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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상담의절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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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담의절차 (1)


1. 접수 상담

1) 접수 상담
- 인테이크 카운슬링(intake counseling)
- 내담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심리평가를 하는 상담
- 내담자와 상담사 모두에게 새로운 만남의 출발점으로 큰 의미를 가짐
- 접수 상담을 잘하면? : 내담자의 상담 동기가 강화되고 목표가 정확해지면서 내담자의 심리적
측면이 안정될 수 있음
- 접수 상담을 잘못하면?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의욕이 상실되면서 다음 상담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


2) 접수 상담사(intaker)
- 내담자의 주요 문제와 경과, 생활상태 및 환경, 내담자의 생활력, 성격경향 등의 정보를 토대로
상담을 접수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


● 접수 상담 전문 상담사
- 접수만 전문으로 상담하고, 이 다음 상담부터는 다른 담당 상담사에게 배정
- 접수 상담에서 얻은 정보를 담당 상담사에게 최대한 제공함으로 적극 협조
- 해당 내담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담사를 배정해 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 한정된 시간 내에 되도록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내담자의 주체적인 노력을
저해하게 될 수도 있음


● 접수+상담 통합 상담사
- 접수 상담이 바로 1회기 상담이 됨
- 내담자의 입장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이야기를 해야만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내담자와 잘 맞지 않는 상담사인 경우, 이후 상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음


3) 접수 상담의 목적
● 상담문제의 명확화&가능한 지원에 대한 검토
- 문제를 안고 상담사를 찾아왔지만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또 상담실에서 무슨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내담자들이 많음
- 접수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호소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면서 실제 내담자의
핵심문제와 그에게 정말 필요한 도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전문적 판단을 내림
- 약물 치료 or 심리치료 or 둘 다


● 신뢰관계(rapport)의 형성
- 상담은 하나의 과정 : 이 과정은 상담의 진행이나 경과, 흐름뿐만이 아니라 그 배경에 있는
내담자-상담사 간의 관계의 흐름이기도 함
-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한 일: 따라서
언어/비언어적 태도에서 최대한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는 느낌을 잘 전달해 주어야 함
- 라포(rapport): 두 사람 사이의 따뜻한 감정의 교류
- 상담의 전 과정 안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만 하는 개념


4) 라포 형성 전략

공감적 태도 상대방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이해하면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상대방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공감의 언어화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한 것을 최대한 언어화하여 전달하는 것
적극적 관심 상대방이 한 인간이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이에 대한 존엄성가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

5) 접수 상담의 진행
(1) 접수 상담의 수리
* 접수상담은 예약제로 대부분 운영
* 기본 사항과 요금 등에 대해 알려줌
(2) 접수 상담 기록양식의 작성
* 상담신청양식기입
* 내담자의 언어, 비언어적 태도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
(3) 접수 상담의 시작
* 60~90분 소요
* ‘잘오셨습니다’
* 비밀유지 의무에 대한 고지
(4) 요약과 확인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요약, 정리하고 문제 요점을 파악
* 상담전략 준비
(5) 상담/치료 계약
* 상담목표를 확인한 후 상담 계약을 맺는 단계
* 최종 결정은 내담자에게 달려있음


2. 첫 회 상담과 관계 형성
1) 첫 만남
- 접수 상담 이후의 본 상담: 대개 주 1회, 한 회기당 45분~60분 설정
- 내담자의 상태는? : ‘여기 오는 게 아니었어’ + ‘이제 뭔가 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
- 상담사의 상태는?
· 전문가이긴 하지만, 새로운 내담자를 만나는 일은 상담사에게도 긴장되는 일 : 모든 내담자는
모두 다르기 때문
· 새로운 내담자와의 만남을 소중이 여기며 내담자가 따뜻함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

2) 첫 만남에서의 관계 형성
- 내담자가 상담사와의 첫 대면에서 자신의 문제를 솔직히 드러낼 수 있을까? : ‘NO’
- 첫 만남은 ‘서로에 대한 탐색’부터 시작
- 특히 내담자의 상담사 탐색이 일반적 : 따라서 ‘상담사가 내담자를 어떻게 대하는가’의 문제가
중요함
- 상담사가 노력해야 할 것은?
① 내담자가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도록 자연스럽게 행동
② 언어적 태도는 상대방의 페이스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진행
- 이러한 노력은 관찰과 경청 기법을 통해 실현


