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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8. 장기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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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장기조사연구

1) 장기조사연구의 발전

(1) 장기조사연구의 의의 -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번의 자료수집을 통한 연구

(2) 장기조사연구의 연혁

-최초의 장기조사연구는 라자스펠트, 베럴슨과 고데트 등이 실시한 대통령선거 캠페인 연구. 이는 패널연구의 시초.

-경향연구는 1960년대부터 등장. 대표적으로는 로퍼연구소가 실시한 미디어 신뢰도에 대한 연속적인 서베이 조사가 있다.

-최근에는 동세대집단분석(코호트연구)이 많이 행해진다.

-장기조사연구와 관련성을 지니는 2개의 다른 분석방식으로는 경로분석과 로그선형모델이 있다. 경로분석은 패널자료에 대한 인과관계의 방향을 보여주는 데에 쓰이고, 로그선형모델은 패널욘구에서 유목화된 자료를 분석하고 다변인 분할표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2) 장기조사연구의 유형

(1)경향연구(추세연구) ★★

-경향연구는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장기조사연구

-경향연구는 같은 모집단에 속하는 서로 다른 사람들을 서로 다른 시점에서 측정하여 경향성을 밝혀내는 연구

-모집단의 장기적인 변화를 기술하는데 유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경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이라는 모집단은 같지만, 지금 현재와 10년 전을 비교해 볼 때, 한국방송통대신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재학생은 분명 다른 사람들로 구성=> 같은 모집단에 속한다고는 하지만 서로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연구가 바로 경향연구

 

(2)동세대집단분석(코호트연구)

-코호트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서로 연결되어 있거나 중요한 사건을 동일하게 체험한 개인들의 집단

)모집단을 2007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졸업생으로 선정하는 경우. 2007년도에 졸업한 학생들은 그 수가 몇 명이던 간에, 명단이 확정되어 정해져 있다. 몇 년이 지나도 명단 자체가 변하지는 않는다. 바로 그 명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2007년 졸업생이라는 큰 틀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역시도 명단 자체는 일정하지만, 그 명단으로부터 추출되는 실제 표본의 경우는 다른 사람들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패널연구와는 엄밀히 구별

 

(3)패널연구

-같은 표본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여러 시점에서 측정하는 것

-종속변인의 변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구할 수 있음

-일회적 사례연구를 기초로 이론을 정립하려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

 

. 국민의 선택

-패널연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

-라자스펠트, 베럴슨, 고데트는 1940년 미국 대통령 캠페인 연구에서 사람의 영향이 정치 캠페인에서 매스미디어의 영향보다 크다는 것을 밝혀냈다.

. 특수패널연구 설계

회상패널: 슐징거 등이 구상한 것으로, 연구설계에서 응답자들로 하여금 회상

을 유도하고, 회상된 변인들을 현재의 변인들과 비교함으로써 즉흥적인 장기조

사연구를 징행하는 방법

추적패널: 현재에서 횡단적 표본을 선택하고 기록으로 보관된 자료를 이용하여

장기조사연구의 형태를 갖추는 방법

포착패널: 과거에 행해진 연구를 선택한 다음 현재의 가능한 한 모든 분석단위

들을 찾는 연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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