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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6. 상담의절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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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상담의절차 2 

 

1. 자기탐구 단계
1) 자기 탐구 단계
- 상담의 중반부에 나타남: 신뢰관계가 더욱 확고 → 내담자는 상담사에 대해 자신을 이해해주고,
어떤 이야기에 대해서도 있는 그대로 받아주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짐
-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개방함과 동시에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과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
- 이런 탐구는 자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타인의 언행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자기의 반응
특징에도 영향을 미침
- 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이야기에 대해 보다 명확하고
정확한 반응을 해나가야 함

 

2) 자기 탐구 유도하기

반사 기법
- 내담자가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을 그대로 이해하면서 이를 내담자에게 전하는 것
-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에게는 …한 것으로 이해되는데, 그렇게 이해하면 되는 것이죠
- 내담자의 인정 반응
- 내담자의 부분 수정 반응(그럴 수도 있지만…)
- 내담자의 전면 부정 반응(그게 아니고…)
- 내담자의 이야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감각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

 

질문 기법
-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그 이야기에 대해 좀 더 듣고 싶다(알고 싶다)면 질문 기법으로 대응해도 됨
- 더 깊은 이야기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
- ‘그것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 줄 수 있을까요?’
- ‘앞으로 어떻게 되기를 원하십니까?’
- 질문에 대한 내용도 반사 기법으로 확인함

3) 상담사의 응답경향성

● 인지의 측면
- 내담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 문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상담사의 관점(시점)의 차이가 중요한 기준


● 감정의 측면
- 이해하려는 사람이 이해 대상에게 향하는 시선을 의미 =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가지는 시선
- 그 시선이 차가운가, 따뜻한가?
-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타인으로부터의 비판적인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자기를 책망하는
가운에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사람들
- 상담사의 따뜻한 시선은 호의적인 감정에 의해 표현됨
- 따뜻한 인간관계 형성에 핵심적 역할
- 따뜻한 시선 ≠ 동정 혹은 동의

 

● 인지와 가정의 조합 측면

  차갑다 중성적이다 따뜻하다
본인 시점 비난적 태도 객관적 태도 동정적 태도
상대방 시점 유추적 태도 탐색적 태도 공감적 태도

 

3) 상담사의 응답경향성

비난적 태도 - 벽을 만드는 태도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엄격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지적하며
문제에만 집중
- ‘왜 그런 행동을 했죠? 이해할 수가 없네요.’
- 내담자의 반응: 회피적, 반성적
객관적 태도 - 내담자에게는 나쁜 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좋은 점도 있다고 분석하는 태도
- 상담사가 자기 스스로에 대해서도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있음
- 내담자의 반응 : 냉철한 자기객관화 or 내면의 억제
동정적 태도 - 다른 사람과 비교해 상대방을 불쌍하고 안되었다는 관점을 가지는 태도
- 동정의 마음에 더 가까움
- 내담자의 반응: 한탄과 의존
유추적 태도 - 부정적으로 이것저것 추측하는 태도
- ‘왜 그랬지? 장난인가? 그런 것 같다. 아무리 숨겨도 다 알 수 있지…’
- 상담사의 주관적 관점만이 아니라 개인적 감정까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
- 내담자의 반응 : 반발, 적의 or 복종
탐색적 태도 - 이것저것 냉정하게 판단하는 태도
- ‘그 때 이런 기분이었을 거야…아마 이렇게 생각했겠지? 그래서 그런 감정을
느꼈을테고…’
- 내담자의 반응 : 저항과 회피, 혐오와 불신
공감적 태도 - 내담자의 마음의 움직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면서 호의를 가지고 함께
느끼며 생각하고 이해하려는 태도
- 내담자의 반응: 자기개방과 수용, 자율

 

2.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 단계
1) 상담은 중반기로

 

● 상담 중기의 특징
- 초기 상담은 내담자의 자기탐구를 위한 준비 단계 : 상담사의 공감적 이해와 수용적 태도를
통한 ‘반사’와 ‘질문’으로도 충분
- 상담의 중반기에 접어들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수용을 유도해야 함
- 상담의 중반기에서 상담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됨
- 내담자 ‘통찰’의 촉진 : 자신을 보다 정확하게 바라보면서, 앞으로 취해야 할 행동을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하는 것
→ 이제,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대결’해야 하는 시점이 온 것

