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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8. 상담기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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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담기법 2

1. 여러 가지 상담기법
1) 행동지원 기법

행동목표의 구체화 행동목표의 단계화 내담자 행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

(1) 행동목표의 구체화
- 행동지원기법의 제 1단계
- 내담자의 행동목표 설정을 도와주는 것
- 행동목표의 구체화 점검하는 방법
① 목표행동이 하루에 몇 번 발생했는지, 그 횟수를 셀 수 있는가? 또는 그 행동의 지속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가?
② 목표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말했을 때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관찰하면 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가?
③ 목표 행동을 더 이상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잘 조직화 되었는가?

 

(2) 행동목표의 단계화
- 행동 단계화 : 지금 당장 실현 가능한 작은 목표와 실현하기 힘든 큰 목표를 설정하여 그
사이를 작은 간격 몇 단계로 나누는 것
- 상담사는 내담자가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행동 단계화의 개수는 내담자에 따라 각자 달라질 수 있음
- 이전 단계보다는 그 다음 단계의 목표행동 수준이 높아지도록 설정
- 즉, 단계화의 과정은 최대한 점진적으로 설정해야 함

 

● 연습해보기
- 이성과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단계화하는 작업을 해보자.
1단계: 하루에 한 사람의 이성과 인사한다. 이성이 인사하면 같이 인사한다.
2단계: 하루에 한 사람의 이성에게 말을 건다. 이성이 말을 걸면 대답한다.
...단계 N: 이성과 거리낌 없이 어울려 지낸다.
(3)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
- 특히 내담자의 자기 평가에 대해 주목
‘ ~ 밖에 할 수 없었다.’ 라는 부정적 자기평가를 많이 함
- 상담사는 ‘그 만큼이나 할 수 있었군요.’라고 긍정적 방향으로 자기행동을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

 

● 연습해보기
- 내담자: 저한테는 무리인가 봐요. 이번 주에서는 3번 밖에 못했어요.
* 상담사: 좀 더 하고 싶었는데, 3번 밖에 못해서 실망하셨나 봐요.
- 내담자: 예, 빨리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싶은데 아직 이 수준에서 못 벗어나고 있어요

 

* 상담사: 그럼 지난주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 내담자: 지난주에는 한 번…했어요. 그 전 주에서는 한 번도 못하고요.
* 상담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종결하기
● 종결기법

현 상태 점검하기 상담과정 회고하기 미래의 이미지 그려보기

(1) 현 상태 점검하기
- 내담자의 생활과 심신의 상태에 대해서 점검해 보는 것
- 최근의 일상생활, 기분, 신체상태, 대인관계, 대인감정, 직장(학업), 자신에 대한 이해 등에 대한
내담자의 자기점검 유도

최근 기분에 대한 질문 요즘 기분은 어떻습니까?
최근에는 주로 어떤 기분이 듭니까?
최근 일상생활에 대한
질문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식욕, 수면 등 신체
상태에 대한 질문
요즘 건강은 어떠세요?
대인관계, 대인감정에
대한 질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최근 주위 사람들에 대해 어떤 기분이 듭니까?
일/학업에 대한 질문 요즘 일은 잘되고 있어요?
요즘 공부는 잘되나요?
자기태도/자기감정에
대한 질문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요즘 당신의 눈에는 스스로가 어떻게 비치고 있습니까?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눈이 요즘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2) 상담과정 회고하기
- 만남에서 종결까지의 상담과정을 회고하기
- 내담자가 회고하기 쉽도록 질문과 반사기법으로 대응하도록
지금까지의 상담과정을 한 번 되돌아보지 않겠습니까?
여기 처음 온 날이 언제였는지 기억나세요?(그 날 눈이 많이 왔었죠…)
그때는 어떤 상태였나요? 어떻게 되기를 원했었는지 기억이 나시나요?
그 동안 당신 자신이나 주변에 어떤 일들이 있었죠?
그 동안 상담 과정에서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떤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까?
상담 가운데 저(상담사)는 당신에게 어떤 존재였나요?
이제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느껴 지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게 되었나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변했습니까?
상담을 되돌아보니, 당신에게 상담을 어떤 경험이었나요

 

(3) 미래의 이미지 그려보기
- 내담자의 장래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들어보기
- 미래 계획에 따라 현재 생활이 달라지고, 현 상태에 따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함
- 즉,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내담자의 지금 상태를 점검하는 일과 같은 맥락
지금부터 OO년 후의 당신의 모습에 대해서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앞으로 힘든 일이 생긴다면 어떤 문제 때문에 생길까요
그런 힘든 일 때문에 당신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요
당신은 그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 같습니까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험을 통해 당신은 무엇을 느끼게 되었습니까?