3) 관찰기법
- 내담자에 대한 관찰은 상담의 기초
- 상담 장면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다양한 행동은 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원이 됨
- 관찰의 대상은? : 내담자의 태도, 몸짓, 표정, 억양, 말하는 스타일, 복장, 시선, 생리적 반응,
체격, 신체적 특징, 용모, 개인공간, 시간 개념 등
- 즉, 관찰의 대상은 언어적인 것+비언어적인 것 모두를 포괄


4) 왜 관찰이 중요할까?
-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 행동은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의 의미 그 자체를 나타내고 있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 : 말하는 내용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그 자체를 나타내고 있는 경향 또한
고려해야 함 =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내담자 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않았던 감정이나 사고가 비언어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 : 내담자의 비언어적 측면에 대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그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갈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5) 관찰할 때 주의할 점은?
- 비언어적 요소가 가진 애매모호함에 대해 항상 민감하게 생각하기
→ 상담사는 자신이 감지한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해석을 할 때 늘 신중해야 함
→ 특히, 반복적이고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비언어적 행동에는 관심을 더 기울이되, 성급한
판단을 금물
- 내담자의 특성을 반영하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
→ 문화적 배경: 그 사람이 태어나고 살아온 지역과 그 시대에 공유되었던 행동과 생활양식
→ 내담자의 경제수준, 교육수준, 생활환경, 가치관 등 다양한 배경에 고려해야 함
→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각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함


6) 경청기법
● 경청
- 수많은 상담 기법 중 가장 기본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것 : ‘상담은 경청으로부터 시작해서
경청으로 끝난다.’
- 주로 상담 도입기에 사용되지만, 실상은 상담의 전 과정에서 활용

● 경청의 목적
① 내담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외적 상황+내적세계)
② 이해한 내용을 통해 피드백(경청=이해+피드백)
③ 라포의 견고한 확립(상담은 안심할 수 있는 장 a safe place)


● 경청 방법1 : 명확화 기법
□ 명확화
- 내담자의 애매모호한 표현이나 행동을 명확히 하는 상담 기법
- 왜 명확화가 필요할까?
→ 내담자의 표현은 사실 그대로가 아니거나 감정에 의해 왜곡되기 쉽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음
→ 내담자가 자기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고의로 불명확한 표현이나 허위로 말하는 경우가 있음
∴ 상담사는 내담자의 애매모호한 사고, 감정, 행동, 태도를 명확히 하면서, 자신이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확인해야 함
- 명확화 표현 방법 : ‘~라는 말씀이군요?’ ; ‘~라고 하는 것이군요?’ ; ‘~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 경청 방법 2 : 감정의 반사 기법
□ 감정 반사
-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상담 기법
- 내담자의 표현 가운데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피드백하는 기법
- 심리적 정서반응은 생리적 변화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정 및 이게
수반되는 생리적 변화에 초점
- 감정 반사의 목적
①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기
②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경험하기
③ 감정을 받아들이기
④ 서로 다른 다양한 감정 식별하기
⑤ 복잡한 감정을 정리하기


● 경청 방법 3: 표현 바꾸기 기법
□ 표현 바꾸기
- 내담자의 표현을 의역하여 반사하는 방법
-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해 보다 깊은 탐구와 통찰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함
- 내담자의 진술과 함께 수반되는 비언어적 내용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표현을 다른
용어로 바꾸어 돌려주는 기법
-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탐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하나의 전략
- 상담사가 주의할 점: 내담자의 표현에 대해 자기 투영을 지양

● 경청 방법 4: 요약 기법
□ 요약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긴 이야기를 적절하게 반사하기 위해 이야기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여 확인하는 과정
- 요약 및 정리는 내담자의 감정, 사고, 태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함
- 요약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반추하며 자기 감정, 사고, 행동에 주목하여 자기이해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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