 

2) 대결 기법
● 대결하기
- 대결: 상담사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내담자에게 개방해 보이는 것
- 대결은 내담자의 자기 통찰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기 때문에 공격적 의미를 가지지는
않음
- 상담사의 도전적 대응은 내담자의 마음에 큰 파동을 일으킴
- 대결의 목적: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바로 직시하도록 하여 자기 이해를 새롭게 하도록 만드는

∴ 상담에서의 대결은 내담자의 모순, 즉 내담자가 느끼고 있는 것, 말하고 있는 것, 그리고
행동하고 있는 것 간의 불일치를 스스로 깨닫게 하고, 이를 본인이 이해 및 수용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핵심 기법

 

● 대결의 실제 예
- 지금까지 당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았고, 그 기분은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해하기
힘든 것은, 만일 저라면 당연히 그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이 들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당신의
이야기에서는 전혀 그런 감정을 느낄 수가 없네요. 왜 그런지 알고 싶습니다.
- 여러 번 부정하셨긴 한데요, 왜 그런지 그 사람의 이름이 나올 때면 목소리에 분노 같은 게
느껴집니다. 제 느낌이 맞습니까?

 

● 대결 기법의 전제 조건
① 첫째,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충분한 공감적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한다.
② 둘째, 상담사는 내담자를 향한 따뜻한 마음의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③ 셋째, 내담자가 상담사의 대결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 세가지 전제 조건이 없는 상태에서 대결을 시작한다면? 비록 적절한 지적일지라도
내담자는 자신의 모순과 한심스러움에 마음이 무거워지면서 상담사를 멀리할지도 모름!

 

3. 행동화 및 종결/자립 단계


1) 행동화 단계
● 구체적 행동 변화에 대한 지원
- 상담의 본래적 목적은? : 내담자의 문제나 증상이 사라지고 일상생활에서의 기분이나 생각,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면서 상담사의 도움 없이도 자립할 수 있게 만드는 것
- 대개 내담자는 자기이해나 자기통찰의 단계에 들어서게 되면 이후 구체적 행동변화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함
∴ 행동화란, 자신의 일이나 대인관계에 대해 스스로의 자기이해 혹은 자기통찰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

 

● 행동화를 위한 상담사의 지원
(1) 1단계 : 행동목표의 구체화
- 내담자의 목표 설정을 돕는 것 : 구체적이면서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는 일
- 행동의 방향과 노력의 양을 명확히 할 수 있음
- 행동 평가가 가능해지기 대문에 동기가 강화되고 후속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줌
- 내담자의 판단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결정 및 수정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
(2) 2단계 : 실천가능한 행동목표의 설정
- 구체적 행동에 대한 유도=행동목표 구체화+단계적 행동계획
- 단계적 행동계획 : 실현 가능한 쉬운 목표부터 지금의 상태에서는 실현하기 힘든 최종적인
목표를 먼저 설정해 놓고, 그 사이를 작은 간격으로 몇 단계 나누는 것
- 소위 ‘단계화’라고도 부름
- 연습의 반복과 실행결과에 대한 평가도 계획의 실행에 포함됨
(3) 3단계 : 행동의 동기화 및 긍정적 자기평가 유도
- 어떤 행동이든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 것은 행동이 아니다!
- 행동의 동기화 강화 : 행동화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실천에 옮기도록 지원하는 것
- 긍정적 평가 유도 : 다음 단계의 행동목표에 대한 적극적 도전욕구를 강화함
- 상담사의 적극적인 지지와 강화가 큰 영향을 줌

 

2) 종결 및 자립의 단계
● 바람직한 상담 종료의 형태
- 상담의 결과, 내담자가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정을 되찾으면 상담을 종결
① 심리적 문제의 해결(증상의 사라짐)
② 인간관계의 문제해결
③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의 모습
④ 일상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와 성장이 나타나는 경우
- 원만한 종결을 위해서는 마지막 상담을 하기 전에 두 사람이 상담 종료에 대해 합의: 예정일을
대략적으로 정하고 준비

 

● 종결 상담에서 다루는 내용
- 추후 상담 논의
- 작별
- 상담에 대한 회고와 현재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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