로의 자기가치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 : 자존감 향상

 

집단 상담 자신이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진다는 느낌
고립되지 않고혼자가 아니라는 느낌

5) 주요 장애 - 전반적 발달 장애
-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
- 언어발달, 대인관계, 일상적 행동을 비롯한 적응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 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
- 특이하고 부적절한 행동
-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 남다른 비범성 혹은 천재성
-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폐증
- 유사 전반적 발달 장애: 아스퍼거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등

 

● 자폐증(Autistic Disorder)
- 아동기 초기에 시작: 생후 몇 주 동안에서 발생
- 1만 명 당 2~5명
- 남아 발병률이 여아의 4배 정도
- 지적 능력은 중증도 정신지체(IQ 35~55)
- 사회적 상호작용,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움
- 자폐 아동 가운데 30% 정도가 언어를 습득하지 못함
- 제한적이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 특정 사물에 대해 강박적 집착이나 관심을 보이기도 함
- 한정된 영역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경우도 간혹 있음

 

6) 주요 장애 - 투렛 장애(Tic Disorder)
- 틱 장애
- 틱: 불수의적 움직임의 문제
- 틱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발생하며, 발생하면 잠깐 빠르게 나타나고, 특정한 리듬이
없으며, 대개 반복적인 행동상의 움직임 또는 소리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행동
- 습관이나 근육 경련은 틱에 속하지 않음

 

● 틱 장애의 유형

일과성 투렛 장애
(Transient Tic Disorder: TDD)
- 행동특성: 눈 깜빡 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코 씰룩 거리기,
머리 돌리기, 어깨 움츠리기 등
- 음성특성: 헛기침하며 목소리 가다듬기, 기침, 쉿쉿 소리내기,
산만하게 하는 소리 내기 등
- 피곤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증가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투렛 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CTD)
- 운동 혹은 음성 특성 중 한 가지에서 여러 가지 만성 틱이
존재하는 것
최소한 1년 이상 지속되어야 진단
일반 투렛 장애
(Tourett’s Disorder: TD)
- 여러 가지 운동 투렛과 한 가지 이상의 음성 투렛이 함께
나타나는 것
- 최소한 1년 이상 지속되어야 진단(틱이 없는 기간이 3개월을
넘지 않음)
- 심한 경우 하루에도 수 차례씩 일어남

7) 주요 장애 - 불안 장애

분리불안
장애
(separation
anxiety
disorder)
- 엄마 혹은 보호자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 심각한 수준의 불안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
- 대부분 매우 밀착된 가족관계 속에서 성장한 배경을 가짐
부모의 뒤를 따라 다니며 매달리는 모습을 보임
- 불안, 걱정, 악몽, 신체 증상 호소 등의 증세
- 심한 아이들은 자해 위협도 함
- 전체 유아동의 4%
- 학교공포증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
선택적
함구증
(selective
mutism)
- 정상적으로 언어발달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것
- 특정한 사회적 상황: 학습, 놀이 상황 등
- 수줍은 성격 특성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
- 선택적 함구증이 있는 아이들은 종종 다른 유형의 불안 장애를 가지고 있음
- 사회적 공포증의 극단적인 유형으로 보고 있음
- 평균 5세 경에 발병하며, 1000명 당 7명 정도로 나타남

2. 부모 상담
1) 부모 상담의 필요성
● 부모 상담에서 확인해 보아야 할 문제들은?
① 아이의 문제, 또는 아이에게 직접 관계가 있는 문제
② 모자(부자) 관계의 문제와 이에 의해 파생되는 자녀의 문제
③ 부모 자신의 문제, 또한 이것이 자녀 문제나 모자(부자) 관계의 문제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
④ 부부 간의 문제, 또한 이것이 자녀 문제나 모자(부자) 관계의 문제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
⑤ 부모 자신의 성격문제
⑥ 현실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상황/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모 또는
자녀의 문제
⑦ 극히 가벼운 수준의 부모 문제 혹은 일시적인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일과성의 자녀 문제

 

2) 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
● 부모 상담에서의 정보원
- 상담 장면 이외에서의 자녀행동에 관한 정보
- 상담에서는 만약 부모가 의식적으로 그러한 것은 아니더라도, 왜곡된 인식을 가지고 있거나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깨닫게 해 주어야 함
→ 이것을 위해서 실제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어보게 하고 그것을 모니터링하여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함

 

● 생각해보기
사례 1: 고집만 부리는 자녀의 행동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엄마가 ‘그러다간 사람들이 다 너
바보라고 흉보고 놀린다!’라고 꾸중한다.
사례 2: 방 안에서 어지럽게 널려져 있는 장난감을 치우지 않는 아이를 혼낸다. 그때서야 슬슬
장난감을 치우기 시작하는 아이를 향해 엄마는 ‘넌 혼이 나니까 장난감을 치우는구나. 넌 정말
어쩔 수 없는 애야.’라고 혼을 내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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