2. 상담에서 부딪히는 문제들
1) 초보 상담자가 가지는 문제

첫 회기부터 바로 내담자의
문제에 초점을 두려는 것
내담자의 신체적 또는 의학적
문제를 간과하는 경향
상담을 완벽하게 하려는 경향
내담자에게 비현실적 기대를
하려는 경향
최근 상담 기법에 도취되는
경향
상담의 방향을 잃는 것
부적절한 언어의 구사 내담자를 돕겠다는 과도한
열망
내담자에게서 과도한 호감을
받으려는 경향
내담에게 너무 정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려는 경향
내담자를 사적으로 대하는
태도
정상과 비정상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실수

2) 당황스러운 상황의 발생
● 상담 동기가 없어지거나 약해지는 경우
① ‘결국 내 문제는 나 스스로 해결하는 것 아니겠어요? 문제가 있는 것도 속상한데 해결까지
남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 영 마음에 걸립니다.’
- 대처방법은?
∙ ‘자기 문제는 자기가 해결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동감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논의하고
것은 어떻게 스스로 해결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잖아요.’
∙ ‘남에게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 못난 짓일 것처럼 느껴지나 보네요. 상담하러 오는 발걸음이
무거웠겠네요. ‘
② ‘저는 여기에 온 이유를 모르겠어요. 내 자신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고 있지만 별 변화가
없어요’
- 대처방법은?
∙ ‘상담에 회의를 느끼시는 것 같네요. 어떻게 했으면 이런 회의감이 들지 않았을까요?’
∙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했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아 실망하고 계시군요. 그런데 상담을
시작하기 전과 후 스스로의 행동이 태도를 한 번 비교해보시겠어요?’
∙ ‘빨리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하고 바랬는데, 상담에서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군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원하고 있는지 한 번 이야기해 보시겠어요?

 

● 상담자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
① ‘나 같은 이런 문제를 가진 사람이 있어요? 그런 사람을 상담해 본 적이 있으세요?’
- 대처방법은?
∙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있어요.’
∙ ‘그런 문제를 가진 사람은 많습니다. 살아가면서 드물지 않게 겪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비슷한 경우를 상담한 적은 없어요(혹은 한 적이 있지요).’
∙ ‘아무리 서로 다른 사람들이라도 살펴보면 공통점이 많기도 하죠. 비슷한 문제로 괴로워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혼자만 그런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더 괴로워지기만 해요.’
② ‘선생님은 전공이 무엇인가요? 여기서 직책은 어떻게 되세요?’
- 대처방법은?
∙ ‘저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으신가 봐요.’
∙ ‘전공은 심리학이고요. 여기에서 전문상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궁금하셨어요?’
∙ ‘상담자가 어떤 사람이기를 기대하고 오셨어요?’
∙ ‘그런데 그것을 알고 싶은 이유가 따로 있으신가요?’

 

● 대답하기 난처한 질문을 하는 경우
‘선생님은 남자랑 자 본 경험이 있으세요?’
- 대처방법은?
∙ ‘아, 있어요.’
∙ ‘필요하다면 말 해 드릴 수는 있지만, 그건 왜 묻지요?’
∙ ‘갑자기 물어보시니, 당황스럽네요.’
∙ ‘(웃으며) 그럼요. 그런 것과 관련해서 할 이야기가 있어요?’
∙ ‘대답할 준비가 안 되었는데, 대답을 안 하면 안될까요?’

 

● 침묵을 하는 경우
- 침묵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지만, 침묵의 의미는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함
- 대처방법은?
∙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 ‘심각한 말은 시작하는 것이 원래 쉽지가 않아요.’
∙ ‘말씀하실 때까지 기다릴 테니까 천천히 말씀하세요.’
∙ ‘지금 말씀하고 싶지 않으신 것 같은데, 싫으시면 굳이 말 안 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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